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이주환 의원
국민의힘 이주환 의원

(서울일보/국회 도한우기자 기자)  올해부터 전국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환경교육의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기후변화 환경교육이 의무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가운데, 강사진에 특정 정당 대선 후보 지지자와 반정부, 반4대강 활동가들이 대거 포함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이주환 의원(부산 연제구)이 환경부에서 받은 '초, 중학교 대상 강사단 환경교육 현황' 자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전국에서 활동한 강사는 총 156명으로, 이들은 684회의 강의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가운데 특정 정당의 대선 후보를 지지하거나 반정부, 반4대강 운동을 벌이는 시민단체 소속원들이 포함돼 있다.

서남해환경센터 A소장은 지난 2022년 대선에서 이재명 후보를 지지선언 한 바 있다. A소장은 전남 고흥과 여수의 교육기관에서 '깨끗한 공기의 소중함', '고흥지역 해양환경의 중요성', '에너지 고갈, 전환' 등을 주제로 6회 강의한 바 있다. 세종지속가능발전협의회 B사무처장은 2012년 대선 문재인 충남 선대위 시민사회네트워크본부장을 맡았으며, 4대강 중단 릴레이 단식농성에 나선 바 있다. B처장은 충남 공주와 청주에서 지속가능발전과 자원순환을 주제로 2회 강의했다.

천도교 한울연대 C대표는 4대강 사업으로 환경파괴가 되며, 모든 보를 해체하자고 주장하는 종교환경회의 소속이다. 이 단체는 핵발전소 재가동 반대 주장도 펼친 바 있다. C대표는 경남 고성에 위치한 학교에서 기후변화를 주제로 24회 강의했다. (사)생명그물 D사무국장은 최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 시위에 나선 바 있다. 사단법인 생명그물의 대표는 문재인 정부 시절 금강·영산강 보(洑) 해체 결정을 이끈 4대강조사·평가기획위원으로 활동 했다. 4대강 재자연화 촉구 선언에 참여한 前전북환경운동연합 E팀장은 전북 군산, 임실, 순창, 장수 지역의 학교에서 기후변화, 자원순환을 주제로 10회 강의했다.

이 밖에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 시위에 참여했던 (사)부산경남생태도시연구소 생명마당과 인천환경운동연합, 성남환경운동연합 뿐 아니라 반4대강 활동 뿐 아니라 최근 4대강 감사원 감사와 환경부의 보 존치 결정에 불복하며 한화진 장관 퇴진을 촉구 활동을 펼친 생태도시담양21협의회, 전북환경운동연합, 숲사랑소년단 등 시민단체 소속원들도 강사로  활동한 것으로 나타났다. 강사진은 국가환경교육지원단이란 이름으로 지난 2021년 6월 文 정부 당시 각 지방 환경청에서 이력서, 교육지도안 평가, 최근 3년간 활동 내역 등을 통해 서면심사를 한 뒤 환경청에서 추천된 강사 중 전문성, 경력 및 활동가능성 등을 고려해 환경부에서 위촉했다.  위촉된 강사는 총 280명으로 올해 12월까지 활동할 예정이다. 강의시간 기준으로 1시간당 10만원의 활동비를 지급받는다.

이주환 의원은 "기후위기 대응과 환경의 중요성을 아이들에게 가르치기 위해 환경교육이 의무화되었지만, 정치색을 띄거나 한쪽으로 치우친 환경운동을 펼친 강사들이 적합한지 의문"이라며 "환경부는 강사들의 정치 활동 금지 등 제도개선을 비롯하여 양질의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점검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