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인섭(대기자, 본사 교육연구 소장)
송인섭(대기자, 본사 교육연구 소장)

Ⅰ. 동기 프로그램 지도방법: 공부이유 알기

동기이해 더하기

적절한 보상과 벌로 학습에 대한 내적 동기를 불어넣어 주어라.

- 학습자체에 재미와 흥미를 느껴 적극적으로 임하는 내적 동기를 추구하는 것이 학습효율을 높일 수 있지만, 내적동기의 바탕위에 외적동기가 더해질 때 효율은 극대화된다. 칭찬이나 보상을 적절히 주되, 때에 따라 벌도 필요하다. 벌은 반드시 합의 된 것이어야 한다. 가장 주의할 것은 어떠한 보상과 벌이든 지나치면 아니함만 못하다는 것이다.(참조)


다. 학습목표와 평가목표

학습목표는 새로운 것을 배우고 싶어 하고, 도전을 통해서 완전히 익히려는 사람들이 주로 가지는 목표이며, 평가목표는 자신의 능력을 증명해 보이고 얼마나 똑똑한지를 나타내려는 사람들이 주로 가지고 있는 목표의 유형이다. 어떠한 목표를 가지느냐는 우리가 학습을 하는데 영향을 준다.

하련이가 어떤 목표의 유형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퍼즐비디오의 상황을 제시하고, 하련이의 선택을 들었다. 하련이는 어려운 퍼즐보다는 쉬운 퍼즐을 선택하겠다고 대답했다.

☞ 위의 활동을 통해 알 수 있듯이, 하련이는 어려운 퍼즐에 한 번 실패하고 나면, 쉬운 퍼즐을 선택하겠다고 하였다. 이는 하련이가 실패에 취약한 평가목표를 향해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결과이다. 하련이에게 평가목표와 학습목표의 차이를 설명하고, 이러한 목표의 구조가 어떤 차이를 유발하는지에 대해 함께 논의하였다.

Q: 하련아, 사람들이 왜 어려운 일에 도전해서 실패했을 때 더 쉬운 일을 찾아가는 것 같니?

A: 음... 또 실패할 것 같으니까요. 창피하잖아요.

Q: 그래! 잘 알고 있구나. 그럼 하련이가 생각하기에 더 쉬운 일을 찾아가면, 그 사람은 어떻게 될 것 같니?

A: 실패하지 않겠죠.

Q: 그래, 하지만 그 이상으로 발전할 수 없겠지. 계속해서 실패를 피해 쉬운 일을 찾을 것이기 때문이야. 하지만 다시 도전하는 사람은 어떨까? 또 다시 실패할 수 있겠지만, 그 사람은 다시 실패하지 않기 위해 매번 노력 할 것이고 그것이 그 사람을 발전하도록 만들어 주겠지. 전자가 바로 평가목표의 유형이고 후자가 학습목표의 유형이란다. 전자는 쉬운 과제를 선호하지만 후자는 어렵고 도전적인 과제를 선호하지. 결과적으로 어떤 목표를 가지느냐가 두 사람을 다른 방향으로 이끌게 되는 거지. 실패했을 때의 창피를 겪는 것은 발전하지 못하는 것 보다 훨씬 나은 것이란다. 목표가 괜한 것이 아닌 것 같지?

하련이는 내적동기와 목표에 대한 이야기들을 들으면서 눈에 보이지 않는 마음에 관한 이야기들이 생각보다 중요한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는 소감을 밝혔다. 이는 하련이가 동기의 힘을 조금씩 이해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비디오를 통해 보고 느낀 차이는 훨씬 하련이의 생각의 변화를 가져다주었다. 목표구조는 개인의 귀인성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하련이의 목표구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귀인성향에 대한 이야기를 계획하기로 하였다.

동기 이해 더하기

과제난이도, 과제의 양, 시간조절이 관건이다.

- 평가목표를 가진 아이를 학습목표로 가진 아이로 바꾸는 데 핵심은 과제난이도를 잘 조절하는 것이다. 하지만 쉬운 문제만 내 준다면 혹은 어려운 문제를 그냥 권해서는 평가목표를 가진 아이는 그대로 그 목표성향으로 성장하고 만다.

첫째, 쉬운 문제를 넉넉한 시간 동안 수행한다.

둘째, 쉬운 문제를 많이 내주고 넉넉한 시간 동안 수행한다.

셋째, 쉬운 문제를 많은 양보다 조금 줄이고 시간도 함께 줄인다.

넷째, 보통 난이도의 문제를 조금 내주고 넉넉한 시간 동안 수행한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에 알맞은 과제난이도와 함께 과제의 양, 시간을 조절하여 목표 성향을 조절해 나갈 수 있도록 정교한 지도계획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