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14일 자유한국당을 향해 "야당이 개헌에 대한 진정성이 있다면, 대통령의 개헌 의지를 비난할 것이 아니라 강력한 의지 표명과 함께 당당하게 개헌안을 국민 앞에 내놓는 것이 순서"라고 일축했다.

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을 통해 "야당의 개헌 의지에 대해 국민적 의구심, 나아가 야당이 개헌이 아닌 호헌을 바라는 것 아닌가라는 비판 여론도 존재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전했다.

백 대변인은 "대통령의 개헌안 발의는 헌법상 명시된 권리로 과정과 절차상 하등 문제가 없다"면서 "진짜 문제는 개헌에 대해 야당의 의지와 태도"라고 지적했다.

그는 "자유한국당은 말로는 개헌을 하자고 하면서 당론은 아직도 정하지 않고 있다. 작년 대선 당시 모든 후보가 6월 지방선거 개헌을 약속하는 등 매우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지만, 당시의 모습은 온데간데없다"며 "당시 대선에서 보인 야당의 개헌 공약이 표를 얻기 위한 눈속임용 공약이었으며 무책임하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백 대변인은 "야당의 태도를 감안하면 개헌안 마련이 매우 힘든 상황"이라며 "대한민국의 근간인 헌법은 정략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님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