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16일 정치권 일각에서 일고 있는 개헌 논의 확산 분위기와 관련 "(정기국회 이후)개헌논의가 봇물을 이룰텐데 이를 막을 길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을 방문중인 김 대표는 이날 상하이 홍차오 호텔에서 수행기자단과 가진 조찬 간담회에서 "다음 대선(2017년)에 가까워지면 개헌 논의가 안되는 것 아니냐"며 이같이 밝혔다.

김 대표의 개헌 관련 발언은 박근혜 대통령이 경제 우선을 강조하며 개헌논의 자제를 요청한 상황에서 나온 것이어서 주목을 끌고 있다.

김 대표는 "우리 사회가 철저한 진영논리에 빠져 지금 아무것도 되는 것이 없는데 그것은 올 오어 낫싱(전부 아니면 전무)의 권력 쟁취전 게임 때문"이라며 "권력을 분점해야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원집정부제도를 검토해봐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그는 또 "나도 내각제에 대해서는 (권력 변화 등) 부침(이 심하기) 때문에 정부통령제를 선호했는데 점점 더 진영논리에 의한 양극대립이 더 심해지고 있어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게 최우선이라 생각해 이원집정부제도 검토해봐야 하지 않느냐는 생각"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원집정부제는 대통령제와 내각제 요소를 결합한 권력 형태로 대통령이 외교와 국방을, 총리가 내정에 대한 행정권을 행사하는 제도를 말한다.

그는 또 "정치 선진국들은 다 연정(연립정부)을 하고 있는데 우리도 이제는 중립지대를 허용해서 연정으로 가는 것이 사회 안정으로 갈 수 있다"며 "과거에는 (이념적) 중립지대를 허용하지 않았지만 우리 사회 분위기가 이제는 정치적 중립지대를 허용하는 수준이 됐다고 본다"며 연정을 통한 정치 안정 필요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국회 개헌특위 구성 가능성에 대해선 "여야 합의가 있어야 한다"며 "개헌을 원하는 의원들 활동이 얼마나 나오느냐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또 "지역감정을 배경으로 하는 양극 정치체계에 대해 중대선거구제 도입이나 석패율제 도입 등과 같은 부분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또 공공개혁과 관련 "공기업 개혁, 규제개혁, 공무원 연금 개혁은 각각(이슈들)이 혁명적 분위기 속에서도 성공하기 어려운 주제"라며 "정부가 먼저냐 당이 먼저냐 미룰 일이 아니라 서로 협력해서 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공무원연금 개혁안과 관련 "다음 선거를 생각하면 쳐다보기도 어려운 주제이지만 이대로 가면 (연금 재정이) 부도가 나고 국민들이 부담해야 하는 문제"라며 "국민들과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애국심에 호소해 접근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국가재난처 신설 등 세월호정국 이후 이슈가 되고 있는 정부조직법 개편과 관련해선 "국회에서 활발한 토론하고 수정할 일이 있으면 해야 한다는 생각"이라며 야당과 협상할 여지가 있음을 내비쳤다.

김 대표는 이번 방중이 대선 행보가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선 "대권 행보면 내가 김문수 전 지사를 데리고 왔겠느냐"며 "대권행보는 만들어서 오는 것인데 이번에는 중국 공산당 초청으로 온 것"이라며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