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민호 시장 “대한민국 수도 건설 새역사 쓸 것” (사진/세종특별자치시청) 
최민호 시장 “대한민국 수도 건설 새역사 쓸 것” (사진/세종특별자치시청) 

(서울일보/김종석 기자) 최민호 세종특별자치시장은 4일 시청 여민실에서 열린 ‘9월 직원소통의 날’에서 최근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도 좋은 소식이 잇따라 들려오고 있다며 직원들에게 격려의 말을 전했다.

최근 시는 ▲2023 월드스마트시티엑스포 어워즈 국내도시 부문 대상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 주관 ‘청년 참여 우수지역 공모’ 최우수 ▲내년 정부예산 1.5조 확보 등 여러 분야에서 큰 성과를 거뒀다.

특히 최민호 시장은 국회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국회규칙안의 국회 운영위 전체회의 통과와 2024년도 정부예산안에 대통령 제2 집무실 건립 예산 10억 원 반영에 큰 의미를 부여했다.

최민호 시장은 “국회규칙 통과와 대통령 집무실 설치로 세종시가 정치와 국정의 중심으로 우뚝 서게 됐다”며 “이는 우리시가 더 이상 행정중심복합도시나 행정수도가 아니라 진정한 대한민국 수도로 자리매김하게 됐다는 의미”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시정발전을 위해 노력해준 직원들에게 공을 돌리며 김하균 행정부시장과 이승원 경제부시장을 비롯한 지휘부와 함께 전 직원이 힘을 모아줄 것을 당부했다.

최민호 시장은 “시청을 비롯해 우리 지역에 좋은 역량을 가진 인재들이 몰려오고 있다”며 “우리가 일하는 시대에 새로운 역사를 쓴다는 자부심을 갖고 함께 힘을 모아 세종시의 앞길을 밝히자”고 강조했다.

이날 9월 직원소통의 날 행사에 이어서는 신임 김하균 행정부시장의 취임 행사가 진행됐다.

김하균 행정부시장. (사진/세종특별자치시청) 
김하균 행정부시장. (사진/세종특별자치시청) 

김하균 행정부시장은 충남 공주 출신으로 공주사대부고, 서울대하교 독어독문학과를 거쳐, 미국 플로리다 주립대학교 행정학과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지난 1995년 제39회 행정고시로 공직에 입문하여 27년간 행정안전부 의정관, 정책기획관, 충남도와 울산광역시 기획조정실장을 역임하는 등 중앙부처와 지방의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김하균 행정부시장은 취임사에서 “앞으로 어제보다 풍성한 삶이 가능한 세종시, 점점 더 품격이 높아지는 세종시를 만들 것”이라고 포부를 밝히며 “세종시에서만 가능한 실험에 도전하겠다. 시청 직원을 비롯한 시민 여러분께서 함께 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