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4일 대전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수정안에 대해 '제2의 세종시 수정안'으로 규정하고 당론으로 원안사수를 천명했다. 전날 미래부와 대전시가 체결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거점지구 조성과 대덕연구개발특구의 창조경제 전진기지 조성을 위한 협약' 에 대해서도 무효를 선언했다.

이날 오전 대전시당서 열린 최고위에서 김한길 당 대표는 "MB정권에서 확정해 박근혜 대통령도 대선공약으로 추진 약속했던 사업"이라며 원안추진을 촉구하고 "박근혜 대통령이 약속을 무시하고 근본을 흔들정도의 수정을 시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둔곡지구에 들어설 예정이던 기초과학연구원을 대전엑스포과학공원으로 이전하는 수정안은 세계최고수준의 정주연구환경 구축 약속을 무산시킴으로써 과학벨트를 빈껍데기로 전락시키고 기능지역도 무용지물이 될 공산이 커졌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부지매입비를 자치단체에 분담시키려는 사실이 만천하에 드러났는데도 대전시가 실체도 없는 창조경제에 부화뇌동해 시민공간인 엑스포공원을 국가에 헌납한 것은 충청민심에 대한 배반"이라며 대전시를 강력히 비난했다.

그러면서 "지금의 세종시가 행복도시로 자리잡은 것도 충청도민의 결의와 투쟁 때문"이라고 상기하고 "민주당은 과학벨트 수정안을 정부와 대전시 새누리당이 함께 빚어낸 제2의 세종시 수정안으로 규정하고 과학벨트 원안사수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천명했다.

박병석 국회부의장은 "과학벨트는 국책사업이고 공모사업이 아닌 지정사업으로 두 대통령이 공동으로 국민에게 약속한 사항"이라고 강조하고 "전임대통령의 재가와 국회 특별법 제정, 후임 대통령 후보가 선거과정에서 약속한 것을 뒤집는 것은 국가백년대계를 뒤집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더불어 "수정안의 접근발상이 어떻게 하면 부지매입비를 줄이느냐 하는 것에서 나왔다"고 비난하고 "기능지구인 세종·오송오창·천안 벨트가 한꺼번에 무너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특히 "수정안에 대해 대전시가 먼저 제안했다는 중앙부처의 보고를 받은 것은 100% 사실"이라며 대전시의 제안으로 수정안이 본격화됐음을 재확인하고 "한 시간 보고기간 동안 네 차례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신경민 최고위원은 "처음 약속과 목표했던대로 가야 제대로된 성과를 내고 국민을 납득시킬 수 있다"며 "물타기로 절차를 흐려선 안된다”고 말했다.

조경태 최고위원은 "수정안을 낸 것은 과학기술계의 여망을 저버리는 행위로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이 집권초기부터 약속을 뒤집는 행위이므로 유감스럽다"고 비판하고 "충청권과 국민을 배반하는 뒤집기식 행위는 즉각 중단돼야 하며 민주당은 7월 임시국회에서 가장 큰 현안 중 하나로 다룰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최고위 회의를 마친 뒤 과학벨트 거점지구인 신동지구를 둘러보고 원안사수 의지를 다졌다. 민주당은 애초 국정원 대선개입 등으로 현장 최고위를 여는 것에 미온적이었으나 새누리당이 이날 대전에서 현장최고위를 여는데다 무소속 안철수 의원도 오는 5일 대전을 방문하기로 하자 현장최고위를 열기로 긴급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