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상’ 수상

군수 전동평

(이대중 기자) 영암군(군수 전동평)은 지난 10일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최한 ‘2020 전국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초고령화 대응 분야 우수상을 수상했다.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시장·군수·구청장의 공약과 정책 우수사례들을 한자리에 모아 지역의 문제점 해결 방안과 미래 대안 등을 공유하기 위해 지방선거가 없는 해에 매년 개최되고 있다.

이번 경진대회 슬로건은 ‘미래사회를 위한 혁신적 대화’로 「7개 분야*」에 총 144개 기초지자체, 353개의 사례가 접수되었으며, 1차 서류심사를 거쳐 선정된 172개 사례가 본 대회에서 경연을 펼쳤다.

영암군은 ‘초고령화 대응 분야’에 “초고령사회 가장 큰 두려움 ‘노인빈곤’을 고민하다”라는 주제로 어르신 이·미용권, 만능수리 이동서비스, 고령자 맞춤형 복지주택 건설 등 어르신들의 노후 생활의 행복을 위해 준비한 사업들에 대해 발표하였다.

전동평 영암군수는 “민선7기 ‘군민 모두가 행복한 복지영암 건설’을 목표로 정책의 실수요자인 어르신들의 목소리를 반영한 다양한 복지사업을 마련하여 초고령사회 모범이 되는 대응 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것 같다”며, “민선7기 군민과의 약속을 성실히 이행하여 ‘군민 모두가 행복한 복지영암 건설’을 위해 앞으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진군, 해풍 맞고 자란 햅쌀 판매 시작

강진산 고품질 쌀

(전운재 기자) 강진군은 해안 간척지에서 해풍을 맞고 자란 2020년산 햅쌀을 강진농협통합RPC에서 판매하기 시작한다고 밝혔다.

강진군에서 생산한 햅쌀은 도암면과 신전면 지역에 있는 도암 간척지와 옥전리 일대 에서 재배한 조생종으로 밥맛이 좋기로 명성이 자자한 조평벼, 전남3호 등을 8월 하순부터 수확 후 도정해 판매를 시작했다.

조평벼와 전남3호는 남부평야지에서 4월 말~5월 상순에 모를 심어 이삭패는 시기가 7월 10일경으로 기존 조생종보다 빨라 8월 하순에 수확이 가능하다.

특히 유기물과 미네랄 성분이 풍부한 강진만 청정 간척지에서 재배한 강진군 조생종 햅쌀은 병해충에 강하고 밥맛도 뛰어나 추석 명절용 선물 및 제수용으로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다.

이승옥 강진군수는 “이번에 판매되는 햅쌀을 비롯해 강진군 대표 브랜드쌀 새청무 등 강진산 고품질 쌀 생산을 적극 육성해 벼 재배농가 소득증대를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영광군, ‘청년점포’ 4개소 청년상인 모집

영광군, ‘청년점포’ 4개소 청년상인 모집

(장종길 기자) 영광군(군수 김준성)은 청년창업단지조성사업 추진을 위해 굴비골영광시장 입구 점포 4개소에 입점할 청년상인을 23일까지 모집한다.

참가 자격은 영광군에 거주(예정)하는 만 18세 이상 45세 이하의 미취업 청년으로, 영광군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영광군청 인구일자리정책실로 방문 접수하면 된다.

이번 사업은 영광군이 청년점포에 간판, 실내 도색 및 화장실 공사 등 리모델링을 실시하고, 청년이 자부담을 통해 자율적인 인테리어 구상과 창업 아이템을 적극 반영하는 등 청년의 자립 기반 강화와 지역 정착을 유도하기 위해 추진한다.

또한 군은 청년 창업 지원을 위해 ‘청년이 꿈꾸는 공방거리 조성사업’, ‘청년드림 UP 321 프로젝트’ 등을 비롯해 청년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김준성 영광군수는 “청년들에게 창업 공간을 제공하여 청년들이 도시로 떠나지 않고 고향에서 자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장성군, 옛 지명 담긴 책 12월 발간

장성군, 옛 지명 담긴 책 12월 발간

(박용서 기자) 장성의 지명 변천사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책이 올해 12월 무렵 발간된다.

군에 따르면 장성군이 후원하고 장성문화원이 편찬 중인 지명유래지 ‘지명으로 통해 보는 장성변천사’의 집필작업이 현재 마무리 단계다.

읍·면 단위 지명유래 조사를 통해 수집한 1500여 페이지의 방대한 자료들이 두 권의 책에 나뉘어 담길 예정이다.

책에는 장성의 옛길과 산, 강, 하천, 문화재 등이 마을 순으로 수록된다. 또 인물 이야기나 토속 의식 등 흥미로운 내용들도 다수 포함된다.

집필 책임은 김재선 장성군문화관광해설인협회장과 공영갑 전 장성문화원장이 맡았다. 장성문화원은 지난 4월부터 발간위원회 회의와 읍·면별 조사위원 위촉 등을 통해 책으로 엮이게 될 기초자료들을 꼼꼼히 수집했다.

유두석 장성군수는 “‘지명으로 통해 보는 장성변천사’는 장성의 마을별 지리적 특성과 역사적 유래가 총망라된 소중한 자료”라며 “향토사 연구에 요긴하게 활용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유근기 곡성군수, 전남시장군수협의회장 선출

유근기 곡성군수

(박상익 기자) 11일 열린 전남시장군수협의회에서 곡성군 유근기 군수가 후반기 신임 협의회장으로 합의 추대됐다.

이날 회의에는 전남 22개 지자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비대면(영상)회의로 개최됐다.

민선 7기 후반기 신임 전남시장군수협의회장으로 선출된 유근기 곡성군수는 “저보다 탁월하고 유능하신 시장 군수님도 많이 계시는데 만장일치로 추대해 주셔서 영광스러운 한편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라고 수락 인사의 말문을 열었다.

이어 “전남 22개 시군을 대표해 지역의 목소리를 대변하겠다. 또한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와 중앙부처, 국회 등과의 다양한 협력을 통해 각종 불합리한 제도와 취약한 지방재정 여건을 개선하는 등 다각도로 활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해남군, 신장장애인 투석 등 의료비 지원

(김완규 기자) 해남군은 신장 장애인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신장장애인 의료비를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해남군에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며 건강보험료 납입금액이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인 장애정도가 심한 신장장애인이다. 다만 의료급여 수급자 등 타 법령에 의해 지원받는 대상자는 제외된다.

지원범위는 혈액 및 복막투석비 월 15만원, 이식검사비 1회 100만원, 혈관수술비 2년 1회 20만원, 이식수술비 1회 400만원 등 한도로 신장장애인 의료비 본인부담금 납부액의 50% 범위 내에서 지원 가능하다. 식대, 입원비, 증명서 발급, 약품조제비 등은 제외한다.

의료비가 발생한 해당연도 주소지 읍‧면사무소에 지원신청서, 의료비 영수증 원본 등 구비서류를 첨부해 신청 가능하다.


고흥군, 9월 정기분 재산세 25억원 부과

(박종빈 기자) 고흥군(군수 송귀근)은 올해 9월 정기분 재산세(토지,주택분1/2) 6만 800건에 25억원을 부과하고 납부기간은 10월 5일까지라고 밝혔다.

이번 재산세 부과액은 6만 800건에 25억원, 지난해 23억 3천만원보다 4.7% 증가했는데, 이는 주택가격 및 공시지가 상승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됐다.

납세의무자는 과세기준일(매년 6월 1일) 현재 관내 토지, 건축물, 주택, 선박 등의 소유자로 세액이 2천원 미만(소액 징수면제)인 경우에는 해당 재산세를 징수하지 아니한다.

주택분 재산세의 경우 10만원 미만은 7월에 전액 부과된 바 있으며 10만원 이상은 7월과 9월에 각각 절반씩 부과되는데 이번에 나머지 50%가 부과된 것이며, 토지분 재산세의 경우는 이번 9월에 일괄 부과하였다.

납세고지서는 우편발송 또는 읍면사무소에서 교부하며 전자고지 신청을 한 납세자는 전자고지 내용을 확인해 납부할 수 있다.

납부방법은 전국 모든 은행의 현금 입·출금기(CD/ATM)에서 통장이나 신용카드로 납부할 수 있으며 위택스, 인터넷지로, 가상계좌이체, ARS(080-900-3979)등으로 편리하게 납부가능하며, 또한 2020년 6월 새로 시행된 지방세입계좌로도 입금이 가능하다.


광주 서구,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창출 온라인 회의

(박상익 기자) 광주 서구(구청장 서대석)는 10일 ‘2020 지역·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수행기관 업무회의를 온라인 영상회의로 개최했다.

서구는 2월 고용노동부 주관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 국비 349백만원을 확보했다.

지역 내 고용문제 해결을 위해 비영리법인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했으며 ▲초고령사회 노인돌봄 전문인력 양성 프로젝트(조선간호대학교 산학협력단) ▲인공지능코딩 전문가 양성사업(송원대학교 산학협력단) ▲전통시장 연계 상권활성화 청년상인 육성 플랫폼(말바우시장문화센터) ▲아이돌봄 전문인력 양성 프로젝트(조선간호대학교 산학협력단)를 추진하고 있다.

이날 영상 회의에서는 사업기관별 담당자들이 모여 그동안 추진상황을 공유하고 향후 운영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