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화 기자)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한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자유한국당을 향해 무상복지 정책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내놓으라고 촉구했다.

김 의장은 이날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오래전부터 무상급식은 좌파 포퓰리즘이라고 비난했고 경남지사 때는 이를 중단시키기까지 했는데 김태호 한국당 경남지사 후보는 초·중·고 무상급식을 공약으로 했다"고 지적했다.

김 의장은 이어 "김 후보는 홍 대표의 무상급식 정책에 대해 분명하게 말씀을 하시고 공약의 실현 여부에 대해 말하는 것이 경남도민들에 대한 도리이다" 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또 "유정복 한국당 인천시장 후보는 무상급식뿐 아니라 무상 보험·교통·교복까지 5대 무상정책을 말하는데 한국당이 발간한 지방선거 정책공약집에는 (이 같은 공약들이) 없다 "며 "(한국당 후보들이) 무상 시리즈를 이렇게 말하는데 홍 대표의 입장은 무엇인지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장은 그러면서 또한 "한국당은 건강보험의 보장성 강화, 아동수당 등을 도입할 때마다 사사건건 반대하고 발목을 잡았다"며 "한국당 후보들이 말하고 있는 무상급식 공약들에 찬성을 한다면 국회에서 당 대 당으로 정책협의를 하자" 고 말했다.

김 의장은 아울러 양승태 대법원장 시절 대법원의 청와대와의 재판 거래 의혹이 제기된데것에 대해  "박근혜 전 대통령과 양승태 전 대법원장의 면담을 앞두고 작성된 문건에는 사법부가 행정부를 뒷받침하기 위해 상세히 설명한 문건이 있다" 며 "사법부가 재판을 두고 행정부와 거래를 계산한 것도 심각한 문제이다" 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장은 이어 "이 사건을 해결하고 사법부가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길은 1차적으로 사법부에 있다"면서 "책임있는 후속조치를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