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화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18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019년 추경 편성을 위한 당정협의에 참석해 미세먼지 대응과 선제적 경기대응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안(추경)에 대해 "추경 규모는 세수 전망을 감안해 납득할 만한 수준에서 결정하겠다"며 "오늘 추경의 규모와 항목을 결정할 것이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미세먼지 문제는 국민 건강과 안전 위협하는 국가적 재난 준할 정도로 심각하다. 학교, 지하철 등 공공장소에 공기정화 설비를 설치하고 노후 경유차의 오염물질 배출을 막기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며 "미세먼지를 측정할 네트워크와 친환경차 보급, 연구개발(R&D) 투자도 늘려가야 한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어 "이 모든 대책을 추진하려면 추경 편성이 필요하다"며 "(산불 피해를 입은) 강원도 고성·속초 주민들 위해서도 이번 추경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미중 무역분쟁 등으로 경제 둔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선진국 뿐만 아니라 후발 국가로 확산되고 있다"며 "국제통화기금(IMF)도 우리나라에 대해 적극적 재정 역할을 통해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했다. 민생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선제적 조치를 담은 추경이 꼭 필요하다는 얘기"라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아울러 "오늘 당정협의를 통해 추경 규모와 주요사업, 재원확보 방안을 논의한 뒤 야당과 적극적으로 협상에 나서겠다"며 "야당은 재해추경과 비재해추경으로 분리하자는데 정쟁을 위한 것이다. 당리당략만으로 판단하지 말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