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 농산물가공지원센터 준공식 개최

(예천=김경섭 기자) 예천군은 20일 오후 3시 30분 김학동 예천군수를 비롯한 강성조 경상북도부지사, 신용습 경북농업기술원장, 농산물 가공창업교육 수료생, 농업인 학습단체 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예천읍 지내리 소재 예천농산물가공지원센터 준공식을 개최했다. (사진/예천구)

(김경섭 기자) 예천군은 20일 오후 3시 30분 김학동 예천군수를 비롯한 강성조 경상북도부지사, 신용습 경북농업기술원장, 농산물 가공창업교육 수료생, 농업인 학습단체 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예천읍 지내리 소재 예천농산물가공지원센터 준공식을 개최했다.

안전한 먹거리 보급과 농외소득원 창출 기여를 목적으로 총 17억 원 사업비를 투자해 연면적 608㎡ 2층 건물에 음료·건식·잼 농축 라인 등 62종 가공장비와 포장 시설 등을 갖췄다.

예천농산물가공지원센터는 농산물 가공과 세척·절단, 건조·포장 등 다양한 가공품 생산 처리가 가능하며 예천군 농업인으로 농업기술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농산물 가공창업교육과정을 수료한 후 제조법인에 참여할 경우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농업기술센터는 예비 창업 농업인을 대상으로 2019년부터 기초·심화반을 운영해 왔으며 오는 6월부터는 마스터 과정을 진행해 농산물 가공 상품 개발과 창업에 도움을 줄 계획이다.

김학동 군수는 “예천농산물가공지원센터가 생산 중심 농업에서 식품 제조, 가공, 유통 판매를 아우르는 6차 선업 디딤돌 역할을 할 것”이라며 “창업 기회 제공과 고용 창출로 지역 경제 발전은 물론 농가 농외소득을 올릴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의성, KB후원 작은도서관 조성 업무협약 체결 

(의성=임성계 기자) 의성군은 20일 의성군청에서 김주수 군수와 (사)작은도서관만드는사람들 김수연 대표, KB국민은행 대구경북지역영업그룹 배정호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1년 ‘KB후원 작은도서관’ 성공적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의성군)

(임성계 기자) 의성군은 20일 의성군청에서 김주수 군수와 (사)작은도서관만드는사람들 김수연 대표, KB국민은행 대구경북지역영업그룹 배정호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1년 ‘KB후원 작은도서관’ 성공적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작은도서관을 조성하고 운영을 활성화하여 지역주민의 독서문화 진흥 및 문화향유권 보장을 위해서 의성군은 도서관에 필요한 장서를 확보하고 KB국민은행은 1억원 상당의 조성 후원금을 지원하며 (사)작은도서관만드는사람들은 서가, 열람테이블 등 비품 제작 및 도서관 공간 구성에 관한 리모델링을 직접 추진한다.

금성면 KB후원작은도서관은 10월까지 건물 개보수 및 리모델링을 완료하고 11월 중 운영을 시작할 예정이다.

한편, 생활SOC사업의 일환으로 봉양면에 조성중인 공공도서관이 2022년 개관할 예정이어서 의성군에 총 3개의 공공도서관과 사립도서관포함 총 7개의 작은도서관이 지역민들이 한층 더 가까운 도서관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군위군, 중등 학교생활기록부 역량 강화 연수

(군위=임성계 기자) 경상북도군위교육지원청은 20일 학교생활 기록의 공정성과 기재 격차 해소를 위해 중등 학교생활기록부 업무 담당자와 희망자를 대상으로 2021학년도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사진/군위군)

(임성계 기자) 경상북도군위교육지원청은 20일 학교생활 기록의 공정성과 기재 격차 해소를 위해 중등 학교생활기록부 업무 담당자와 희망자를 대상으로 2021학년도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역량을 강화하고 공정성과 신뢰성 제고를 위해 현장지원단인 군위중학교우보분교장 송재영 교사가 강사로 나서 2021 달라진 학교생활기록부 주요 개정사항과 학교생활기록부 관리의 내실화 방안 등을 구체적으로 안내했다.

한편 이날 연수에 참여한 업무담당자들은 소속 학교에서 전 교원을 대상으로 학교생활기록 작성에 대한 전달 연수를 통해 학교생활기록부 기록의 정확성을 높일 예정이며 향후 연 2회 자체점검을 실시하고, 교육지원청에서도 현장 점검 및 컨설팅을 실시할 예정이다.

신덕섭 교육지원과장은 “전달연수 및 학교별 자체점검을 통해 학교생활기록부가 올바르게 기재되어 학생들의 성장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특히 학교생활기록부의 기재 및 관리 역량 강화를 통해 공정성과 신뢰도를 높여줄 것을 당부했다.


상주박물관, ‘견훤왕’ 포토존 운영

(상주=최규목 기자) 상주박물관은 가정의 달을 맞아 특별기획전 ‘역사에서 신화가 된 견훤’과 연계해 특별한 포토존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상주시)

(최규목 기자) 상주박물관은 가정의 달을 맞아 특별기획전 ‘역사에서 신화가 된 견훤’과 연계해 특별한 포토존을 운영하고 있다.

‘견훤왕과 함께 후백제로 떠나요’ 포토존은 만 4세~만 12세 아이들이 견훤이 살았던 후백제 시대 갑옷을 입고 전시를 관람할 수 있도록 기획전시실 입구에 마련되었다. 관람객은 후백제를 여행하듯 갑옷을 입고 전시를 관람하며 특별한 추억을 만들 수 있다.

이번 ‘견훤왕과 함께 후백제로 떠나요’ 행사 참여 후 SNS에 인증 사진을 올리면 현장에서 소정의 선물을 나눠주는 작은 이벤트가 함께 진행 중이다. 포토존 운영 및 이벤트 기간은 특별전이 종료되는 6월 27일까지이다.

윤호필 관장은 “앞으로도 전시 관련 콘텐츠를 다각도로 개발해 특별한 추억을 선사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경북, 제102회 전국체전 관계기관 업무회의 개최

(신영길 기자) 경북도는 18일 도청 행정부지사실에서 ‘제102회 전국체육대회 및 제41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 성공개최를 위한 핵심현안 업무회의를 열고 양대 체전 준비상황을 점검했다.

강성조 행정부지사 주재로 김상철 문화관광체육국장, 정상원 전국체전기획단장, 황중하 투자유치실장 및 과학산업국 4개 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전국체전과 첨단과학의 융합으로 미래산업 선도 이미지를 홍보하고 경북의 위상을 높일 방안을 논의했다.

먼저, 차별화된 개․폐회식 연출을 위해 한복TF팀을 구성 우리 전통문화를 대표하는 한복의 아름다움을 담아내고, 한류를 선도하는 경북문화 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민화합의 장을 만들어 대회 분위기를 조성한다.

특히, AI 안내로봇 도입, 실감콘텐츠(VR·XR)·디지털뷰티 체험, 로봇 댄스공연 등 경북 과학산업 전시체험관을 운영하며, LED 경관조명 설치 등 거리환경 개선과 민관협업을 위한 삼성․LG․KT 등 도내 주요기업 과학기술 홍보관 유치로 전자도시 구미의 이미지를 제고한다는 복안이다.

또, ‘기술과 인간 국제포럼’을 비롯해 ‘경북 드론 페스티벌’ 등 대회 기간 중 개최할 각종 과학행사·체험프로그램과 체전을 연계 시너지효과 극대화하는 등 매주 핵심현안 추진상황을 점검키로 했다.

이와 함께, 경북도는 체계적 대회준비를 위해 지난달 29일 구미시복합스포츠센터에서 제102회 전국체전 관계기관 종합업무회의를 개최 대한체육회와 향후 대회준비 추진방향에 대해 머리를 맞댔다.

김상철 경북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개·폐회식 내빈초청 사전협의, 선수·임원 등 대회참가 관련 지침 보완, 등 주요현안에 대해 양 기관이 긴밀히 협조해 나갈 것”을 당부했다.

이어진 현장실사에서 대한체육회 이현진 체육진흥본부장은 구미시민운동장(주경기장) 중앙단상 설치방안 수립과 대회기 게양대 추가 등 후속 조치를 요청했다.

한편, 윤만영 세계한인체육회총연합회장은 13일 경북도청을 방문 이철우 도지사를 예방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지침에 따른 재외한인동포선수단 1,500명의 전국체전 참가지원을 건의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전국체전은 100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대한민국 스포츠의 역사이자 소중한 문화유산이며, 일제강점기 한민족의 긍지와 힘을 하나로 모은 대화합의 용광로였다”며, “코로나 후 국민화합과 위기극복의 구심점이 될 이번 체전을 성공 개최하고 국내·외 경북의 위상을 한 단계 높이는 기회로 적극 활용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안동시, ‘2021 명품 대구‧경북 박람회’ 참가 

(안동=신영길 기자) 안동시는 21일부터 23일까지 대구 엑스코에서 열리는 ‘2021 명품 대구‧경북 박람회’에 참가해 시의 역점시책과 문화, 관광, 특산물 등 다양한 분야의 홍보에 나선다. (사진/안동시)

(신영길 기자) 안동시는 21일부터 23일까지 대구 엑스코에서 열리는 ‘2021 명품 대구‧경북 박람회’에 참가해 시의 역점시책과 문화, 관광, 특산물 등 다양한 분야의 홍보에 나선다.

이번 박람회에서 안동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의 도시임을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안동은 2010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하회마을을 비롯하여 2015년 유교책판이 세계기록유산으로, 2018년 봉정사, 2019년 도산서원과 병산서원이 세계유산에 등재되며 세계적인 문화도시로 재조명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생산하는 안동의 SK바이오 사이언스 공장을 기반으로 한 글로벌 백신산업의 중심지 안동과 안동대표 콘텐츠 엄마까투리, 언택트 힐링관광지와 명품 특산물 등 다양한 안동의 매력을 홍보하게 된다.

안동시 관계자는 “이번 박람회를 통해 코로나19로 지친 사람들에게 안동의 유네스코 세계유산과 함께 언택트 힐링하는 방법을 적극 홍보하고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주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영천시, 새소득작목 ‘바밤단호박’ 본격 육성 

(영천=유병철 기자) 영천시는 ‘농업인 새 소득작목 육성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사진/영천시)

(유병철 기자) 영천시는 20일 ‘농업인 새 소득작목 육성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지역 내 농가를 대상으로 단호박 재배 영농교육 및 향후 판매 계약을 맺었다.

대창면 단호박 재배 단지에서 진행된 이날 행사는 제조 및 유통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하여 흙벗 영농회 회원을 비롯한 20여 명의 농가들과 함께 열띤 질의응답 형식으로 진행됐다.

단호박은 섬유질이 풍부해 적은 양으로 높은 포만감을 채워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가 좋으면, 최근 간편식품으로도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다.

특히, 시중에 유통되는 단호박 종자는 대부분 일본산이나, 바밤단호박은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되어 종자주권을 이루어낸 프리미엄 단호박으로 차별화된 깊은 단 맛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농업기술센터의 기술 지원으로 단호박의 시설재배를 성공적으로 시작하게 된 조삼열 흙벗 영농회 회장은 “몸에 좋고, 맛도 좋은 단호박을 영천시 대창 지역을 중심으로 확대시켜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영천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우리 영천지역이 포도, 복숭아 등 과수뿐만 아니라 이제는 틈새작목으로 단호박 농사에도 전국 최고가 되도록 함께 노력해보자”라며 참석 농업인들을 격려했다.


김천시 투자유치과, 농촌일손 돕기 ‘구슬땀’

(김천=최규목 기자) 김천시 투자유치과는 농촌일손 돕기에 나섰다. (사진/김천시)

(최규목 기자) 김천시 투자유치과는 18일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코로나19 장기화로 일손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의 고충을 조금이나마 해소하고자 농촌일손 돕기에 나섰다.

투자유치과 직원들은 이른 아침부터 어모면의 한 포도 재배 농가를 방문하여 서툰 솜씨지만 포도 순따기 작업을 도우며 우리 농촌의 힘든 현실에 대해 다 같이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다.

농가주는 “코로나19로 일손을 구하지 못해 애가 탔는데 바쁜 업무에도 불구하고 직원들이 이렇게 도와줘서 한시름 놓았다”며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김윤수 투자유치과장은 “농촌지역 인력난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는데 이번 일손돕기를 통해 농가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농민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어 시민 모두가 행복한 김천시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