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제14기 자원봉사대학 수료식 개최

구미시에서는 14일 ‘제14기 구미시 자원봉사대학 수료식’을 개최했다. (사진/구미시청)

(신영길 기자) 구미시에서는 14일 오후 2시 수료생 44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4기 구미시 자원봉사대학 수료식’을 시새마을회 강당에서 개최했다.

구미시종합자원봉사센터 주관으로 열린 이날 수료식에서는 자원봉사대학 수료증 및 우수상 수여, 결의문 낭독 등의 순서로 진행되었으며, 동기간담회 및 봉사활동 계획에 대한 논의도 이루어졌다.

자원봉사대학 14기는 올해 4월 7일부터 자원봉사 전문교육과 관련 교양교육, 단합봉사활동 등으로 매주 수요일마다 진행되었다. 향후, 수료생들은 지역 자원봉사활동에 앞장서서 참여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봉사활동 콘텐츠 개발로 지역사회에 나눔활동을 선도하는 자원봉사 리더로써의 역할을 하게 된다.

유익수 행정안전국장은 끝없는 열정과 배움으로 긴 과정을 마친 수료생들을 축하하며,“자원봉사대학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지역사회의 성숙한 자원봉사자로서 모든 시민이 함께 웃는 행복한 구미를 위해 지속적으로 활동해 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의성군, 주민자치회 임원진 역량강화 교육 실시

(임성계 기자) 의성군은 29일까지 주민자치회 임원진 162명을 대상으로 주민자치회 위원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을 통해 주민자치회 임원 선출과 분과 구성 후 지역의 의제를 발굴하고 해결방안을 수립해야 하는 시점에서 ‘주민자치회가 어떤 활동을 할 것인가’와 ‘회장, 부회장, 분과장, 간사 등 임원으로서 주민자치회 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지기 위해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를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질 계획이다.

첫 교육은 12일 진행돼 회장과 부회장을 대상으로 주민자치회의 기능과 임원의 역할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으며, 21일에는 분과장을 대상으로 분과 역할과 의제 발굴, 23일에는 간사를 대상으로 간사의 역할과 실무 실습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이번 교육을 통해 우리 지역의 문제는 우리 스스로 해결해 가는 주민자치회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며 “주민자치회 위원들이 지역의 많은 이웃과 소통하고 협력하여 주민 모두가 행복하고 살기 좋은 지역으로 만들어 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영주시, 역세권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 개소

영주시는 역세권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사진/영주시청)

(박종국 기자) 영주시는 역세권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본격 추진을 위해 14일 오후 5시에 대학로 남부육거리에 위치한 역세권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역세권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KTX-이음 개통과 신영주역 신설에 맞춰 영주역 주변지역의 상권 활성화를 목표로 마중물 사업에 233억원(국비140억, 시비 93억)과 부처연계사업, 공기업사업, 기금, 민간투자 등에 377억원 등 총 사업비 610억을 투입해 2021년부터 2025년까지 5년간 대학로의 중심상권을 회복하기 위해 추진된다.

이날 개소식에는 장욱현 시장을 비롯해 도·시의원, 추진위원회 대표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설명회, 위촉장 수여, 기념사 및 축사, 케이크 커팅, 사진 촬영 순으로 진행됐으며,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하며 실시했다.

이번에 개소한 역세권 현장지원센터는 영주역에서 경북전문대에 이르는 대학로 일대의 역세권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지원하기 위한 중간지원조직으로서 도시재생 전반에 대한 총괄 지원과 주민 소통, 역량강화 등 교육의 장소로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다양할 역할을 할 예정이다.

또한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총괄 코디네이터에 신승수 도시건축관리단장, 분야별 코디네이터 4명, 활동가 3명, 상근직원 1명으로 인력을 구성해 지역주민 및 많은 유관기관들과 함께 다양한 의견들을 수렴해 함께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예천군, 2021년 미용아카데미 수료식 개최

(김경섭 기자) 예천군은 14일 오후 6시 예천군 미용업지부 교육장에서 김학동 예천군수를 비롯한 교육생 등 6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1년 미용아카데미’ 수료식을 개최했다.

이번 아카데미 수료식은 사)대한미용사회 예천군지부 주관 진행됐으며 특히,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참석자 발열 체크, 마스크 착용 등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 지침을 철저히 준수했다.

수료증 수여와 우수‧모범 수료자 표창수여도 함께 했으며 수료식 이후에는 미용 관련 우수 강사를 초빙해 미용기술과 서비스 향상을 위한 세미나를 개최해 참석자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었다.

김학동 군수는 “이번 아카데미로 선진 미용 기술을 습득해 경쟁력이 강화돼 업소 매출 증대는 물론 지역경기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우리가게 셀프 클린 업소 지정 등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와 ‘미소‧친절‧청결 예천사랑 운동’에도 적극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상주시,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 공무원 뽑는다 

상주시,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 공무원 뽑는다 (사진/상주시청)

(최규목 기자) 상주시는 적극행정을 장려하고 시민에게 무한 봉사하는 공직문화 조성을 위해 2021년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 공무원을 선발한다고 14일에 밝혔다. 선발 인원은 최우수 1, 우수 2, 장려 3 등 총 6명이다.

올해는 지난해와 달리 공적 기간을 상·하반기 나눠서 진행한다. 2021년 1월부터 6월까지 /일상적인 업무 수준을 넘어 창의적ㆍ도전적으로 정책을 추진한 자 /적극적인 업무 태도로 직원에게 귀감이 되는 자 등을 우수 공무원으로 선발하고 인센티브를 부여할 예정이다.

시는 이를 위해 14일부터 26일까지 부서 및 시민을 대상으로 우수 공무원 추천을 받는다. 시민 추천의 경우 상주시 홈페이지 ‘적극행정 국민추천’ 코너에서 할 수 있으며 연중 누구나 적극행정 공무원 및 사례에 대한 추천이 가능하다.

마감 후에는 공적 내용 검증 및 제외 대상 여부 확인을 위한 실무심사를 거쳐 1차 심사(시정조정위원회)를 통해 후보자를 결정하고, 2차 심사(적극행정위원회)에서 우수 공무원 및 인센티브를 심의·의결한다.

최종 선발된 공무원에게는 상장을 수여하고 인사에서 우대할 계획이며, 심사 결과에 따라 선발 인원 및 포상 규모는 달라질 수 있다.


안동시, 규제개선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신영길 기자) 안동시는 시민생활과 경제활동에서 불편을 초래하는 규제를 적극적으로 발굴개선하기 위해 ‘2021 안동시 규제개선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기간은 7월 15일부터 8월 20일까지이며, 규제개선에 관심 있는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공모과제는 /시민복지 /일상생활 /취업·일자리 /소상공인·중소기업 지원 /신산업 등 다섯 가지 분야이다.

응모작은 1,2차 심사를 거쳐 안동시규제개혁위원회의 최종 심사에서 입상작을 가리고, 입상작(최우수상 1명, 우수상 2명, 장려상 7명)에 대해서는 시장표창 및 10∼70만 원 상당의 안동사랑상품권이 주어진다.

입상작은 중앙부처에 건의하여 규제개선안으로 채택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응모방법은 안동시 홈페이지의 고시/공고에서 신청서를 다운 받아 서식에 맞게 작성하여 우편이나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권영세 안동시장은 “이번 공모를 통해 일상생활과 경제활동에 걸림돌이 되는 크고 작은 규제 애로사항을 국민과 함께 발굴 및 개선하여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지길 바라며, 공모전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밝혔다.


군위군, 찾아가는 지적민원 현장방문제 운영

군위군은 14일 의흥면 신덕2리 마을회관에서 지적 민원 현장방문제 운영으로 호응을 얻었다. (사진/군위군청)

(임성계 기자) 군위군은 14일 의흥면 신덕2리 마을회관을 방문하여 찾아가서 해결해주는 지적 민원 현장방문제 운영으로 호응을 얻었다.

의흥면 신덕2리를 시작으로 군청 담당공무원과 한국국토정보공사 군위지사와 교통이 불편한 오지마을을 방문하여 토지업무 전반에 대한 민원상담·접수를 연말까지 10회 정도 운영할 방침이다.

군위군은 지적민원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어 불편을 겪고 있는 주민들에게 코로나19로 인하여 군청까지 방문하는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매월 2~3회씩 마을회관을 방문하여 토지지목변경, 토지합병, 지적측량신청 등 지적민원 상담과 함께 현장에서 접수받아 처리한다.

특히, 작년 8월 5일부터 2022년 8월 4일까지 2년간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부동산소유권 이전등기 등에 관한 특별조치법’ 홍보와 통합신공항 및 대구시 편입에 따른 군정 주요업무에 대하여 궁금증을 해결해 주었다.

이번 찾아가는 지적민원 현장방문제 운영은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감염예방 수칙을 준수하였으며, 마을회관 실내가 아닌 야외에서 면담하는 방식으로 추진하였다.

김영만 군수는 “농촌지역의 주민 고령화로 행정기관 방문에 어려움이 있는 군민에게 기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소통을 위한 섬김행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칠곡군립도서관, 내달 여름독서교실 운영

칠곡군립도서관, 내달 여름독서교실 운영 (사진/칠곡군청)

(신영길 기자) 칠곡군립도서관은 8월 2일부터 8월 5일까지 4일간 관내 초등학교 3·4학년 20명을 대상으로 ‘Bye Bye Bye-러스’라는 주제로 여름독서교실을 운영한다.

이번 독서교실은 /도서관 산BOOK(책) /안녕친구야 /세균과 바이러스의 정체를 밝혀라 /좋은균 나쁜균 이상한균 /세균, 바이러스 꼼짝마 /미생물과 함께 /우리 역사 속의 질병과 극복의 역사 등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최근 코로나 19 상황이 지속됨에 따라 세균과 바이러스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 생활습관에 대해 배워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또 비누클레이, 바이러스 모형 만들기, 비누 만들기, 자외선 살균기 만들기 등의 다양한 독후체험활동을 통해 바이러스의 특징과 예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다.


청송군, 한국문화가치대상 3년 연속 수상 

청송군, 한국문화가치대상 3년 연속 수상 (사진/청송군청)

(신문길 기자) 청송군이 15일 (사)한국문화가치연구협회가 주관한 ‘제3회 한국문화가치대상’에서 우수상을 수상해 3년 연속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군은 제1회 한국문화가치대상에서 관광문화진흥분야 우수상을 수상하고, 제2회에서는 문화정책 MVP상을 수상한데 이어, 올해 제3회에서도 우수상을 수상하여 3년 연속 수상이라는 쾌거를 이어가고 있다.

올해 3회째를 맞이한 한국문화가치대상은 지방자치단체의 문화·관광·예술분야 발전을 도모하고, 우수문화정책을 국내·외에 널리 알려 한국의 문화가치를 향상시키고자 매년 시행되고 있으며, 올해는 2020년 전국 광역·기초 지방자치단체 문화분야 공약사업 및 코로나19 상황에 맞는 문화정책에 대해 전문가로 구성된 내·외부 평가단의 엄정한 평가를 거쳐 총 31개 우수기관을 선정했다.

청송군은 코로나19라는 악조건 속에서도 지역민의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하여 주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산림레포츠 휴양단지 조성사업,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주민 자율운영, 청송군 파크골프장 조성사업 등 다양한 문화관광정책들을 내실 있게 추진한 노력들을 높이 평가받아 수상하게 되었다.

특히, 핵심 공약사업이기도 한 ‘산림레포츠 휴양단지 조성사업’은 청정 산림자연을 활용한 관광단지 조성으로 스쳐가는 관광지에서 머무르는 관광지로의 변신에 도화선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으며,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한 ‘온택트 청송 유네스코 지질공원 교육 프로그램’의 높은 호응과,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유익한 여가생활을 위한 ‘청송군 파크골프장’ 조성·운영이 주목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