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산구, ‘다양한 매력’ 갖춘 관광 인프라 확충 (사진/광주광산구청)
광산구, ‘다양한 매력’ 갖춘 관광 인프라 확충 (사진/광주광산구청)

(서울일보/장계현 기자) 광주 광산구가 관광 기반 시설 확충과 차별화된 콘텐츠 개발로 다양한 매력을 제공하는 관광 생태계 조성에 나선다.

우선 지역의 대표 여가시설로 떠오른 광산구 국민여가 친환경 오토캠핑장의 진입로 확포장 공사를 추진한다. 통행 불편 해소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것으로 국비 등 총 20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캠핑장 내 안전 펜스 등 시설물도 정비한다.

특히, 문화체육관광부 ‘2022년 야영장 활성화 프로그램 사업’ 공모 선정에 따라 오토캠핑장을 중심으로 가족이 함께 자연과 교감할 수 있는 ‘오감재생 지산캠핑페스티벌(가칭)’도 개최할 예정이다.

오토캠핑장과 인접한 지산저수지를 생태관광 명소로 탈바꿈하기 위한 사업도 본격화한다. 국비 9억 원 등 10억 원을 들여 수변산책로, 야생화 군락지를 조성하고, 포토존, 벤치 등 휴게시설도 설치할 계획이다.

2020 도쿄 올림픽 3관왕을 차지한 안산을 비롯해 기보배‧최미선 등 세계적인 양궁 스타 산실인 광주여자대학교에 양궁체험장 조성도 추진한다.

스포츠 체험을 접목한 관광 인프라를 구축하려는 것으로, 향후 광주여대와 업무협약을 맺고 실내 양궁체험 교육 및 훈련 공간과 10~30m 양궁체험 공간 등의 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광산구 관계자는 “지역 특색을 담은 관광 기반 시설 구축과 광산구만의 콘텐츠 개발로 관광도시로서의 역량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서구, 체지방률 개선 ‘비대면 운동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서구, 체지방률 개선 ‘비대면 운동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사진/광주서구청)
서구, 체지방률 개선 ‘비대면 운동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사진/광주서구청)

(서울일보/박상익 기자) 광주 서구가 작년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신체활동이 부족한 지역주민의 건강증진과 우울감 해소를 위해 비대면 운동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화상 앱(zoom)을 활용한 실시간 운동‘방구석 필라테스’와 네이버 밴드를 활용한 근력 강화 운동인‘슬기로운 집콕생활’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인이 원하는 방법을 신청하여 참여할 수 있다.

25일까지 선착순으로 모집 중이며, 4월 4일부터 3개월간 주 2회씩 전문 강사의 지도하에 운영된다.

참여자에게는 운동에 필요한 소도구와 스마트폰 거치대 등을 제공하며, 비대면 프로그램인 만큼 출석률과 체지방 개선율에 따라 상품도 제공하여 주민들의 참여를 북돋을 예정이다.

서구청 관계자는“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주민의 건강관리가 더욱 중요한 상황에서 비대면 운동프로그램 참여가 주민의 건강증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주민들이 일상에서 활력을 얻고 건강증진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제공하는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참여신청 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서구보건소 건강증진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남구, 매월 ‘찾아가는 현장규제 발굴단’ 운영

(서울일보/고영준 기자) 광주 남구는 기업체를 비롯해 소상공인 등 경영활동 분야에서 불편 및 부담을 주는 규제를 적극 발굴하기 위해 매월 현장을 찾아 불편 목소리를 듣는 ‘찾아가는 현장규제 발굴단’을 운영한다.

16일 남구에 따르면 찾아가는 현장규제 발굴단은 11월까지 관내 경영현장에서 매월 한차례씩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한다.

지역 특성에 맞는 현장 밀착형 규제과제를 적극 발굴하고, 경제활동을 저해하는 불편 사항에 대한 신속한 피드백 제공을 위해서다.

현장규제 발굴단은 구청 내 규제 및 법무 업무와 각종 인‧허가 등을 맡고 있는 주무부서 담당 공무원 5명으로 구성됐으며, 이들은 관내 기업체를 비롯해 상인회, 직능단체, 협회, 협동조합 등 지역 경제의 주축을 담당하는 유관기관을 차례로 방문할 계획이다.

특히 일자리 창출과 관련한 애로사항 개선과 골목경제 활성화를 위해 신산업 육성이 기대되는 산업현장 및 동네 상가 등을 집중적으로 탐방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남구는 각종 현장에서 접수한 규제 애로사항을 체계적으로 관리‧해결하기 위해 규제 관리카드를 도입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건의 내용에 대한 처리 결과를 신속하게 피드백 할 방침이다.

또 각종 규제와 관련한 사항을 관내 주민들이 인지할 수 있도록 남구청 홈페이지 및 매달 한차례 발행하는 소식지, SNS 등에 게시해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홍보 리플릿도 제작‧배부할 예정이다.

남구 관계자는 “수동적인 행정에서 벗어나 경영 현장에서 기업체 및 소상공인 관계자 등에게 불편을 야기하는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심층 검토 및 해결방안 마련을 통해 각종 규제에 대한 중앙부처 수용률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동구, ‘2022년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 추진

(서울일보/선종후 기자) 광주 동구는 청년 가구 주거 안정과 지역 정착을 돕기 위해 국토교통부의 청년 주거지원 정책의 일환으로 ‘2022년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원가구 소득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 또는 본인소득 기준 중위소득 60% 이하의 청년(만 19~34세 이하) 가운데 부모님과 별도로 거주하는 무주택자를 대상으로 한다.

동구는 4월부터 내년 4월까지 동 행정복지센터와 복지로 누리집을 통해 접수 받아 월 최대 20만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급 기간은 8월부터 2024년 9월까지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청년정책과 청년정책계로 문의하면된다.

동구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에게 월세 지원이 되면 주거비 부담을 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주거비 부담 완화로 청년들이 학업과 취업 준비 등 본업에 보다 집중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북구, 제6기 여성친화 시민참여단 운영

(서울일보/김성윤 기자) 광주시 북구는 ‘생생통통 여성친화 행복도시 북구’의 원동력이 될 제6기 여성친화 시민참여단을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시민참여단은 2013년부터 활동을 시작했으며 올해는 총 45명으로 구성됐다.

임기는 2년으로 월 1회 분과별 현장 모니터링, 역량 강화 교육, 생활환경 개선 제안, 여성친화도시 홍보 등의 역할을 한다.

17일 있을 위촉식에서는 백희정 한국성인지예산 네트워크 공동대표의 ‘시민참여단의 역할 및 활동 방향’에 대한 교육과 함께 민관 협력 여성친화도시 만들기를 위한 결의의 시간을 갖는다.

문인 북구청장은 “올해 여성친화도시 3단계에 지정된 만큼 앞으로 시민참여단과 함께 여성이 안전하고 행복한 도시를 만드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북구는 2011년 여성가족부로부터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된 이래 2016년 재지정을 거쳐 올해 여성친화도시 3단계에 지정되면서 전국을 대표하는 여성친화도시로 자리매김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