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곡, 폭염대비 방문건강서비스 강화

칠곡군은 건강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폭염대비 ‘방문건강관리서비스’를 강화한다. (사진/칠곡군청)

(신영길 기자) 칠곡군은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자와 65세 이상 노인 등 건강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폭염대비 ‘방문건강관리서비스’를 강화한다.

칠곡군보건소는 폭염 발생 시 신속하고 효과적인 관리를 통해 인명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방문건강관리전담팀이 대상자들의 가정과 경로당을 방문해 혈압, 혈당 등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온열질환의 증상 및 대처요령, 폭염 발생 시 신속 대응법 등을 교육하고 보냉가방, 물통 등 홍보물품도 지원한다.

권정희 칠곡군보건소장은 “건강한 여름나기를 위해 건강수칙만 잘 지키는 것만으로도 폭염으로 인한 건강피해를 막을 수 있다”며 건강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예천, 폭염 대비 가축 관리대책 추진

예천, 폭염 대비 가축 관리대책 추진 (사진/예천군청)

(김경섭 기자) 예천군은 ‘2021년 폭염 대비 가축 관리대책’을 수립하고 폭염에 취약한 가축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한다.

읍·면행정복지센터, 유관기관 단체와 공동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7월부터 10월까지 ‘예천군 가축관리 T/F팀’을 운영해 폭염특보 발령 시 기상 상황 전파, 가축 관리 요령을 홍보하는 등 선제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특히 축산재해와 가축 관리 상황을 수시로 현장 점검하며 예찰을 강화하고 축사 단열 처리, 안개분무·송풍기를 설치해주는 축사시설 환경개선 지원과 가축재해보험, 면역강화용 사료첨가제 지원 등 5개 사업에 1억9천5백만 원을 투입한다.

김학동 군수는 “민·관이 긴밀한 대응체계를 구축해 폭염에 따른 가축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농가에서도 축사 냉방설비 점검, 충분한 환기, 신선한 물 공급, 농장 안팎 정기적 소독, 적정 사육두수 유지 등 농장 관리 요령을 잘 숙지하시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의성, 찾아가는 이동 빨래방 운영 호응

의성군 사곡면은 작승마을 주민에게 이동세탁 및 다양한 보건복지 서비스를 제공했다. (사진/의성군청)

(임성계 기자) 의성군 사곡면은 21일 사곡면 작승리 경로당 앞에서 의성군종합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자, 마을주민, 찾아가는 보건복지팀이 협력하여 작승마을 주민에게 이동세탁 및 다양한 보건복지 서비스를 제공했다.

이날 의성군 종합자원봉사센터와 마을주민들의 도움으로 무거운 이불을 집집마다 수거하여 이동 세탁차에서 23kg 대용량 드럼세탁기 4대를 동시에 가동해 평소 세탁이 어려운 이불을 깨끗하게 세탁했다.

또한,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을 대상으로 자원봉사자가 이·미용 및 염색을 실시했으며 찾아가는 보건·복지팀에서는 건강 체크와 복지상담도 추진했다.

강경우 사곡면장은 “어르신들의 힘든 점을 잘 살피고, 관내 어려운 주민을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인 활동과 지원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군위, 온택트 삼국유사 웹툰-미술대회 개최 

군위, 온택트 삼국유사 웹툰-미술대회 개최 (사진/군위군청)

(임성계 기자) 군위군은 26일부터 온택트 군위 삼국유사 웹툰·미술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코로나 19로 인해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이번 대회는 26일부터 한 달간 작품을 접수받으며 전국 6세에서 13세까지의 아동이면 누구나 모두 참가할 수 있다. 주제는 삼국유사와 군위의 역사와 문화로 이에 대해 그림으로 자유롭게 표현하면 된다.

이번 대회는 경북도 저출산 극복 사업 군위 티키타카 클래쓰의 첫 클래쓰인 웹툰·미술 클래쓰와 함께 진행될 예정이며, 참가자들은 삼국유사와 웹툰 그리기에 관한 비대면 교육을 수강하고 주제를 선택하여 작품을 그린 후 제출하면 된다.

접수는 군위권역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으며, 시상 부문은 유치부·초등 저학년·초등 고등학년으로 나뉘어 부문별로 각각 대상(1명), 최우수상(3명), 장려상(6명)이 수여될 예정이다.

한편, 지난 4월 최종 선정된 경북도 저출산 극복 공모 사업 군위 티키타카 클래쓰는 아빠랑, 엄마랑, 청년쌤과, 온가족 티키타카 클래쓰 총 4개 분야 클래쓰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번 웹툰·미술 클래쓰를 시작으로 역사 교육, 미래 창의교육 융합 메이커프로그램 등 다양한 가족친화 프로그램을 앞으로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상주, 퇴비 부숙도 분석 장비 정확성 검증 

상주, 퇴비 부숙도 분석 장비 정확성 검증 (사진/상주시청)

(최규목 기자) 상주시농업기술센터가 무 종자를 이용한 종자발아법으로 가축분뇨 퇴비 부숙도 실증시험을 해 부숙도 분석 장비와 종자발아법의 측정값이 일치하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분석 장비의 정확성을 검증했다.

기술센터는 가축분뇨 퇴비 부숙도 측정 의무화 시행(2020. 3. 25.) 이후 농업인들의 퇴비 부숙도를 무료로 검사해주고 있다.

퇴비 부숙도 검사는 장비를 이용한 기계적 측정법과 무 종자를 이용한 생물학적 측정법인 종자발아법이 있다.

현재 기술센터는 콤백(CoMMe-100) 장비로 암모니아와 이산화탄소 발색 반응을 통한 기계적 측정법을 사용하고 있다. 기계적 측정법 검사 후에도 냄새에 의한 부숙이 의심될 때에는 종자발아법으로 검사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가축분뇨 퇴비 부숙도 측정실은 기계적 측정의 정확도를 검증하기 위해 15일(화)에서 20일(화)까지 종자발아법으로 2종의 퇴비 시료로 부숙도 실증시험을 진행했다. 시험 결과는 ‘부숙초기’와 ‘완전부숙’으로 기계적 측정값과 일치했다.


안동, 웅부도서관 여름독서교실 참여자 모집

안동, 웅부도서관 여름독서교실 참여자 모집 (사진/안동시청)

(신영길 기자) 안동시립도서관은 지역 내 초등학생들의 도서관 이용을 생활화하고 어린이들의 올바른 독서 습관 형성을 위해 여름독서교실을 8월 17일부터 19일까지 3일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독서교실은 ‘옛 이야기 톡톡! 지혜 톡톡!’이라는 주제로 옛 이야기와 함께 빙고게임, 속담ㆍ고사 성어 퀴즈 맞추기, 전통문양 팽이 꾸미기 등을 즐기며 다양한 방법으로 책 속에 담긴 재미와 지혜를 깨우칠 수 있도록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류성룡의 ‘징비록’외 안동의 다양한 옛 이야기를 수업에 활용하여 역사 속 위기에도 절개를 잃지 않았던 안동인의 자긍심을 깨닫는 시간을 가지고자 한다.

수강신청은 26일 10시부터 30일 오후 6시까지이며 안동시립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며, 수강료는 재료비 포함 무료이다. 초등 3~4학년 대상으로 코로나19 확산 방지 방역수칙 준수에 따라 20명 이하 소규모 인원으로 진행된다.


봉화, 폭염대비 취약노인 보호대책 점검

(박종국 기자) 봉화군은 폭염에 대비하여 독거노인 및 취약계층 어르신들이 건강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7월~9월까지 폭염대책 기간으로 지정하고 취약노인 보호대책을 수립, 어르신에 대한 적극적인 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기관인 봉화군노인복지관과 봉화요양원 2개소에서는 64명의 생활지원사를 재난도우미로 지정하여 폭염 정보를 신속히 전달하고 폭염관련 교육을 실시했으며, 취약 노인 1,021명을 대상으로 안부확인 및 폭염에 대비한 행동요령을 적극 안내했다.

또한, 독거노인 200가정에 화재감지센터, 응급호출기 등을 설치하여 화재사고,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응급상황을 알리고 119로 연결되도록 하는 응급안전알림서비스사업을 시행 중이며, 폭염대비 홍보물 배부, 무더위쉼터 안내, 경로당 256개소에 냉방비를 지원하는 등 폭염에 대비 예방활동 및 점검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엄태항 봉화군수는 “올해 또한 코로나로 인해 어려움이 큰 상황이지만 폭염에 미리 대비하여 관내 취약 노인들이 안전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종합적인 사회 안전망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