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천시

 

(김춘식기자)  경기도 이천시가 2018년도 1/4분기 들어 전국 자치단체 공약이행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SA 등급을 받는가 하면 일자리창출 우수기관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또한 '방과후학교 대상'을 수상하고, 이어 도로명 주소 업무 평가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거둬 국무총리 표창을 거머쥐는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창출해 눈길을 끌고 있다.

경강선 전철 개통과 더불어 하루가 다르게 수도권의 동부의 핵심 경제도시로 도약하고 있는 조병돈 호 이천시의 2018년도 1/4분기 주요성과를 들여다 봤다.

▲ 전국 기초자치단체장 평가결과 2년 연속 최우수 SA 등급 선정 쾌거

조병돈 이천시장

 

조병돈 시장이 이끌고 있는 이천시가 한국 매니페스토 실천본부가 주관한 전국 기초자치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SA를 받았다.

전국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한 이번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이천시는 공약이행완료 분야(100점), 2017년 목표달성 분야(100점), 주민소통 분야(100점), 웹소통(Pass/Fail), 공약일치도(Pass/Fail) 등 5개 항목 평가에서 총점 100점 만점에 85점을 넘어 최고 등급인 SA를 받았다.

도내에서는 수원시 등과 함께 최우수 자치단체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매니페스토본부는 이번 평가를 위해 전문가와 활동가로 평가단을 구성하고 지난해 12월 19일 전국 기초자치단체에 민선 6기 공약이행정보를 홈페이지에 게시할 것을 요청했다.

이후 2월 19일부터 공개된 자료에 대한 모니터링과 분석, 소명 및 보완자료 검토 절차를 거쳐 2일 최종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시는 민선6기 공약사업 65개의 추진계획과 이행상황, 재정투자계획 등을 관리카드 형태로 작성해 누구나 쉽게 열람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다.

공약이행 완료율은 73.8%로 65개 공약사업 중 48개를 완료해 지난 평가 대비 13.8% 향상됐다.

▲ 민선6기 공약 ‘일자리센터 1만 명 취업...일자리창출 우수기관 선정 영예

이천시가 그간의 일자리 창출 노력과 성과를 인정받아 행정자치부 장관 기관표창을 수상했다.

시는 "제1회 대한민국 지방정부 일자리정책 박람회"에서 일자리정책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행안부장관 표창을 거머쥐었다.

행정안전부는 지방자치단체 일자리정책의 중요성을 부각하고자 전국의 모든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정한 심사를 거쳐 일자리 창출 노력이 우수한 기관을 선정해 표창하고 있다.

이천시는 일하기 좋은 도시 이천 조성을 위해 공공분야에서 연간 46개의 직접 사업을 통해 2,700명의 일자리를 창출해 목표 250%를 초과 달성하고, 일자리센터, 여성 새일센터, 고용복지플러스센터 등 다양한 고용기관을 통해 시민들에게 양질의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시는 이번 "제1회 대한민국 지방정부 일자리정책 박람회"에서 홍보부스를 운영해 많은 방문객들의 호평을 받았다.

시는 이천시의 일자리정책(일하기 좋은 도시, 기업하기 좋은 도시)과 주요시책(참시민 이천행복나눔운동, 유네스코 창의도시, 행복한 동행), 문화.관광.축제(100가지 이천체험, 도자기축제, 산수유축제, 복숭아축제, 쌀문화축제 등) 등을 홍보하고, 이천 쌀, 인삼, 아로니아 등 특산물과 친환경 광목 침구류 등을 전시.판매했으며, TV 홍보 영상과 안내방송, 이벤트 등을 통해 이천시를 적극 홍보했다.

▲ 이천시, 도로명주소 업무 평가... 국무총리 표창 수상

이천시가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18년 주소정책 워크숍'에서 2017년 도로명주소 업무 전국 평가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시는 도로명주소 우편 사용률 제고와 상세주소 부여 활성화, 도로명 안내시설 확충, 사용자 중심 도로명주소 교육, 지역 축제장 홍보와 캠페인 실시 등 도로명주소 활성화를 위한 적극적인 업무 추진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전국 최초로 우체국과 협력해 관내 구석구석을 누비는 우체국 택배 차량에 도로명주소 부여 원리를 담은 도안을 부착함으로써 도로명주소 사용률 향상에 크게 기여했다.

조병돈 시장은 "이번 국무총리 표창은 2016년 경기도 주관 우수기관 표창에 이어 2년 연속 우수한 성과를 올린 것"이라며 "앞으로도 도로명 주소를 더욱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최상의 주소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