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4일 오후 6시 경 서울과 대전 등으로 공무원들을 퇴근 시키기 위해 버스 수십대가 시동을 켜둔체 대기하고 있다.(사진=송승화 기자)

(세종=송승화 기자) 올해 6개월간 전체 30여억 원이 투입된 정부세종청사 무료 통근버스 사당‧양재 구간에만 28인승 고급 우등 버스가 운행되면서 ‘특혜’ 논란이 일고 있다.

또한, 총 10개 지역을 운행하는 통근버스 중 4곳은 세종청사 인근 세종시 조치원읍, 한솔동, 대전-공주시, (청주시)오송역 등을 운행하고 있어 실효성에 의문이 들고 있다.

올해 버스 회사와 체결한 입찰 결과엔 5구역에 해당하는 사당‧양재엔 6개월간 약 5억 원이 투입되며 세종시 인근 지역 통근과 관련 투입된 예산은 약 8억 원이다.

특히, 사당‧양재 구간에만 있는 고급 우등 버스에 대해 정부세종청사 내부 공무원 사이에서도 논란이 많다.

세종청사 공무원 A 씨는 특정 구간의 우등 버스 운행에 대해 “통근 버스도 차별하는 것 아니냐며 (우등)버스를 투입할 거면 거리가 먼 지역에 투입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불만을 제기했다.

이어, “사당‧양재 구간은 특성상 반포 고속버스터미널과 서초 남부터미널로 수시로 운행하는 버스가 많은데 해당 구간의 버스가 가장 많은 이유를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세종시민 B 씨는 “정부가 대중교통으로 출-퇴근 이용 가능한 지역인 오송, 조치원, 첫마을(한솔동), 공주-대전시까지 세금을 들여가면서 지원해 주는 건 특혜다”고 말했다.

▲ aaa

계속해 “대부분 시민은 대중교통과 자가용을 이용해 해당 지역에서 출-퇴근하고 있으며 (세종시)조치원과 한솔동까지 세금을 들여가며 통근 버스를 운행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의문을 제기했다.

이런 통근버스 운행은 지역 경제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아 정부세종청사 주변 식당과 카페 등은 주말에 문을 열지 않는 곳도 많다.

국무총리비서실 앞에서 식당을 운영 하는 C 씨는 “금요일 오후부터 공무원들이 서울로 올라가서 그런지 손님이 없어 가게를 열지 않고 있다며 통근버스 운행으로 세종시가 유령도시가 돼가는 것 같다”며 도시 공동화를 우려했다.

세종청사관리소는 “특정 구간의 28인승 우등 버스 투입은 지난해도 실시된 바 있으며 일부에서 제기되는 강남권 고위 공직자를 위한 특혜와는 무관하다”고 선을 그었다.

투입 이유에 대해선 “사당‧양재에서 환승하는 공무원들이 많아 버스 대수를 늘렸으며 늦게까지 일하고 퇴근하는 공무원의 편의를 위해 해당 구간에 우등버스를 투입했다”고 답변했다.

또한, 통근버스 운행과 관련된 법적 근거에 대해 ‘1972년 11월 국무회의 대통령 지시’, ‘2008년 7월 고유가에 따른 국무총리 지시’, ‘1997년 7월 자동차 1천만 시대 관련 국무회의 내용’이 있다고 답했다.

한편, 행정자지부는 통근버스와 관련 지난 2016년 128억 원, 지난해엔 115억 원이 투입됐으며 올해 상반기에만 3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며 예산 규모는 줄일 것이지만 당분간 계속 운행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