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은 11일 “서울에 있는 민간 콜센터 417곳 긴급 전수조사 하겠다”고 밝혔다. /뉴시스

(박진우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은 11일 “서울에 있는 민간 콜센터 417곳 긴급 전수조사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박 시장은 “만약 코로나19 확산 위험이 증대된다고 하면, 얼마든지 폐쇄 행정명령은 감염병법에 따라 시도지사가 할 수 있다”며 민간 콜센터 폐쇄를 위한 행정명령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박 시장은 “구로구 콜센터와 같은 이런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서울시 소재 민간 콜센터 417군데를 긴급 전수조사 시작한다”며 “당장 오늘부터 13일까지 3일간 직원들이 직접 방문해서 근무 및 운영 현황 확인하고 코로나19 예방과 확산 방지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콜센터 업체 중 긴급 좌담회 개최해서 콜센터 업계 목소리 듣고 실태 정확히 파악하고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실효적 대책 마련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민간 콜센터 폐쇄 행정명령과 관련해 “콜센터 운영하는 기업들이 대체로 대기업들로, 충분히 대체 사무실 확보하든지 재택을 하는 방안 등이 얼마든지 가능하다”며 “만약 코로나19 확산 위험이 증대된다고 하면, 얼마든지 폐쇄 행정명령은 감염병법에 따라 시도지사가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구로 콜센터 직원 중 신천지 신도가 있는 것에 대해 “서울시 조사관들이 집중적으로 투입돼 감염병의 감염이 어디서부터 시작됐고 동선이 어떻게 됐는지 지금 조사 중”이라며 “신천지 교인이 이 가운데 몇 명 있는지는 지금 조사 중인데, 일단 서울시 확보한 명단을 콜센터 직원과 대조한 결과 2명이 신천지 교인으로 파악됐다으며 현재 음성으로 나온 상태”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해당 콜센터 건물에 대한 후속조치로 “현재 1층부터 12층까지 전면 폐쇄와 방역이 완료된 상태로 건물 출입을 제한하고 안내문을 부착하는 등 건물 내 수시로 안내방송 실시하고 있다”며 “이미 운영중이던 긴급 즉각대응반도 4개팀 40명으로 확대해 역학조사를 진행 중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콜센터 직원 전원에 대한 자각격리 중으로 1일 2회씩 자가격리 대상자에 발열과 호흡기 증상 발열 여부를 모니터링 중”이라며 “건물 13~19층 오피스텔 거주민 전원에 대해 건물의 출입시 발열체크를 시행 중이고, 증상 있을 경우 바로 검사를 진행하도록 해당 건물 앞에 선별진료소 설치해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박 시장은 다산콜센터(120)과 관련해 “현재 다산콜센터의 경우 413명이 근무중이고, 코로나19 예방안내 그리고 생활 정보 제공 등 시민생활과 직결돼 있어 운영상 차질 없도록 이미 전 시설을 방역하고 전 직원에게 마스크와 손소독제를 제공하는 등 근무자 위생관리 수칙과 방역을 한층 더 강화했다”며 “재택근무 시스템을 도입해 근무지 감염의 위험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12일부터 주간 상담사들의 시범재택근무가 시행되고 다음주부터는 절반 가까운 인원이 재택근무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들고 있는 중”이라며 “나아가 다산콜센터 내에서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전원의 재택 가능한 시스템 마련 중으로, 비상시 대체공간으로 즉시 서비스 이전이 되도록 준비해서 시민 이용에 불편함 없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전국 콜센터 시설폐쇄 방식 등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콜센터가 전국에 700개가 넘고, 그 중 절반이 넘는 417군데가 서울에 위치하고 있다”며 “콜센터 운영 업체들은 비교적 규모가 큰 기업들이 많다. 그래서 충분히 서울시 다산 콜센터와 같은 여러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여력이 있다고 판단한다”고 했다.

박 시장은 구로 콜센터 인근 지하철역, 회사들의 방역조치 등과 관련해 “지하철이나 버스 등 대중교통의 안전은 시민의 안전을 위해서도 가장 중요하다”며 “서울시가 초기부터 집중적으로 방역하고 안전조치 취하는 중으로 신도림역은 워낙 환승 인구가 많은 지역이라 방역을 하고 있고 회차할 때마다 방역을 수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일단 (현재로서는) 안전한 특히 지금 현재까지 많은 확진자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한 것으로 확인됐지만, 대중 교통 전철이나 지하철 버스에서 아직 감염된 사례는 보고되지 않고 있다”며 “대중교통 등에서 지역사회 감염이 일어날 가능성은 적다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는데 그럼에도 서울시는 대중교통은 안전 확보되도록, 청정수단이 되도록 최선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