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 공직자들이 불성실, 품위유지 위반으로 6년간 무려 54명이 징계를 받아 기강이 해이됐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사진=김춘식 기자)

(김춘식 기자) 경기도 군포시 공무원들의 공직기강이 다소 해이된 것으로 드러나 예방 감찰활동 강화는 물론 직원 수시교육, 인사 상 불이익, 처벌 강화 등 특단 사정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최근, 경기도 군포시 감사부서가 제공한 공무원 징계처분 현황 자료를 분석한 바에 따르면, 2014년부터 2019년 말 현재까지 성실의무 위반과 품위유지 위반 등으로 징계를 받은 공무원은 총 54명으로 확인돼 비슷한 규모의 자치단체에 비해 비교적 많은 것으로 드러나 충격과 아울러, 감사 복무 기능에 대한 문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군포시 공직자들의 의무 위반 면면을 보면,  2014년 본청 지역경제과 A주무관, 음주운전 감봉 1월을 비롯, 성실의무 위반 등 총 13건을 필두로  2015년 홍보실 B주무관 성실의무 위반 감봉 1월,  모부서 직원 성추행 정직2월 등 모두 4명의 공무원이  의무를 위반해 징계를 받았으며 이어 2016년 자치행정과 C주무관이 음주운전으로 견책 등 총 5명이 징계를 받았다.

또 2017년에는 복지정책과 D주무관이 품위유지 위반으로 정직 3월 중징계 등 총 8명이 징계를 받았고  2018년에는 민원봉사과 E주무관이 성추행으로 정직 2월을 당하는가 하면 정보통신과 소속 주무관 2명과 공원녹지과 1명, 교통과 1명은 해임돼 정든 조직을 떠났다.

아울러, 설상가상으로 본청 건설과 모직원은 강등처분을 받는 등 징계 받은 공직자는 점점 증가해 모두 10명을 기록했다.

게다가, 지난 2019년에는 복지 정책과 F주무관 음주운전 해임과, 재난안전과 G주무관 성희롱 혐의 감봉1월 등 무려 14명이 징계를 받아 역대 다른 해보다 가장 많은 징계자를 양산하며 공직자로서  체면을 구기는데 일조했다.

시민 J씨(59)는 “군포시 공직자들이 시민전체의 봉사자로서 성실의무와 품위유지 의무를 위반해 징계를 받은 공직자가 증가하고 있다는 건 문제가 많다. 이는 단체장인 한 대희 시장의 사정의지를 엿볼 수 있는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이어 그는 “사실 2018년 한 대희 시장 취임 이후 만 해도 음주운전 2명, 성추행 2명, 해임 4명 등 총 24명이 징계를 받은 것으로 나타나 있다."며 "한 시장은 영일없이 시민들을 위해 동분서주 하고 있는데 일부 직원들은 음주운전이나 성추행을 하다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는 건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행태라며  일부 문제 공직자들의 도덕성 미흡과 얼빠진 기강해이, 손놓고 있는 정책감사실 등 복무관련 부서의 소극적인 사정의지를 질타했다.

한편 군포시 정책감사실 관계자는 “수시로 예방 감찰활동을 펼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직원들의 복무기강 확립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