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 산불예방 활동체제 본격 돌입

(김경섭 기자) 예천군은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고 영농 준비 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봄철 산불예방활동 추진을 위해 군 산림축산과와 12개 읍·면에 산불방지대책 본부를 설치하고 본격적인 산불예방활동체제에 돌입했다.

군은 주요 등산로와 도로변에 산불감시원 75명, 산불전문예방진화대 24명을 배치하여 산불예방활동을 강화하고 산불예방 주민홍보, 현수막 게시, 전문진화대와 산불진화차를 활용한 초동 진화태세를 확립한다.

또한, 산불위험성이 높아지는 2월부터 5월까지는 산불진화헬기를 운영해 소중한 자연이 한순간의 실수로 잿더미로 변하지 않도록 산불방지를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해 나간다.

특히, 입산자의 실화를 예방하기 위해 5월 15일까지 용문면 국사봉을 비롯한 효자면 가재봉 등 11개소 10,054ha에 대해 입산을 통제하고 느리티~학가산 4km구간은 등산로를 폐쇄했다.

또한, 1~2월중 마을별 공동소각을 실시하여 논·밭두렁 및 농산폐기물 소각을 완료해 봄철 산불발생 주요 위험요소를 사전 제거하고, 산림 인접지 내에서 허가 없이 행하는 소각행위에 대해서는 과태료를 엄격히 부과해 산불예방 경각심을 심어줄 계획이다.

예천군 관계자는 “산불을 발견했을 경우 군 산림축산과나 읍·면행정복지센터 또는 119로 즉시 신고해 주시길 바라며, 귀중한 산림자원을 보호하고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고령, 우리마을 건강파트너 봉사자 모집

(손정석 기자) 고령군(군수 곽용환)은 군민과 함께하는 ‘우리마을 건강파트너’ 자원봉사자를 모집하여 관내주민에게 건강지킴이 역할을 하고 맞춤형 봉사활동을 실시한다.

우리마을 건강파트너 자원봉사자는 ‘주민 맞춤형 봉사활동을 통한 체감도 높은 보건서비스제공’을 목표로 방문건강간리, 치매조기검진, 정신건강증진, 심뇌혈관질환예방 홍보 등 각종 보건업무에서 봉사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지역에서 가장 가까운 소외계층 주민에게 말벗, 치매, 우울증 및 자살예방 도우미, 반찬봉사등 주민의 건강파수꾼 역할과 지역주민이 자가 건강관리 능력을 올리고 의료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이다.

고령군보건소는 자원봉사자에게 기초역량강화교육을 실시하여 자원봉사자의 소양 및 역할에서부터 다양한 건강지식 및 정보를 제공하여 우리마을 건강파트너가 준비되고 역량을 갖춘 자원봉사자로 역할을 할수 있도록 양성에 힘 쓸 것이며, 이웃에게 사랑을 실천할 자원봉사자의 적극적 참여를 당부했다.


봉화, 억지춘양시장 상인회장 이취임식 개최

사진=봉화군

 

(최병호 기자) 봉화군 억지춘양시장 상인회는 지난 18일(금) 억지춘양시장상인회관에서 상인회 및 이규일 부군수, 박현국 도의원, 권영준·김제일·엄기섭 군의원 등 관련 기관장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억지춘양상인회회장 이‧취임식을 개최했다.

이날 이‧취임식에서는 제4대 김기훈 회장에 이어 제5대 회장으로 김진해 회장이 새롭게 취임했다.

제5대 상인회 회장으로 취임한 김진해 신임회장은 “침체된 전통시장을 활성화 시켜, 과거 번성하던 억지춘양시장의 영광을 되찾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자신의 포부를 밝혔다.

이규일 부군수는 “억지춘양시장의 재도약을 위해 물심양면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구미한돈협회, 군부대 돼지고기 위문품 전달

 

(신영길 기자) 대한한돈협회구미지부(지부장 이성수)에서는 2019년 황금돼지해를 맞이하여 지난 1월 18일 지역 향토방위에 앞장서고 있는 제5837부대를 방문하여 400만원상당의 돼지고기 400kg(1,140인분)을 전달했다.

협회에서는 지역의 어려운 이웃에게 2013년 이후 7년째 기탁해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있으며, 구미시장학재단에 장학금 5천2백만원 기탁 하는 등 지역사회에 귀감이 되고 있다.

이번에 전달되는 돼지고기는 2011년 2월 25일 ‘돈’ 상표등록을 한데 이어 2013년 7월 29에는 ‘구미돼지고기’라는 이름으로 지리적표시단체표장등록을 한 바 있다. 이는 특허청에서 한 지역의 대표적 특산품을 일괄 등록해 주는 제도이다. 구미에서는 현재 20농가에서 6만여마리의 돼지를 사육하고 있다.


영양, 농업인 전자상거래 교육 운영

사진=영양군

 

(김귀열 기자) 영양군 농업기술센터(소장 임숙자)에서는 1월 11일부터 2월 말까지 정보화 교육장을 활용해 정보화 농업인 육성을 위한 농업인 정보화 교육(스마트스토어 전자상거래 교육, 유튜브 ․ 블로그 만들기 등)을 다양한 수준별 교육과정으로 개설해 운영한다.

이번 정보화 교육의 목적은 영양군의 지리적 한계를 극복함과 동시에 관행적인 유통채널에서 벗어나 새로운 농산물 홍보와 판매를 강화하고자 교육을 개설하였다.

특히 1월 11일 개설된 강좌는 영양군 정보화 농업인들이 질 좋은 영양 농산물의 판매망을 확대하고자 네이버스마트스토어 입점을 위한 농산물 전자 상거래 운영 교육을 중심으로 교육하고 있다.


포항, 2019 시민상 후보자 추천 접수

(한종근 기자) 포항시는 시승격 70주년을 기념해 지역사회 발전에 뚜렷한 공적을 쌓은 자랑스러운 시민에게 포항시 시민상을 수여하고자 ‘2019 포항시 시민상’ 수상 후보자를 1월 21일부터 3월21일까지 추천받는다.

수상 대상자는 포항시민의 귀감이 되고 지역을 위해 헌신한 공적이 뛰어난 시민과 시정발전 및 시민화합을 위해 파급효과가 큰 업적을 남긴 시민, 그리고 지역을 위해 묵묵히 선행을 행하여 포항을 빛낸 시민이면 누구나 가능하다.

수상후보자 추천은 포항시에 소재하고 있는 각급 기관장 또는 개인의 경우 세대주 30인 이상의 연서에 의하도록 되어 있으며, 추천 시 추천서, 공적조서, 연서(개인추천의 경우), 이력서, 명함판 사진 1매 등의 제출서류들을 포항시청 자치행정과에 제출하면 된다.

추천된 후보자는 포항시 시민상 심의위원회에서 최종 결정되며, 수상자에게는 시민의 이름으로 주는 기념패를 오는 6월 포항시민의 날 기념행사에서 시상할 예정이다.

한편, 포항시 시민상은 포항시 승격 30주년이 되는 1979년부터 수여를 시작하여 2018년까지 38명의 시민상 수상자를 배출했다.


밀양,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 실시

(정대협 기자) 밀양시(시장 박일호)는 “PLS! 재배작물에 등록된 농약만! 살포시기, 횟수, 용량, 방법을 꼭 지키자!” 라는 교육 슬로건을 내걸고, 1월 21일 ‘고품질 쌀 생산’ 교육을 시작으로 2019년 새해농업인 실용교육을 실시한다.

내달 27일까지 12회, 총 48시간에 걸쳐 실시되는 본 교육은 올 해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제도) 전면시행에 대응하기 위해 전 교육과정에 PLS제도 동영상 상영 및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밀양사무소 PLS담당자 사전교육 시간을 의무적으로 편성하였다.

교육과정은 고품질 쌀 생산, 시설딸기 수확철 관리, 단감·사과나무 전정방법, 시설고추 병해충관리, 시설하우스 토양관리, 양액(관비)재배기술, 약용작물재배, 체리재배기술, 농업용 유용미생물 사용법, 양봉사양기술 등 관내 주요작목과 관련된 내용으로 알차게 편성되었다.


영천, 보현산천문과학관 운영 시간 조정

▲영천 보현산천문과학관.

 

(김상희 기자) 영천 보현산천문과학관은 오는 3월부터 매주 수요일에 한해 오전 10시부터 운영시간을 조정해 운영한다.

현재 보현산 천문과학관은 오후 2시부터 개관하고 있어 오전을 활용해서 관람하고자하는 어린이집, 유치원 및 초등학교 등의 단체관람객들의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었지만, 앞으로 오전 운영으로 인해 다양한 계층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보현산천문과학관은 매주 수요일 오전 10시부터 저녁 10시까지 운영하며 천문과학관 홈페이지에서 최소 하루전날까지 사전 예약해야 이용이 가능하다. 다른 요일은 기존 운영시간인 오후 2시부터 저녁 10시까지 운영시간을 유지하기로 했다.


청송, 재정지원직접일자리사업 참여자 모집

(신문길 기자) 청송군(군수 윤경희)은 오는 28까지 2019년 상반기 재정지원직접일자리사업(공공근로‧지역공동체일자리) 참여자를 모집한다.

집대상은 청송군민으로 만 18세 이상의 실업자 또는 정기소득이 없는 일용근로자로서 가구소득이 기준중위소득 65%이하이면서 재산이 2억원 이하인 자이다. 다만, 1세대 2인 참여자, 공적연금 수령자, 중도 포기자, 동일유형의 일자리 사업 중복‧반복 참여자 등은 참여대상에서 제외된다.

총 모집인원은 25명 정도로 환경정비 및 전통기술습득사업에 투입되어 65세 미만은 주 30시간, 65세 이상은 주 15시간 이내 근무하며, 임금은 시급 8,350을 적용하고, 교통비‧간식비로 5,000원을 별도로 지급한다.

사업기간은 3월 4일(월)부터 6월 21(금)까지이며, 참여 희망자는 주소지 읍‧면사무소에 방문하여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이번 사업은 취업 취약계층에게 공공부문 일자리를 제공하고 저소득층 생활안정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며, “앞으로도 청송 군민에게 실질적인 지원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일자리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경산,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사업 실시

사진=경산시

 

(김경곤 기자) 경산시(시장 최영조)에서는 배출가스 5등급인 경유자동차의 조기폐차 신청을 받아 연식이 오래된 순서 등을 심사 선정하여 조기폐차 보조금을 지원하기로 2019년 1월 15일 경산시청 홈페이지 고시 공고란에 게재하였다.

경산시에 2년 이상 연속하여 등록되고 소유기간이 6개월 이상이면 대상자로 심사 후 선정이 가능하며 세금이나 환경개선부담금 등의 체납액이 없어야 한다.

2019년 2월 1일 부터 2월 19일까지 환경과에서 접수를 받으며, 구비서류는 신청서와 자동차등록증사본, 건아종합정비공장에서 발급하는 성능검사서를 첨부하여야 한다.

환경과장(김인원)은 많은 노후차량 차주가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사업에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며, 조기폐차를 유도하여 대기오염물질 저감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