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산구, 신창동 매결마을 따뜻한 정 담은 벽화 새 단장 (사진/광주광산구청)

(서울일보/장계현 기자) 광주 광산구 신창동의 오랜 동네인 매결마을이 공동체의 정과 이야기가 살아 숨 쉬는 벽화마을로 거듭났다.

2022 주민참여예산 사업으로 추진한 매결마을 벽화 조성 사업이 완료된 것이다.

벽화 조성은 주민이 직접 발굴하고 결정한 신창동 마을 의제에서 출발했다.

다양한 토론과 논의를 통해 주민들은 250m에 달하는 마을 골목길과 경로당 주변에 매결마을을 상징하는 ‘매화’와 농촌의 ‘따뜻한 정’을 주제로 한 벽화를 그리기로 했다.

신창동 주민자치회와 각 사회단체를 중심으로 4월 말부터 벽화 작업이 본격화됐다.

마을 주민들의 삶과 이야기를 표현한 그림은 물론 산뜻한 분위기를 더해줄 다양한 벽화들이 마을 곳곳을 채웠다. 마을을 찾은 시민들의 ‘인생샷’ 욕구를 채워줄 트릭아트 포토존도 만들어졌다.

특히, 마을의 학부모, 아이들은 손빨래, 닭 모이주기 등 옛 시골 마을의 풍경을 담은 벽화를 그렸다.

집 주인들도 ‘자발적 벽화 담장 보수’에 나서는 등 마을에 활력을 불어넣는 일에 적극적으로 동참했다.

약 3주간 작업을 끝으로 모든 벽화가 완성되자 신창동 주민자치회는 최근 지역 주민과 함께 마을을 둘러보며 벽화를 감상했다. 벽화 조성을 시작으로 마을 활성화를 위해 앞으로 해나가야 할 일을 고민하고 토의하는 시간도 가졌다.

마을 주민 김경호 씨는 “아름다운 벽화로 마을이 낡고 고립된 이미지를 벗게 됐다”며 “이곳에서 살아가는 우리도 더 특별해진 것 같다. 너무 뿌듯하다”고 전했다.

곽정수 신창동 주민자치회장은 “주민의 참여로 완성한 벽화를 통해 매결마을이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나갈 수 있게 됐다”며 “신창동의 명소가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주민과 함께 잘 가꿔 나가겠다”고 말했다.


동구, 인문학당서 42주년 기념 ‘5·18 도서전’ 개최

동구, 인문학당서 42주년 기념 ‘5·18 도서전’ 개최 (사진/광주동구청)

(서울일보/선종후 기자) 광주 동구는 올해로 42주년을 맞은 5·18민주화운동을 기념하는 ‘5·18 도서전’을 동구 인문학당에서 13일부터 29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에 선보이는 1천여 권의 도서는 동구가 자체적으로 준비한 것 이외에도 5·18기념재단, 5·18민주화운동기록관, 광주트라우마센터, 전남대학교 5·18연구소 등의 협조를 받아 5·18을 기념하는 색다른 형태의 대규모 도서전으로 마련된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 주목할 만한 점은 5·18기념재단 등 관련 단체들이 5·18을 기억하고 알리고자 지난 40여 년간 끊임없이 기록해온 정기 간행물과 단행본들로 관련 단체들의 열정과 노력을 가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윤상원, 윤한봉, 박관현 등 5·18을 상징하는 인물 관련 책, 5·18 관련 시·소설·평론집, 더 나아가 한국현대사 관련 도서까지 살펴볼 수 있다. 더불어 동구 인문학당 추천 도서인 죽음을 넘어 시대의 어둠을 넘어, 광주오월민중항쟁사료전집, 오월의 사회과학, 소년이 온다, 김군을 찾아서 등도 함께 선보인다.

5·18의 역사적 가치를 더해줄 증언집·학술서·논문과 일본 5·18 연구자들이 저술한 5월 관련 일본도서와 5·18을 왜곡한 지만원, 김대령 등이 집필한 도서들을 함께 보여줌으로써 5·18 폄훼의 현주소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외에도 5·18을 경험하지 않은 젊은 세대의 시선으로 5·18을 재구성한 조형물 전시, 애니메이션 및 다큐멘터리 상영, 관련 강연과 함께 특별 행사도 준비됐다.

지금은 문을 닫았지만 지난 32년간 예술의 거리 인근에서 광주 민주인사와 예술인들의 사랑방 역할을 해왔던 ‘영흥식당’의 옛 주인인 임병숙씨를 초청해 5월 6일과 13일(오후 2~4시) ‘동네 명인’ 프로그램을 통해 당시 영흥식당에서 맛볼 수 있는 음식을 만들며, 그날의 추억을 되새길 예정이다. 행사 참여는 인문도시정책과 인문도시기획계로 선착순 접수하면 된다.

동구 관계자는 “올해로 42주년을 맞은 5·18민주화운동을 인문도시를 지향하는 동구만의 방식으로 새롭게 기획해보자는 차원에서 이번 도서전을 마련했다”면서 “주민들은 물론 광주시민들이 전시는 물론 행사 참여를 통해 동구 인문학당이 ‘오월 광주’의 또 하나의 소통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서구, ‘2022 우리동네 네트워킹’ 참여 주민 모집

서구, ‘2022 우리동네 네트워킹’ 참여 주민 모집 (사진/광주서구청)
서구, ‘2022 우리동네 네트워킹’ 참여 주민 모집 (사진/광주서구청)

(서울일보/박상익 기자) 광주 서구 서로西路이음 사회적가치지원센터가 다음달 5일까지 ‘2022 우리동네 네트워킹’에 참여할 서구 주민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2022 우리동네 네트워킹’은 주민 간 지속적인 소통과 다양한 현장 활동을 통해 일상 속 지역 문제를 주민이 발굴·정의하고 실질적 해결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마련됐다.

신청마감 다음 주인 6월 14일부터 8월 23일까지 매 격주 화요일마다 ‘우주청소(우리.주변.청소) 캠페인’을 주제로 내가 사는 우리동네 키워드 소개하기, 7월 3일 ‘세계 일회용 비닐봉지 없는 날’ SNS 캠페인, 우리끼리 당근마켓, 환경 문제 키워드 올림픽, 쓰레기 문제 개선 방안 제안 ,일상 속 성과 공유회 등 총 6회로 구성·운영할 계획이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센터 공식 홈페이지의 참여 페이지의 신청 내역을 작성하거나, 네이버 폼 신청서 작성, 이메일 또는 전화로 접수할 수 있다.

서구청 관계자는 “지역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서는 주민 간 공감대 형성이 중요하다”며, “앞으로 서로西路이음 사회적가치지원센터가 주민 스스로 우리 지역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 위한 지속적 활동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남구, ‘5‧18 송암동 일원 희생 영령’ 추모 문화제

(서울일보/고영준 기자) 광주 남구는 5‧18민주화운동 제42주년을 맞아 1980년 5월 항쟁 과정에서 송암동 및 효천역 일원에서 숨진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기 위해 추모 문화제를 개최한다.

9일 남구에 따르면 ‘5‧18 송암동‧효천역 일원 양민학살 희생 영령 추모 문화제’가 19일 오후 4시부터 효천역 광장 일원에서 열린다.

추모 문화제의 주제는 ‘그 날의 기억을 잇다’로, 5‧18 희생자 유족 및 주민 등 100명 가량이 참석할 예정이다.

참가자들은 이날 오후 4시에 막을 올리는 식전 마당 성격의 전시‧참여 행사와 기념 공연을 시작으로 3시간 가량 추모 문화제에 함께한다.

본 마당 무대는 오후 5시부터 펼쳐진다.

국가폭력 사건으로 42년 전 송암동 및 효천역 일원에서 억울하게 숨진 희생자의 넋을 기리는 추모사 낭독을 시작으로, 관내 주민들과 청소년들이 선보이는 앙상블 공연과 추모시 낭송이 이어질 예정이다.

또 1980년 5월을 소재로 한 창작 무용과 퍼포먼스, 국악 공연 무대도 잇따라 선보일 것으로 보인다.

추모 문화제의 피날레는 광주 5‧18 청소년 오케스트라 단원들이 무대에 올라 참가자들과 함께 1980년 5월 광주를 기억하고, 영령들을 위로하기 위해 하나된 목소리로 20여분간 열창하는 합창으로 갈무리된다.

남구 관계자는 “5‧18 당시 3대 민간인 학살 사건에 속하지만 상대적으로 주목을 받지 못했던 송암동‧효천역 양민학살 사건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고, 이 사건으로 희생된 관내 주민들의 넋을 기리기 위해 추모 문화제 준비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남구는 1980년 5월 민주화운동 과정에서 계엄군에 의해 희생된 송암동‧효천역 양민학살 사건 조명을 위해 11일 오후 구청 8층 대회의실에서 5‧18 남구 포럼을 개최하며, 14일에는 노대동 송화마을 주민들과 함께 ‘우리 동네 5‧18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북구,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선정

(서울일보/김성윤 기자) 광주시 북구가 올해 상반기 주민 편익 증진에 기여한 적극행정 사례를 발표했다.

9일 북구에 따르면 최근 적극행정위원회를 열고 주민 체감도, 적극성・창의성・전문성, 과제 중요도・난이도, 확산 가능성 등의 항목을 심사해 최종 5건의 우수사례 선정했다.

구체적으로  최우수 ‘자활생산품 판매장터 소소마켓’, 우수 ‘저신용 소상공인 미소금융 이자 지원‘, ’노・사 이음 일할 맛 나는 북구 만들기‘, 장려 ‘공터(나대지) 활용 임시주차장 조성’, ‘K-디지털 플랫폼 청년 인재 육성사업’ 등이 뽑혔다.

북구는 조직 내 적극행정 문화 확산을 위해 우수사례 홍보 및 해당 공직자에게 인사상 인센티브를 부여할 방침이다.

한편 북구는 적극행정을 일상적인 공직 문화로 정착시켜 구민 행복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3대 분야 11개 과제로 구성된 ‘북구 적극행정 실행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문인 북구청장은 “앞으로도 급변하는 행정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주민들의 빠른 일상 회복과 재도약을 위한 적극행정 실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