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5일 오전 9시를 기해 강원지역에 '국가재난사태'를 선포했다.

행안부는 오전 9시부로 강원도 고성군과 속초시, 강릉시, 동해시, 인제군 일원에 재난사태를 선포한다고 밝혔다.

이날 이낙연 총리는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상황실에서 강원도 산불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문재인 대통령께 국가재난사태 선포를 건의 드렸다. 곧 발표가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2005년 양양·고성 화재 이후 최대 화재가 발생했다"며 "가용한 인원들이 동원돼서 현장에 투입되고 있다. 매뉴얼대로 대처를 잘 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재난 대응이 최우선이기 때문에 수행 인력을 최소화 해주시고, 현장에서도 의례적인 보고를 하실 필요는 없다"며 "각자 현재의 위치에서 할 일을 다 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국가재난사태는 재난이 발생하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을 경우 피해를 줄이기 위한 긴급한 조치로 중앙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행정안전부 장관이 선포한다.
국가재난사태가 선포되면 재난 경보를 발령할 수 있고 물자나 인력을 동원하는 행정권한이 확대돼 공무원을 비상소집할 수 있다. 학교 등은 휴교등 조치를 취하게 된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강원도 산불 피해의 조기 수습을 위해 재난안전 특교세 40억원과 재난 구호사업비 2억5천만원을 긴급 지원하기로 했다. 지원금은 이재민 긴급 구호를 위한 임시주거시설 운영과 생필품 구입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