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경찰서 몽탄치안센터장 경감 김덕형 
무안경찰서 몽탄치안센터장 경감 김덕형 

전국적으로 극한 폭우가 내리면서 안타까운 인명 및 재산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아무리 장마철이라지만 이상기후 속에 올해 여름에는 한반도를 중심으로 역대급 폭우가 이어지고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도 올 여름 생태계 변화에 따른 게릴라성 폭우와 집중호우, 그리고 태풍이 잦을수도 있기 때문에 전국에 산재한 절개지와 경사지 유실로 인한 피해 우려 또한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아무래도 집중호우가 쏟아지게 되면 주택가나 산을 깍아놓은 절개지가 가장 불안하게 된다.

지반이 약한 절개지의 흙과 돌더미가 호우에 밀려 내리면서 주택이나 도로를 덮치면서 사고로 연결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게릴라성 폭우는 많은 양의 비가 짧은 시간에 내리면서 그 피해를 키우게 된다.

우리 주변 곳곳의 유실이나 붕괴의 위험이 도사린 지역이 남아 있는지 서둘러 살펴보아야 한다.

수마는 인정사정 보지 않고 취약한 곳을 넘보기 마련인 만큼 점검 및 예방 조치를 통해 호우성 게릴라 폭우 피해를 줄여나가고 최소화해야 한다.

장마철 절개지나 상습 피해가 우려되는 지역 및 시설을 점검해 유지보수를 서둘러 인명과 재산피해를 줄여야 할 유비무환 자세가 필요한 때이다.

물론 경찰에서도 전국적인 재난 비상상황을 엄중 인식하고 최우선적 업무로 인명피해 예방에 두고 장마철 재난에 대비하여 예방순찰 강화를 통해 토사 유실, 산사태 우려 등 취약지역을 조기에 발굴하여 안전조치를 강화하는 등 자치단체, 도로관리청 등과 협업하여 국가적 비상 상황에 노력하고 있지만 주민 여러분 또한 비상사태 발생시 국민행동요령을 숙지하여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줄 것을 당부 드린다. 자연 재해나 불행은 멀리 있지 않다.

항상 기상이변은 돌발적으로 찾아 온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철저한 대비만이 피해를 줄이는 최선의 방법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