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항진 여주시장

(김춘식 기자)= “모두가 행복을 누리는 맞춤형 복지 실현과  더 나은 일자리 창출로  즐거움이 가득한 문화관광도시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항진 여주시장의 정치철학이자 일관된 업무소신이다.

민선 7기 이항진 시장이 이끌고 있는 여주시가 시장을 비롯한 전 구성원들이 일치단결 노력한 결과  지난 5월 20일에는 한국지방자치학회와 한국일보가 공동 주관하고 행정자치부가 후원한 전국지방자치단체 평가에서 총점 92.99점을 받아 종합 1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일궈내며 여주시의 저력을 보여줬다.

또한, 이항진 시장은 지난 10월 13일, ‘2020년 대한민국 자치발전 대상’에서 기초부문(기초 자치단체장)을 수상하는 영예를 차지 하는등 2020년도 들어 12월 현재까지 10여개에 이르는 각종 수상을  싹쓸이 하며 시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본지는 2020년도 1월부터 12월 현재까지 1년 동안 이항진 호(號 )여주시의 업무성과와 구성원들의 활동상 등을 분석해 봤다.


◆여주시, ‘코로나 19’ 방역 선제적 차단 총력 경주

여주시가 코로나 19 감염병 차단을 위해 가용인원과 방역장비를 총동원 방역과 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여주시는 지난 12월 7일 17시 현재, 퇴원자를 포함 86명의확진자가 발생했으며 여주시는  ‘코로나19’ 3차 확산에 대비해 선제적 방역태세 갖추고 조례를 전격 제정하는 등 선제적 방역태세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항진 여주시장은 중앙정부를 오가며 진두지휘하고 있는 가운데 감염병 예방 관련 조례 제정 등 법적 근거 마련과 의약물품 지원, 진단검사 실시 등 지역 의료체계 강화에 사력을 다하고 있다.

이항진 시장은  “개인은 마스크 착용 등 위생 강화, 사회는 확산방지를 위한 즉각적이고 선제적인 진단검사 실시 등이 ‘코로나 19’에 대한 최선의 안전대책” 이라며 그 중요성을 함께 인식하자고 강조했다.

◆여주시, 2020년도 업무성과 우수... 각종 표창 ‘싹쓸이’

▶이항진 여주시장, “2020년 대한민국 자치발전 대상 수상 쾌거”

이항진 여주시장이 '2020년 대한민국 자치발전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일궈냈다.

이항진 시장이 지난 10월 13일, ‘2020년 대한민국 자치발전 대상’에서 기초부문(기초 자치단체장)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한국자치발전연구원 주관으로 수여하는 자치발전 대상은 지방자치 실시 25주년을 맞이하여 지방자치(지방행정, 교육자치, 지방재정 등)의 발전에 이바지한 국회의원, 지방자치단체장, 지방의회의원, 교육감, 공무원 및 사회단체 등을 선정하고 표창하는 권위 있는 상이다.

이항진 시장은 ‘여주시민행복위원회’ 운영 등으로 시민의 다양한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코로나19 위기 대응 관련 ‘시정운영전략 영상회의’를 실시하여 신속한 대응 마련과 새로운 업무환경 토대를 마련한 유공으로 수상했다.

▶여주시, 경기 행복마을관리소 우수 시·군 성과평가 우수기관 선정

여주시는 경기도에서 시행한 ‘2019년 경기 행복마을관리소 우수 시·군 성과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상사업비 800만원을 받는다고 지난 2월 18일 밝혔다.

경기도 주관 ‘2019년 경기 행복마을관리소 우수 시·군 성과평가’는 행복마을관리소가 2018년 시범 운영되고, 2019년 본 사업으로 추진되면서 그 동안의 각종 운영실적과 다양한 우수사례를 정량과 정성으로 병행하여 평가했다.

▶여주시,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 대통령상 수상 쾌거

여주시가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영예의 대통령 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일궈냈다.

여주시가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창출했다.

시가 개발한 '초유 면역물질 측정키트'는 소에 꼭 필요한 초유의 면역물질(IgG) 함량을 측정하여 좋은 초유만을 공급하여 송아지가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도와주는 키트다.

관행대비 비용은 87% 절감, 측정시간은 99.9% 단축했다. 키트 개발로 신규 세원까지 확보할 수 있게 되었으며 전국에 확산될 경우 축산매출이 연간 3,270억 원 증가하는 등 우리나라 축산 경쟁력 강화와 농가소득 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여주시, 道 세외수입 운영 종합 평가 대상 수상

여주시는 지난 3월 18일, 2020년 세외수입운영  경기도 종합평가에서 대상을 수상 기관표창과 함께 시상금 3000만 원을 받는 성과를 일궈냈다.


시 는 부서별로 산재해 있던 세외수입의 부과 및 징수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세무과 내 ‘세외체납팀’을 신설하여 체납처분, 결손처분 등에 총력을 기울여 온 결과 이번에 상을 수상했다.

▶여주시, 전국 매니페스토 경진대회 2년 연속 수상”

여주시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 주최한 “2020년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미래사회를 위한 혁신적 대화’를 테마로 실시한 이번 대회는 전국 자치단체에서 353개의 사례가 참여해 일자리 및 고용개선, 소득격차 해소, 초고령화 대응, 기후환경 등 7개 분야에서 열띤 경합을 벌인 끝에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창출했다.

▶여주시, 대한민국 행정 우수사례 장려상 수상

여주시가 대한민국 행정우수 사례 경진대회에서 수상했다.

여주시는 지난 13일 ‘2020년 전반기 대한민국 행정 우수사례 대회 시상식’에서 ‘코로나19 방어와 지방자치 실현을 위한 읍면동 스마트 영상회의 구축’을 주제로 장려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사)한국공공정책평가협회와 한국거버넌스학회가 공동 주최하는 이 대회는 2013년부터 우수 행정 및 정책사례를 선발해 널리 알림으로써 대한민국 행정과 정책 발전에 크게 기여해온 행사이다.

영상회의는 영상회의 프로그램인 줌(zoom)을 이용해 회의 참석자는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든 회의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회의를 ‘여주시 시정뉴스’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함으로써 시민들에게 투명하고 신속하게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여주시, 금은모래강변공원 ‘경기아이누리놀이터’ 우수사례 공모전 표창 수상
 

여주 금은모래강변공원이 '경기아이누리놀이터'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표창을 수상했다.

여주시는 지난 12월 1일, 금은모래강변공원이 경기도에서 주관하는 ‘경기아이누리놀이터’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기관 표창 수상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우수사례 공모전은 해당 사업을 추진 중인 23개 시군에 응모자격이 주어졌고 심사 항목은 주민참여도, 놀이터의 창의성, 모험성, 기능성, 안전성, 조성 완료 후 활용도에 대한 평가가 진행됐다.

◆여주시, 여성가족부 ‘가족친화 재인증기관’ 선정

여주시는 일·생활 균형 및 가족친화 조성 노력을 인정받아 여성가족부로부터 '가족친화 재인증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가족친화 인증제도는 가족친화적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관련 제도를 모범적으로 운영하는 기업 또는 기관을 인증하는 제도로, 여주시는 2015년 최초로 가족친화기관으로 인증 받았으며 2018년 유효기간연장, 2020년 재인증기관으로 선정되어 오는 2023년 11월까지 가족친화기관 자격이 유지된다.

◆여주시, 생활SOC 복합화사업 공모 선정 ...국비27억원 확보

여주시가 2021년도 생활SOC 복합화사업 공모에 ‘강천면 공공복합청사 신축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국비 27억 원을 확보했다.

공모대상인 강천면 공공복합청사 신축사업은 총예산 177억원으로 국비 27억원과 시비 150억을 투자하는 사업이며, 사업부지는 별도로 10억원을 들여 사전에 매입하고 공모사업을 신청하여 이룬 성과다.

◆이항진 여주시장, 공사현장 점검... 안전 당부
 

이항진 시장이 세종대교 공사현장을 직접 방문, 점검하고 안전을 당부하고 있다.

이항진 여주시장과 예창섭 부시장이 지난 2월 18일 여주시 하동 일원에서 추진 중인 ‘세종대교 연결로 설치공사’ 현장을 점검하고 절대 안전을 당부했다.

국도37호선인 세종대교는 서울지방국토관리청에서 지난 2007년 7월 여주우회도로 확장 시 설치돼 국가에서 직접 관리해 오다가 2013년 9월 여주가 군에서 시로 승격되면서 시에서 관리하는 시설물이다.

현재 여주 시가지 내에서 세종대교를 이용하려면 하동교 삼거리부터 약600여 미터 떨어진 영릉 교차로 신호등을 거쳐야만 진입할 수 있어 그간 도로 이용자들의 많은 불편이 있었다.

◆여주시, 2020년 하반기 베스트 친절공무원 선정

이항진 여주시장은 지난 11월 13일, 친절공무원 5명을 선정하고 사기를 앙양하고 격려했다.

베스트 친절공무원 선정은 ‘2020년 여주시 고객만족도 및 공직자 친절도 평가’ 시 병행하며, 상반기‧하반기 총 10명을 선정할 예정이다.

하반기 친절공무원은 9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전화평가로 진행하였으며, 전화 최초 수신상태, 응대태도, 끝맺음, 전반적 만족도 4가지 항목을 평가하여 최고점을 받은 5명을 최종 선정했다.

한편 선정된 5명의 공무원은 자치행정과 홍은경 주무관, 문화예술과 이경미 주무관, 도시계획과 안상황 도시재생팀장, 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과 서만용 주무관, 점동면 권혁신 주무관이다.

◆여주시, 2021년도 새해 예산 7622억원 편성...시의회 제출

여주시가 내년도 본 예산을 7622억 원으로 편성했다.

이항진 여주시장은 지난 11월25일, 여주시의회 정례회 시정연설을 통해 내년도 예산은 정부와 경기도의 재정확장정책으로 여주시의 재정 부담이 가중되는 여건을 감안해 편성했다고 밝혔다.

 이어 건전 재정 운영 기조하에 경상경비는 최대한 줄이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 실현을 최우선을 두고 편성했다고 말했다.

내년도 일반회계는 올해보다 3.6%증가한 6423억원, 기타 특별회계는 37.5%가 감소한 729억원,수도사업 특별회계는 4.7% 증가한 289억원,하수도사업특별회계는 15.2%증가한 180억원으로 각각 편성했다.


◆여주시, ‘대왕님표 여주쌀’ 첫 벼베기 행사 개최

여주시가 2020년 여주쌀 첫 벼베기 행사를 진행했다.

대한민국 쌀 산업특구 여주시에서 생산하는 ‘대왕님표’ 여주쌀이 최고의 밥맛으로 전국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지난 6월 26일 첫 벼베기 행사를 가졌다.

​여주시 우만동 홍기완 씨 농가 하우스 논(2500㎡)에서 있은 이날 첫 벼베기 에는  이항진 여주시장을 비롯해 이성남 농협 여주시지부장과 박일영 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 대표이사 등 여주지역 농협 조합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첫 수확의 기쁨을 함께 나누며 여주시 풍년농사를 기원했다. 

귀한 맛과 품질이 뛰어난 대왕님표 여주쌀 브렌드

이항진 여주시장은 “이번 첫 벼베기는 임금님께 진상하던 고품질 여주쌀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판매를 촉진하기 위함으로, 모내기부터 벼베기까지 땀과 정성을 쏟고 있는 여주 농업인들에게 감사드린다”며 “대왕님표 여주쌀의 귀한 맛과 품질이 대한민국 국민 밥상과 해외 밥상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받을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하고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항진 여주시장, 소통·공감 행정 적극 실천

이항진 시장이 시민은 물론 언론인들과 적극 소통하고 공감하는 소통행정을 펼쳐 호응을 얻고 있다.

이항진 시장은 주민과의 대화 영상 회의, 언론브리핑, 어르신 체험장 체험, 청년활동지원센터, 장애인복지관 봉사, 등굣길 교통지도, 다문화가정지원센터 간담회 등 각계각층의 시민들과 격의 없이 소통하는 행보를 잇달아 이어가면서 민생을 적극 챙기고 있다.

이 시장은 지난 7월초에는 언론인과 간담회를 통해 코로나19 확산 예방, 전국 기초지자체 50만 미만 시 부문 종합 1위, 역세권 학교복합화 사업, 친수기반 도시재생벨트 조성, 신활력 플러스사업 로컬푸드 기반 구축, 반다비체육센터 국비 확보, 여주도자기 온라인 플랫폼 구축 등 주요 현안 사업에 대해 밝히고 참석자들과 공유하며 질의응답 하는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또한,  13일에는 공약사업의 이행여부에 대한 신뢰 확보와 투명한 평가 체계를 마련하고자 시민, 전문가, 시의원 등 15명으로 구성된 ‘공약이행평가단’을 출범시키고 공약이행 추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