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 “김연철· 박영선 후보자

살리기라면 결코 용납할 수 없어”

정의당 “마땅한 결정 내렸지만

인사검증 시스템 보완 필요”

평화당 “전형적인 꼬리 자르기

국민 여론은 7명이 모두 문제”

(박진우 기자)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후보자 지명 철회와 최정호 국토교통부 후보자의 자진 사퇴를 놓고 여야 5당이 31일 각각 입장을 내놨다.

이해식 더불어민주당 이날 오전 국회에서 현안 브리핑을 통해 조 후보자 지명 철회와 관련, "장관 후보자 지명 철회는 이번이 처음이다. 그만큼 고심이 컸으리라 본다"라며 "조기에 결단을 내린 대통령의 결정을 존중한다"라고 말했다.

최 후보자의 자진 사퇴에 대해선 "청문회에서 제기된 부동산 관련 문제를 본인이 엄중히 받아들인 결과로 판단된다"라고 했다.

이 대변인은 현안 브리핑 뒤 기자들과 만나 한국당의 박영선·김연철 후보자 사퇴 요구와 관련해 "정치적인 공세가 다분히 느껴지는 그런 것은 수용이 불가하다"라며 "나머지 후보자들에 대해서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본다"라고 말했다.

야권에서 제기되는 조국 수석 책임론에 대해서는 "그것은 논의할 사안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2명이 낙마한 것과 관련, "꼬리 자르기식의 '꼼수' 지명 철회와 자진 사퇴"라며 청와대 인사 검증라인 경질과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의 지명 철회를 요구했다.

이양수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마치 소악을 처단하는 척하며 거악을 보호하려는 듯하다"라고 했다.

그는 "대통령이 먼저 해야 할 일은 따로 있다. 오늘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부터 경질해야 했다"라며 "청와대 민정수석실과 인사수석실의 직무유기가 초래한 국력 낭비가 너무 많다"라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대통령의 지명 철회 순서도 틀렸다"라며 "박영선 후보자와 김연철 후보자를 먼저 지명 철회해야 했다"라고 주장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불량품은 반품됐지만 국민들의 구멍 난 가슴과 허탈감은 아물지 않는다"라며 이같이 말한 뒤 "결국 가장 흠결이 큰 김연철 후보와 박영선 후보를 살리고자 한다면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정의당은 "마땅한 결정"이라면서도 "인사검증 시스템의 대대적인 보완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최석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문재인 대통령이 엄중하게 민심을 지켜본 결과"라며 "국민들의 의문부호가 더욱 더 커지기 전에 마땅한 결정을 내렸다고 본다"고 평가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는 촛불의 민심으로 탄생한 권력인 만큼 어느 정부보다 국민과 소통하는 정부가 되어야한다. 앞으로도 더욱 더 겸허한 자세로 국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민주평화당은 "전형적인 꼬리 자르기"라고 비판했다.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번 장관 후보 7명이 모두 문제라는 것이 국민 여론"이라며 "최정호·조동호 두 후보가 나머지 후보보다 더 문제라고 볼 근거가 없다고 본다. 그중 만만한 두 사람을 희생양 삼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