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이 9일 공공의료 국정조사장에 출석하지 않겠다고 통보한 홍준표 경남도지사를 고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공의료 국정조사 특위 야당간사인 민주당 김용익 의원은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공공의료 국정조사 기관보고와 관련, "강원도의 최문순 지사는 출석하기로 했는데 경남도의 홍준표 지사는 출석하지 않겠다고 통보했다. 홍 지사는 국정조사에 응할 마지막 기회를 잃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제 여야가 홍 지사를 고발하는 것밖에 다른 길은 없게 됐다. 특위 위원장과 여야 간사는 홍 지사가 불출석 할 경우 고발키로 이미 의견 접근을 봤다. 오늘 또는 10일 중으로 그런 결정이 나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장병완 정책위의장도 "홍 지사의 대국민 사기극은 이번 국정조사를 통해 드러났다. 그럼에도 홍 지사는 초법적 태도로 일관하면서 증인 출석을 거부하고 있다"며 홍 지사를 비난했다.

이어 "검사 출신이자 4선의원 출신인 홍 지사는 자신의 범법행위 탓에 3년 이하 징역이나 1000만원 이하 벌금 등 처벌을 받고 피선거권을 박탈당할 수 있음을 알고 있을 것"이라며 "민주당은 끝까지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이언주 원내대변인도 현안논평에서 "홍 지사가 오늘 아침 도청으로 출근했다고 한다. 홍 지사와 경남도 간부들이 불출석하면 경남도 기관보고를 받지 못한다"며 "경남도의회 개회식을 이유로 참석하지 않겠다는 것은 결코 정당한 사유가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진보정의당 이지안 부대변인도 현안 논평에서 "홍막장이 된 홍반장은 끝까지 무책임하고 뻔뻔했다"며 "지방자치단체 고유사무에 대한 국정조사가 위법하며 오늘 열리는 경남도의회 정례회의에 참석할 의무가 있다고 밝혔으나 한마디로 국정조사 거부와 회피를 위한 저열한 꼼수가 아닐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지난번 우리당 정진후 의원이 밝힌 대로 진주의료원 폐업 결정이 한달이나 빨리 결정됐고 날치기도 불법이라는 게 명백히 드러났는데도 자신의 과오를 인정하고 사과하기는커녕 진실을 밝히기 위한 국정조사를 거부하다니 홍 지사에게는 도백의 자격이 없다"며 홍 지사를 비난했다.

그러면서 "국정조사 특위는 위원장과 여야간사가 의견을 나눈 대로 조속하게 홍 지사를 국회법 위반으로 고발하기 바란다"고 특위에 당부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