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서울평화문화대상 시상식 국회 대회의실서 개최. 
'2022'서울평화문화대상 시상식 국회 대회의실서 개최. 

(국회/도한우 기자) 서울평화문화대상위원회는 각자의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이루고 지역과 나라의 발전을 위해 훌륭한 공적을 남긴 분야별 선도자들에게 그 성과를 격려하기 위해 ‘2022 서울평화문화대상’을 개최 6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대하게 치러졌다.

이날 행사는 서울평화문화대상위원회가 주최하고 서울일보, 도민일보, 서울매일,시사통신사가 공동주관하고 시상식은 지난 25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대강당에서 진행됐다.

서울평화문화대상운영위원회는 2007년부터 한반도의 평화와 국가의 지역사회 발전에 중추적 역활을 해온 개인과 단체를 부문별로 선정해 시상하고 있으며 국가의 자존과 명예 그 영예에 빛나는 서울평화문화대상은 공정하고 객관성을 기하기 위해 공적조서 평가서를 토대로 심의하여 대상자를 선정했다.

서울평화문화대상심의위원회 심사위원장은 석종현 단국대 법과대학 명예교수를 위시로, 위원회(10명)는 올 한해 어려움 속에서도 훌륭한 공적을 남긴 분야별 후보자를 11월 10일까지 300여명의 추천을 받아 최종 심사를 완료했다.

심소원 아나운서의 진행으로 김일윤 대회장(헌정회 회장)의 개회사, 석종현,김충환(헌정회 사무총장) 축사, 현은지 상임 이사의 시상식 경위보고 순으로 이어졌다.

이날 시상식은 1부, 2부, 3부, 4부로 나뉘어 진행 됐으며, 시상식 식전행사로 가수 조관우(비가오려나), 국악인 박애리(아리랑)에 맞춰 팝핀현준의 율동이 화려하게 펼쳐 졌다. 

이어 2부 축하공연으로 성악가 장철준/걸그룹 인터걸스 3부 소프라노 김수미/가수 강진이 출연 행사 분위기를 띄웠다.

이번 서울평화문화대상에는 국회의원 의정대상과 지자체장 의정대상 및 행정부문 대상, 광역의정부문, 지방자치의정부문, 사회공헌부문, 경제발전부문, 사회봉사부문,최우수언론인부문, 문화예술부문, 공로상, 사회장려상, 감사패 순으로 이어졌다.

'2022'서울평화문화대상 시상식 국회 대회의실서 개최. 
'2022'서울평화문화대상 시상식 국회 대회의실서 개최. 

의정대상부문에는 의정대상부문에는 조경태 국회의원, 윤상현 국회의원, 이명수 국회의원, 민홍철 국회의원, 김성원 국회의원, 김병욱 국회의원, 박성중 국회의원, 송석준 국회의원, 홍석준 국회의원, 김민철 국회의원, 최승재 국회의원, 홍정민 국회의원, 황보승희 국회의원이다.

행정부문에는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김정헌 인천광역시 중구청장, 김성 장흥군수, 가세로 태안군수, 김성제 의왕시장, 문경복 인천 옹진군수이다.

광역의정부문에는 허식 인천광역시 의장, 한원찬 경기도의회 의원, 고준호 경기도의회 의원, 최민 경기도의회 의원, 이호동 경기도의회 의원이다.

지방자치의정부문에는 김기정 수원시의회 의장, 김명국 고령군의회 의장, 김승호 동두천 의회 의장, 송미희 시흥시의회 의장, 권기익 안동시의회 의장, 김귀선 목포시의회 부의장, 신은숙 창녕군의회 부의장, 이수의 서산시의회 부의장, 이상복 오산시의회 의원, 정미섭 오산시의회 의원, 조동식 서산시의회 의원, 한갑수 안산시의회 의원, 이강주 도봉구의회 의원 이다.

사회공헌부문에는 김춘석 창녕군의회 전 군의원, 공덕기 시흥시청 공무원, 박성준 도시주택국 팀장, 박재엽 법무부 위치추적중앙관제센터, 윤여훈 용인시청 주무관, 윤원진 (주)라이프실크 대표, 이경섭 헌정회 자문위원, 이문규 용인시청 주무관, 이해용 울진군청 공무원, 진민용 (주)현진산업이엔티 대표, 최원철 동양허브그룹 대표, 한상우  상록의료재단 부이사장이다.

경제발전부문에는 김병열 레인보우 건축사 대표, 김성웅 영양군산림조합 조합장, 김용곤 한국계측시스템공업협동조합 이사장, 김용현 고령군 관광협의회, 박소정 포항집 본점 대표, 박원모 정일산업 대표, 오서혁 대건종보통신 대표, 윤승희 예천축산농협 이사, 이선일 (주)일경홀딩스 대표, 이용 서산시청 자원순환과 과장, 이윤서 헌정회 자문위원, 정수흥 에이디디 건축사 대표, 최경주 씨엠에이치홀딩스(주)대표,황병태 에스제이엠 대표이다.

사회봉사부문에는 이홍철 시흥시의회 전 의장, 권중원 충남 축제추진충청위원장,김중필 사랑과 봉사회 주앙회 회장, 박기행 GS EPS매니저, 안창희 순호자동차정비공장 대표, 오금택 서산시장애인보호작업원장, 유석종 센터장, 장무년 장례연구소 대표, 최순웅 신우산업밸브 대표, 최영 환경관리사, 한태규 인천요양병원 대표, 황경민 경민기업 대표이다.

최우수언론인부문에는 김춘식기자, 정순학 기자, 이인호 기자이다.

방송예술문화부문에는 조통달 국악인, 박일남 가수, 한상봉 화가, 정승원 화가, 김민서 화가, 독고영재 영화배우, 강진 가수, 조관우 가수, 이영만 작사가, 김수미 소프라노, 장철준 성악가, 인터걸스 걸그룹, 팝핀현준 가수, 박애리 국악인이다.

공로상에는 신영길 기자, 배태식 기자, 도한우 기자, 송덕열 기자, 신애희 기자, 용만중 기자, 김태현 기자, 조승원 기자, 현오순 기자, 이선화 기자, 정선옥 기자, 김중환 기자, 이성모 기자, 김민석 기자 ,김성이 기자, 김세기 기자이다.

감사패는 김일윤 대한민국 헌정회 회장, 석종현 한국법제발전연구소 소장, 김충환 헌정회 사무총장, 김필례 고양특례시 시의회 전 의장이다.

사회장려상에는 총 5명이 수상했다.

특히 서울평화문화대상위원회 현재오 회장은 올해 대상을 계기로 정부의 지원이 미치지 못하는 어려운 가구를 발굴해 위로하는 ‘사회봉사대상’과 ‘사회장려상’을 제정해 첫 지원이 이뤄졌다.

전국의 언론 네트워크를 통해 추천된 A씨는 자신이 시각장애를 가지고 있지만 안내견학교에서 안내견 훈련과 다른 장애인을 위해 봉사하는 의인으로 이번 시상에서 ‘사회봉사대상’과 30만 원의 포상금을 수상했다.

또 K씨는 정부의 복지혜택을 받지 못하는 취약계층으로 어려운 생활형편에도 장애인 자녀 5명을 헌신적으로 보살피는 성실한 가장이지만 자녀 통원을 위해 마련한 카니발 차량 1대 때문에 복지사각지대에 있어 이번 대상에서 ‘사회장려상’과 함께 50만 원의 장려금을 지원했다. 이 외에도 소년·소녀 가장 4명을 선정해 ‘사회장려상’과 각각 50만 원의 장학금을 전달했다.

현재오 회장은 “비록 작은 시상이지만 용기가 되고 소중한 희망이 되고 꿈을 향해 나아가길 간절히 바라고 소망한다”고 밝혔다. 

김일윤 헌정회 회장은 개회사에서 "수상하는 분들은 어려운 시기를 보내는 우리 국민에 게 큰 희망이 되고 있다"며 "어려운 때일수록 희생과 고통을 무릅쓰고 개혁과 변화를 적극 추진해야 한다면서 오늘 국가 각 부문에서 지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영예의 '서울평화문화대상'을 받은 수상자 여러분께 진심 어린 축하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서울평화문화대상위원회 현재오 회장은 "서울평화문화대상은 사회 각 분야에서 빛나는 업적을 이루어 사회 여러 방면에 기여하신 분들의 공을 치하하고자 한다"며 "올 한해에도 많은 어려운 상황을 이겨내고 밝은 미래를 위해 한 해를 의미 있게 마무리하며 돌아오는 해에는 더 나은 경제발전과 국내외 평화가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