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범석 인천서구청장 (사진/인천서구청)
강범석 인천서구청장 (사진/인천서구청)

(서울일보/임용배 기자 ) ■ 민선 8기가 1주년을 맞았다. 지난 1년간의 소회를 말해달라.

주민 여러분들 덕분에 다시 소중한 기회를 얻게 돼 지난 1년간 참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네요. 클린업데이 환경정비로 시작한 취임 첫날이 생각나요. 잠시 떠났던 그리운 일터에 돌아온 것처럼 만감이 교차했어요. 두 번째라 많이 낯설진 않았지만 ‘기대하신 만큼 잘 해내야겠다’ ‘실망시켜드리면 안되겠다’란 생각에 두려움과 막중한 책임감도 느꼈고요. 구청장이란 자리가 결코 쉽지 않음을 누구보다 잘 알기에 더 그랬던 것 같아요.

취임 인터뷰에서도 여러 번 말씀드렸듯 ‘군주민수(君舟人水 임금은 배, 백성은 물)’라는 사자성어를 늘 되새기고자 했어요. 민심이라는 물은 배를 띄울 수도 있지만 배를 뒤집을 수도 있다는 뜻이죠. 다행히 코로나가 잠잠해지면서 주민 여러분들을 현장에서 뵐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어요. 덕분에 열심히 돌아다니면서 다양한 의견을 듣고 열심히 배우고 ‘우리 서구에 어떤 게 필요할까’ ‘우리 서구를 어떻게 더 발전시킬 수 있을까’ 쉬지 않고 구상 중이에요.

1년이란 시간이 한편으론 짧기도 하고, 한편으론 길기도 한데요. 저에게는 그 1년이 서구가 면적이 넓고 인구만 많은 게 아니라 산·하천·강·바다 등 자연환경도 풍부하고 무엇보다 어느 영역을 막론하고 발전 가능성이 풍부하다는 걸 새삼 알게 된 시간이었어요. 이 요소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잘 어우러져 충분히 매력을 발휘하고 이 매력들이 한데 모여 실행력 있는 정책으로 우리 삶의 질을 바꿔놓을 수 있길 바랍니다. 그러려면 제가 취임하면서 약속드렸던 공약이 서구 곳곳에 잘 녹아들 수 있어야겠죠. 최대한 노력해서 구민 모두가 만족하는 앞선 서구행정을 일궈나가겠습니다.

■ 최근 서구의 가장 큰 이슈를 꼽자면 ‘60만 인구 돌파’가 아닐까 싶다. 인구 소멸을 걱정하는 지금 시기에 무엇보다 환영하고 반길 뉴스다.

그래서 더 의미 있는 것 같아요. 해마다 출생아 수가 줄어들고 인구절벽에 따른 지방소멸이 이슈화되는 상황에서도 서구는 꾸준히 성장해왔고, 앞으로도 기회 요인이 넘쳐나거든요. 지금도 곳곳에서 개발이 이어지고 있고요.

한 도시 안에 청라국제도시와 검단신도시, 루원시티 등 3개나 되는 신도시가 조성됐다는 점부터가 서구의 남다름을 보여줘요. 더군다나 이 신도시들엔 호재가 이어지고 있어 앞으로의 모습에 더 기대감을 갖게 하죠.

10만 계획인구를 훌쩍 넘어 11만 인구가 사는 청라국제도시에는 공연장으로도 활용될 멀티스타디움 돔구장을 비롯해 의료복합타운과 금융타운 등 거물급 인프라가 차례로 들어서요. 계획인구만 18만에 달하는 검단신도시는 대규모 입주가 순차적으로 예정돼 있고요. 미니 신도시급인 루원시티 역시 루원복합청사와 소상공인 복합 클러스트, 인천지방국세청을 갖춘 행정복합타운 조성이 가속도를 내며 기대감을 높이는 중입니다. 최근엔 가정1동·가정2동 행정복지센터가 개청하면서 활력을 불어넣고 있어요. 단순히 행정업무만을 보는 닫힌 공간이 아닌 언제든 주민 여러분들이 찾아와 문화생활을 즐기고, 마을 발전 방안을 공유하는 등 열린 공간으로 잘 활용되리라 생각합니다. 외관도 아주 멋져요. 어린아이부터 어르신까지 모두 함께 해주셨으면 해요.

우리 서구의 뿌리인 원도심도 빼놓을 수 없죠. 인구 60만 달성에는 가좌·석남동 등 원도심의 역사성과 상징성이 오롯이 담겨있어요. 서구의 정체성 확립은 물론이고, 도시의 가치와 품격을 높이는 데도 묵묵히 제 몫을 해온 ‘서구의 심장’이죠. 최근엔 주거환경과 문화복지 등 도시 인프라 시설 격차를 줄이기 위한 각양각색 재생사업이 원도심의 매력을 높여가는 중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최근 행복마을 가꿈사업 대상지로 확정된 석남3동을 들 수 있어요. 33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경로당과 주차장, 도로 등 기반시설 정비와 집수리 등이 순차적으로 이뤄지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건 민관 협력과 주민공동체 활성화예요. 서구에서도 최대한의 행정적 지원을 쏟을 계획이고요.

지난 9일, 행안부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하면서 사전 행정절차의 마지막 문턱을 넘은 인천대로 지하화(서인천IC~공단고가교) 사업도 과거 경인고속도로를 사이에 두고 단절됐던 원도심을 이어주는 마중물 역할을 하리라 봅니다. 주민 중심적이면서도 친환경적인 도시재생이 진행될 수 있도록 기본계획 착수부터 최대한 관여해 꼼꼼히 챙기려고 해요.

인천시가 민선 8기 역점사업으로 원도심 부흥 프로젝트인 제물포 르네상스를 추진하는 것과도 충분히 연계 가능하다고 봐요. 원도심이 살아나야 지역 간 균형이 잡히고 서구가 생명력을 얻습니다.

(사진/인천서구청)
(사진/인천서구청)

■ 청라에 기쁜 소식이 있다고 들었다. 이제 드디어 국제도시란 명성에 걸맞은 인프라가 채워지는 건가? 돔구장과 복합쇼핑몰이 한 곳에 어우러진다는 점만 봐도 ‘진짜 큰 게 오겠구나’란 기대감이 든다. 최근 코스트코 청라점도 착공하지 않았나.

지난 16일, ‘스타필드 청라 비전 선포식’에서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이 “스타필드 청라를 세계 최초·최고의 대한민국 랜드마크 시설로 조성할 것이다”라고 청사진을 밝혔는데요. 2027년이면 청라에 세계 최초로 돔구장(멀티스타디움)과 복합쇼핑몰을 결합한 ‘스타필드 청라’가 들어섭니다. 그동안 본 적 없던 새로운 개념의 공간이자 콘텐츠죠.

2만1천석 규모의 최첨단 멀티스타디움에서는 야구를 비롯한 각종 스포츠 경기와 다양한 문화·예술 전시, K팝 가수 및 해외 유명 아티스트 공연이 일 년 내내 펼쳐져요. 특화된 호텔 객실과 인피니티풀은 물론 스타필드 내 특화 공간에서도 야구 경기와 각종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고요. 쇼핑·문화·예술·레저·힐링 등 여가생활도 ‘스타필드 청라’에서 원스톱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이로 인한 서구의 경제 활성화 효과는 상상 이상인데요. 연간 2천5백만 명 이상의 국내외 관광객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약 3조6천억 원의 생산유발효과, 약 1조4천억 원의 부가가치 유발효과가 기대돼요. 지역민 우선채용을 통한 직간접 고용유발효과만 해도 3만 명에 달하고 세수 확대도 어마어마하죠.

비전 선포식에서 정용진 부회장님이 ‘스타필드 청라를 통해 여가문화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꿀 것’이라고 말씀하셨는데 가슴이 웅장해지더라고요. 저 역시 서구의 관광·레저 패러다임을 바꿔내고 서구를 널리 알릴 랜드마크로 우뚝 설 스타필드 청라 프로젝트의 성공을 기원하며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열심히 지원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오래 기다려온 청라 코스트코도 드디어 첫 삽을 떴어요. 내년 8월 개장을 목표로 사업이 본격적으로 속도를 낼 전망입니다. 역대급 모습을 드러낸다고 하니 한껏 기대하셔도 될 듯합니다. 아시아 최대 규모인데다 매장 역시 국내 최초로 미국 표준형인 지상 1개층 단층으로 운영될 예정이에요.

오픈하면 신규 일자리 창출은 물론 주민들의 생활편의가 크게 증진할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지난 2월 관내 전통시장, 골목형상점가 등 소상공인과의 상생 협력을 위한 협약식을 체결함에 따라 지역사회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봅니다. 모두에게 이익이 되고, 모두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세심히 살필게요.

■ 그간 지지부진했던 청라시티타워 사업도 윤곽을 잡아가는 것 같다. 현재 진행 상황을 말해줄 수 있는지.

 

진행 상황을 말씀드리기 전에 너무 오래 기다리게 해서 죄송하단 말씀부터 드려야 할 것 같아요. 된다고 했다가 안 되고를 반복하다 보니 ‘희망 고문이 이런 게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 정도예요. 기대가 크셨던 주민분들은 더 그러실테죠.

이제 드디어 그 길고 긴 터널의 끝이 보이지 않나 싶어요. 지난 15일, 인천광역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청라시티타워 사업 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에 따라 LH는 사업 주체로서 직접 시공사를 선정해 청라시티타워를 건설하고,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이후 타워 관리와 운영을 맡는데요. 타워 높이 역시 기존 계획대로 448m를 유지해 국내 최고층 전망대로 건립키로 했습니다. 현재 국내 최고 건물인 롯데월드타워보다는 낮지만 호텔, 아파트, 오피스텔 등이 없는 순수 전망용 건물로는 가장 높은 거죠.

이번 협약은 사업이 장기간 표류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청라동 주민자치회 등 청라지역 주민단체와 지역정치인이 포함된 ‘시티타워 건립 민관정TF’ 구성원들이 지난해 12월부터 5차례 회의를 통해 논의한 LH 타워 건설, 인천경제청 타워 관리·운영 합의에 따른 후속 조치에요. 아무쪼록 이번 사업 협약 체결로 청라시티타워 프로젝트가 다시 본궤도에 오른 만큼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한 행정적 지원에 적극 나서겠습니다.

(사진/인천서구청)
(사진/인천서구청)

■ 검단의 가장 큰 관심사는 서울지하철 5호선 검단·김포 연장 여부 아닌가. 지난번 김포시와 5호선 조속 진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사업 진행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고 들었다.

60만 서구를 시원하게 ‘뻥’ 뚫어줄 서울 5호선 연장이 드디어 물꼬를 텄습니다. 지난달 김병수 김포시장님과 함께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사업’의 조속한 진행을 약속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어요. 협약식에는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님과 강희업 대광위 상임위원도 참석했고요.

사업속도만 빨라지는 게 아니에요. 그간 검단 주민분들의 우려가 컸던 건설폐기물 처리장(이하 건폐장) 또한 서구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곳에 두기로 합의했습니다. 업무협약의 핵심 내용을 말씀드리자면 노선 계획은 ‘대광위의 조정(안)을 충실히 이행’하고, 건폐장에 대해서는 ‘서구의 영향권 밖으로 위치하도록 한다’는 것인데요. 5호선 연장사업은 우리 서구는 물론이고 김포시에도 꼭 필요한 사업입니다. 그럼에도 전제조건인 ‘노선 계획’과 ‘건폐장’에 대한 지자체 간 입장 차로 인해 어려움을 겪어왔죠. 그 기간 동안 주민분들은 속앓이를 하셔야 했고요.

여기에 더해 지난해 11월 서울시-김포시-강서구가 별도의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인천 패싱’이란 말까지 나왔습니다. 이에 4일 뒤 바로 대광위 광역교통정책국장을 만나 ‘노선 계획에 대해서는 서구 및 인천시와 반드시 합의해야만 추진 가능’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어요. 이후에도 서울 5호선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김병수 김포시장님을 4차례 만나 긴밀하게 협의해왔고, 대광위 위원장님과도 문제 해결에 머리를 맞댔습니다. 실무진 역시 수차례 관계기관 간 면담을 통해 이번 협의를 이끌어내고자 애썼고요.

현재 김포시와 노선 관련 협상이 진행 중인데 일부에서 마치 서구와 김포와 이를 두고 싸우는 것처럼 비춰지는 경향이 있어요. 오해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서로 속한 광역시·도는 다르지만 검단신도시와 김포신도시는 같은 생활권으로 묶여있다고 볼 수 있어요. 다른 한쪽의 손해를 전제로 어느 한쪽이 이익을 가져간다고 생각하는 건 구시대적인 발상이죠. 최선을 다해서 서구와 김포가 공존하고 상호 윈윈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 있으니 경쟁을 부추기기보다는 진심으로 응원해주셨으면 해요.

또 한 가지 가덕도신공항과 남부내륙철도 등 특정 지역의 대규모 국책사업에 대한 일부 예타 면제 사례처럼 이번 서울지하철 5호선 검단·김포 연장 건도 너무 엄격하게 경제성 분석을 들이대는 건 형평성 원칙에 맞지 않는다고 봐요. 대한민국 국민인 인천서구 주민과 김포 주민 수백만 명이 매일 이용하는 꼭 필요한 교통 인프라인데다 당초 정부가 약속했던 시기보다 무려 10년이나 지체된 상황입니다. 심지어 최근 보도된 것처럼 김포골드라인이나 공항철도의 심각한 혼잡도에 대한 해결방안을 적극적으로 찾아주지도 않으면서 경제성만을 따지는 게 과연 국가가 할 일인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요?

이와 함께 공항철도 청라-검암-계양 혼잡도 해결에도 적극 나서려고 합니다. 지하철로 ‘통(通)’하는 서구와 김포시, 앞으로도 60만 서구의 추진력을 발휘해 열심히 뛰겠습니다.

강범석 인천서구청장 (사진/인천서구청)
강범석 인천서구청장 (사진/인천서구청)

■ 원도심활성화특별회계 개정안이 상임위를 통과하면서 그간 지역자원시설세 지원에서 제외됐던 서구가 혜택을 받는 길이 열렸다. 이와 관련해 옹진군은 조례 개정 전면 철회를 요구했는데.

인천에서 가장 많은 인구가 사는 서구에는 LNG화력발전소가 4곳이나 있어요. 이들은 인천시에 매년 70억 원 이상의 세금을 냅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서구민을 위해 쓰이는 돈은 단 한 푼도 없어요. LNG도 화력발전 시 암모니아, 일산화탄소, 미연탄화수소 같은 각종 유해물질을 내뿜어요. 여기에 초미세먼지의 주요 발생원으로 꼽히는 질소산화물 등 각종 대기오염물질까지 발생시키죠. 인근 주민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건 당연지사고요. "석탄화력발전소가 더 유해하고, LNG화력발전소는 덜 유해하니까 석탄화력발전소 주변 지역에만 지원해야 한다"는 일부 주장의 설득력이 떨어지는 이유죠. 그런 논리라면 발전소 주변에 훨씬 더 많은 주민이 사는 서구가 지원을 받지 못한다는 건 명백한 오류에요.

앞서 언급한 지역자원시설세는 발전소 주변 지역 주민들의 환경피해를 배상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정됐어요. 발전소가 있는 모든 지역에 배분해 발전소 주변 안전대책 마련과 환경개선사업에 사용해야 한다는 뜻이죠. 그런데 인천시 조례가 그것을 가로막고 있어요. 지원 대상을 ‘석탄화력발전소 주변 지역’으로 규정하는 바람에 서구는 철저히 배제된 거죠. 게다가 2019년 이후 4년간 발전소 주변 지역 환경개선사업을 무려 21건이나 신청했음에도 단 한 건도 선정되지 못했어요. 세금은 누구보다 성실히 내고 피해는 오롯이 감당하지만 지원사업도, 직접 사업도 ‘제로(0)’에 불과해요. 이는 ‘발전소 주변 지역 주민의 특별한 희생에 대한 보상’이라는 입법 취지에도 맞지 않아요. 30년간 수도권매립지를 품었음에도 수도권매립지 특별회계조차 서구만을 위해 쓰이지 않는 상황에서 발전소 주변 지역 피해까지 아무런 보상 없이 떠안는 건 너무 불평등한 거죠.

이 같은 조례를 바로잡고자 발의된 ‘원도심활성화특별회계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최근 본회의에서 의결됐어요(29일 최종 결정). 이 개정안은 기존 원도심특별회계 내 ‘발전소 도서개발계정’을 ‘발전소 주변개발계정’으로, ‘석탄’화력발전소 주변 지역을 화력발전소 주변 지역으로 바꿨습니다. 게다가 내년부터는 화력발전소에서 징수하는 지역자원시설세가 두 배로 늘어나요. 옹진군에 대한 지원금도 줄지 않고, 그동안 소외된 서구도 혜택을 받으면 좋지 않을까요? 인구가 60만 명을 넘어선 서구는 그만큼 필요한 사업비가 많은데, 서구 역시 여유롭지 않은 상황이에요. 옹진군에 돌아갈 예산을 빼앗아 서구민에게 주자는 게 아닙니다. 다만, 비슷한 피해를 입는 서구 발전소 주변 주민들에게도 합당한 배상이 필요하다는 거예요. 그 방안으로 조례를 개정해 ‘서구에서 걷히는’ 지역자원시설세를 일부 활용하도록 해 달라는 것이고요. 그렇지 않아도 발전소뿐 아니라 수도권매립지를 포함한 온갖 환경유해시설로 인해 몇십 년간 환경이 가장 열악한 지역으로 낙인 찍힌 곳이 바로 서구입니다. 그동안의 피해 보상은 둘째치더라도 앞으로는 정당한 보상을 해주는 게 이치 아닐까요?

■ 올해 역점사업 중 하나로 ‘교통사고 없는 안전한 서구’를 추진 중이지 않나.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안전, 어떤 대책을 세웠을지 궁금하다.

네, 맞아요. 하루가 머다하고 들려오는 안타까운 소식 중 가장 가슴 아픈 사건을 꼽자면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 사건이 아닐까 싶어요. 본인 의지와 전혀 상관없이 갑작스레 발생하는 사건이잖아요. 고독사보다 교통사고 사망자가 더 많은 상황인데 그래도 재작년 24명에서 지난해에는 17명으로 꽤 많이 줄었어요. 이를 한 자릿수로 줄이는 게 목표입니다.

서부경찰서와 함께 TF를 구성해 회의도 하고, 캠페인도 벌이고, 무엇보다 음주단속을 세게 해달라고 제가 강력히 요청했어요. 적발 건수가 늘어나면서 다행히 사고가 줄고 있죠. 이런 식으로 강력히 단속하면 불평은 늘어나지만 단 한 명의 생명이라도 살릴 수 있다면 최대한 할 수 있는 만큼 해야죠. 이것 또한 우리 구의 역할이고요.

과속카메라와 신호등을 추가 설치하는 등 시설물 보강과 관련해서도 꾸준히 논의 중이에요. 이렇게 2~3년 지속적으로 노력하면 효과가 상당하지 않을까요? 대표적으로 서구 사거리에는 횡단보도 투광기가 대부분 설치돼있는데 깜깜한 밤에도 횡단보도가 잘 보이도록 민선 6기 때부터 시행했던 거예요. 억울한 피해자를 줄이려는 대책이었는데 나름 효과가 컸어요.

올해 우리 구의 교통안전 시행계획을 소개하자면 크게 ▲교통문화지수 향상을 위한 교통안전정책 추진 ▲고령자 등 교통약자 중심의 교통사고 사망률 감소를 위한 사업 추진 ▲지역교통안전 유관 기관 간 협업과 협력에 의한 교통서비스의 질 향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넓게 보면 이것 역시 복지재단 설립과 같은 맥락이에요. 결국 구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정책인 거죠.

(사진/인천서구청)
(사진/인천서구청)

■ 인천이 고등법원 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다. 서구 역시 관련 법률 개정을 이끌어 낸 것은 물론이고 위치적인 면에서도 상당히 우위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서구의 입장은 어떠한가.

현재 인천의 인구수가 광역시 중 2위의 대도시임에도 불구하고 항소심을 위해서는 서울고등법원까지 가야 하는 불편함이 있어요. 안 그래도 수도권은 어딜 가나 교통이 혼잡한데 이동 시 장시간이 소요되는 건 당연지사죠. 이렇게 한 곳에 몰려 늘 과포화 상태이다 보니 인천은 항소심 서비스를 받기까지 한참을 기다려야 해요. 신도시 개발에 따른 인구 및 사업체 증가, 인천지역의 높은 항소 건수를 고려하면 사업 서비스 수요는 계속 증가할 텐데 그러면 불편함도 더 가중되지 않을까요? 이것 또한 인천에 대한 역차별의 하나고요.

전국 6대 광역시 중 인천과 울산만 고등법원이 없는 실정인데, 인천고등법원 설치 관련 법률개정(안)이 국회에 수년간 계류 중이에요. 인천고등법원이 유치된다면 인천을 비롯해 수도권 북부에 위치한 김포-고양-파주 시민의 불편함이 줄어들 뿐 아니라 포화 상태에 있는 사법 서비스의 갈증도 해소되리라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인천은 ‘인천고등법원 유치 범시민 추진위원회’를 출범, 유치 추진 활동에 전념하고 있어요. 서구도 지난 5월부터 ‘2025 APEC 정상회의’ ‘해사전문법원 유치’와 연계해 30만 구민 서명운동을 추진, 구민의 관심과 이해도를 제고하고 유치 붐업 분위기를 조성 중인데요. ‘인천시민은 서울이 아닌 인천에서 재판을 받아야 합니다’ ‘아시아·태평양의 21개국 정상들이 모일 곳은 국제도시 인천입니다’ ‘항만과 인천국제공항, 국제기구가 있는 인천이 최적지입니다’라는 모토 아래 서구를 포함한 인천시민 100만 명이 힘을 모으고 있어요. 각종 단체 회의 시 인천 유치 릴레이 지지 선언을 하는 것과 함께 유관 기관과 자생단체를 통해서도 홍보와 동참을 유도하고 있고요.

인천고등법원 유치는 서구의 강한 희망이기도 해요. 서구의 미래를 설계하는 데 있어 인천고등법원이 든든한 디딤돌이 되리라 자신합니다. 위치상으로도 수도권 북부지역을 아우르려면 서구만한 곳이 없어요. 올 하반기 정기국회에서 법률개정(안)의 통과 여부가 결정될 텐데요. 타구와의 경쟁에서 뒤쳐지지 않도록 모두가 힘을 합해 철저히 준비하겠습니다.

인천의 사법주권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모두 함께 나서서 뜻을 모아주셨으면 해요.

■ 청년 시기를 지나는 서구의 전성기는 지금부터가 아닐까 생각한다. 동시에 구청장님의 어깨도 무거워지리라 보는데. 앞으로의 계획과 포부를 들려달라.

그간 인터뷰를 통해 여러 번 밝혔듯 인구 10만 도시에서 나올 수 있는 다양성과 창의력이 인구 50만 도시에서는 17배로 증가한다고 해요. 인구가 5배 늘어날 때 다양성과 창의력이 5배만 늘어나는 게 아니라 훨씬 더 커진다는 얘기죠. 하물며 서구는 무려 60만이에요. 그 변화가 가장 구체화되고 현실화되는 곳이 우리 서구가 아닐까요?

여기에 더해 구성원의 매력이 어우러져 각자 역량을 발휘하고, 서로의 권리와 의무가 균형을 이루고, 외적 내적으로 두루 60만 도시에 걸맞은 규모를 갖춰 모범이 되는 도시가 되길 바랍니다. 덩치가 커진 것만을 자랑하지 않고 그에 적합한 내면의 품격을 갖추는 거죠. 그런 점에서 올해는 규모를 키워가는 동시에 내적 고민이 동반되는 한 해가 될 거예요.

머지않아 우리 서구가 모든 구민이 꿈꿀 수 있고, 그 안에서 다양한 음악과 예술·문학이 살아 숨 쉬는 행복 도시가 되리라 자신합니다. 열린 마음으로 서로를 보듬고 격려하며 새로운 내일을 열어가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