송인섭(대기자, 본사 교육연구소장)

Ⅰ자신의 목표가 없는 기태

기태가 제일 싫어하고 못하는 것은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항상 숫기가 없고 약간 주눅이 들어 있는 듯한 모습의 기태는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무엇을 잘하는지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장래에 하고 싶은 일은 항상 바뀝니다. 원래는 부모님이 원하시던 공무원이 되려고 했지만 이제는 가장 친한 친구인 찬규가 프로게이머가 되고 싶다고 해서 자신도 프로게이머가 되어야겠다고 생각했다는 기태. 스스로 하고 싶은 일은 없냐는 물음에 쑥스러운 듯 옅은 웃음만 보일 뿐입니다.

☞ 이처럼, 자신만의 목표가 없고 환경의 변화에 의해 목표가 쉽게 바뀌는 것이 문제가 되는 기태. 차분하고 신중한 모습을 가진 기태의 모습은 학습하는데 강점이 될 수 있으나, 자신의 목표에 대해 고민하는 일을 어려워하거나 뚜렷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있지 않는 모습은 약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Ⅱ 기태의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 지도방법

기태의 맞춤형 프로그램 설계

기태의 주된 문제점은 자신의 미래에 대한 목표의식이 없는 것이다. 학습자에게 목적의식을 부여하는 가장 큰 요소는 미래에 대한 그림 즉, 목표이다. 목표는 자신에 대한 이해와 성찰을 바탕으로 설정되며, 학습자가 어떤 이유로 학업에 목적을 두는가에 영향을 주는 요소이다. 기태의 경우 학업에 대한 내재적 가치와 외재적 가치가 모두 부족하다. 이는 학업에 대한 목적의식 자체가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문제점과 자기주도학습 검사결과를 중심으로 기태를 위한 맞춤 프로그램 설계를 실시하였다.

동기 향상을 위한 기본 프로그램은 기태의 자신에 대한 이해를 돕고 목표의식을 높여주기 위하여 ‘동기 발현하기’의 ‘목표설정 프로그램’에 중점을 두어 설계되었으며, 심층적인 진행을 위하여 기본 구성보다 1회기를 더 늘려 구성하였다. 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설계 양식은 아래와 같이 제시할 수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목표가 없는 기태에게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의 문제를 계속해서 앞으로 논의 하고 자 한다, 이를 통하여 부모님은 내 사랑히는 자녀의 목표를 분명히 하는 데 좋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가정에서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자녀의 미래는 자신의 삶에서의 자신만의 고요한 목표를 향한 동기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