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지능형교통체계(ITS) 교통정보센터포함
파주시지능형교통체계(ITS) 교통정보센터포함

(서울일보/이연우 기자) 전국적으로 인구 감소 추세가 뚜렷하지만 차량 보유는 급격히 늘어 10년 전에 비해 10만 대 이상, 최근 5년 전과 비교해도 5만 대 이상 늘어났다.

하물며 이례적으로 높은 인구증가율을 보이는 파주시의 경우 차량 증가세가 더욱 가파르다. 2023년 현재 파주시의 차량등록대수는 25만 대. 10년 전에 비해 두 배가량 뛰었다.

도로를 확장하거나 녹지를 철거하는 등 교차로 구조변경을 통해 도로 용량을 늘리는 데 해마다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고 있지만, 늘어나는 인구와 차량 증가 속도를 따라잡기엔 역부족이다. 그렇다고 기반 시설을 무한정 늘릴 수는 없는 현실이다. 파주시가 지능형교통체계를 주목하는 이유가 여기 있다.

파주시지능형교통체계(ITS)
파주시지능형교통체계(ITS)

지능형교통체계(ITS)는 이런 현실을 타개할 가장 효율적 대안을 제시해준다. 기존 교통시설에 전자·제어·통신 등 첨단기술을 접목해 교통체계의 운영·관리를 과학화·자동화해 교통의 효율성과 안정성 제고에 높은 효용성을 가져다주기 때문이다.

실제로 국토부가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능형교통체계는 4차로 일반국도 건설비용의 1% 투자로 교통혼잡률 20% 감소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스마트교차로 관제센터모니터링
스마트교차로 관제센터모니터링

■ 소통개선 인공지능이 알아서 착착... 최적화된 ‘소통’ 해법 찾아낸다

지능형교통체계(ITS)의 ‘지능’이란 운전자에게 혼란을 주지 않으면서도 얼마나 원활하게 교통 흐름을 개선하고 사고를 예방해 시민안전을 지킬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이를 위해서는 정교하게 분석된 실시간 교통 데이터가 필요한데, 파주 관내 주요교차로 총 90개소에 구축된 스마트교차로가 바로 이런 일을 담당한다.

.스마트교차로 관제센터모니터링 2분할
.스마트교차로 관제센터모니터링 2분할

◇ 24시간 잠들지 않는 스마트교차로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교차로는 카메라를 통한 영상데이터와 실시간 신호정보, 차종별, 방향별 교통량과 속도, 대기행렬 등의 교통정보를 24시간 자동으로 수집·분석해 데이터 기반으로 최적의 신호주기를 제어해 지정체로 인한 차량 소통의 비효율을 개선하고 출퇴근 시간대 시민 고충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감응신호시스템 관제센터모니터링
.감응신호시스템 관제센터모니터링

지능형교통체계 구축으로 교통정보센터의 역할도 한층 강화됐다. 과거에는 수동적인 교통상황 모니터링 수준을 넘어서기 어려웠지만, 이제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기반 첨단기술 장비를 통해 실시간으로 수집된 데이터와 실제 운영되는 신호정보를 연계해 교통류 변화를 자동으로 진단한 결과를 기반으로 실시간 분석과 대응이 가능해졌다.

신뢰성 높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황진단의 정확도가 높아지고, 적정한 현장 처방과 대응으로 과학적인 상황관제가 가능해지니 관계기관 협조체제를 통해 현장대응력을 최대치로 발휘할 수 있게 된 건 물론이다.

감응신호시스템 그래픽
감응신호시스템 그래픽

◇ 불필요한 좌회전 줄여 직진 소통 시원하게

일찍이 ‘21년 9월부터 도입된 좌회전감응신호시스템도 소통 개선에 한몫하고 있다. 주로 좌회전 통행량이 적고 보행자가 드문 76곳의 교차로에 구축된 감응신호는 직진 차선에 우선적으로 배정하되, 횡단보도에 보행자가 나타나거나, 좌회전 차량이 신호대기선 안으로 들어올 경우에는 자동으로 신호를 변경해주는 시스템이다.

불필요한 신호 대기시간이 줄어드는 만큼, 주도로의 소통은 더 빨라진다. 실제로 한국ITS학회 용역조사에 따르면 각 지점을 통과하는 차량 통행 속도가 평균 12%가량 높아졌다. 불법 좌회전이나 무단횡단으로 인한 사고위험도 덩달아 줄어들기 마련이다.

감응신호시스템 도로바닥표지 (현장사진)

◇ 골든타임 지켜주는 긴급차량우선신호시스템

파주시 지능형교통체계 추진사업 중 효과성 면에서 가장 뚜렷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긴급차량우선신호시스템을 꼽을 수 있다.

2021년 9월 긴급차량우선신호시스템이 가동되기 전까지 파주시는 소방 골든타임 확보율이 38.9%로 전국 평균인 65.7%에서 25% 이상 크게 뒤처지는 실정이었다. 그런데 2년이 지난 현재는 출퇴근 혼잡시간대 기준으로 평균 4.9Km 이동에 통행시간 평균 11분 29초였던 것이 6분 35초로 무려 5분이나 단축됐다.

관내 863곳의 교차로를 온라인으로 연결시켜 타지자체에 비해 이례적일 만큼 촘촘한 네트워크를 갖춘 점도 자랑삼기에 충분하다, 파주시는 내친김에 소방청과 도로교통공단, 경기도와 함께 관계기관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고양시와 파주시를 연결하는 구간에 전국 최초로 ‘광역단위 긴급차량 우선신호체계’도 도입했다. 지역 한계를 넘어서며 시민의 생명을 지키는 데 보다 폭넓은 선택지를 갖게 됐다.

긴급차량우선신호시스템 그래픽(개념도)
긴급차량우선신호시스템 그래픽(개념도)

■ 100만 파주시대 향한 미래 교통혁신 첫걸음

지능형교통체계 구축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지만, 시민 중심의 교통혁신은 이제 첫걸음을 떼었을 뿐이다. 지속적인 도시팽창과 인구 유입에 발맞춰 차근차근 내실을 다져나가는 노력이 꾸준히 이어질 때라야 파주시 지능형교통체계가 비로소 완성될 수 있을 것이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지능형교통체계가 인구 100만 시대를 열어갈 교통혁신의 촉매제가 될 것임에는 이론의 여지가 없다”라면서 “앞으로 지능형교통체계의 ‘지능’을 최대한 끌어올려, 미래형 교통혁신의 성과가 시민들의 삶 속에 두루 스며들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긴급차량 우선신호(광역) 그래픽
긴급차량 우선신호(광역) 그래픽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