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경상남도
사진/경상남도

(서울일보/이장원 기자) 경상남도(박완수 지사)는 경상국립대학교 의과대학의 입학정원이 현재 76명에서 200명으로 최종 확정되었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달 6일 의대 정원을 2,000명 증원하겠다고 발표했으며, 이어 20일 대학별 배정 규모를 최종 확정‧발표한 것이다.

경남도는 330만 도민과 함께 진심으로 환영하며, 도가 직면한 지역의료와 필수의료의 위기를 타개하는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앞으로도 경상국립대와 함께 증원된 학생들이 양질의 교육과 수련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교육 역량를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지역에서 양성된 유능한 의사 인력이 도내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역인재전형을 강화하는 등 다양한 정책들을 함께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경남도는 그간 지역 의료 불균형 해소를 위해 ‘의사 인력 확충’을 도정과제로 정하고 적극적으로 추진해 왔다.

2022년 11월부터 ‘의료분야 대학 설치 분과’를 구성하여 추진체계를 구축하였고, 정부와 국회에 30여 회 방문하여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공론화를 위한 국회 토론회도 2회 개최하였다.

경상남도의회와 창원시의회 등에서도 건의문을 채택(4회)하고, 창원상공회의소, 경남경영자총협회 등 여러 시민단체에서도 의대 정원 확대에 힘을 보태기도 했다.

특히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대통령과 보건복지부 장관등을 직접 만나 경남의 의사인력 부족 현실을 다시 한번 설명하고, 지역 의료수요를 고려한 경상국립대 의과대학 증원을 마지막까지 강력히 요청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