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구자혜 기자)  KBS 2TV를 대표하는 예능 프로그램인 '해피투게더3' 측에서 '대선주자 5인 특집'을 기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방송에는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안희정 충남도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그리고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와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까지 대선 유력 주자 5인 모두가 출연하는 것이다.

조기 대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이처럼 여야 대선 주자들의 TV 출연 횟수가 늘어나고 있다. 15일 정치권에 따르면 현재까지 많은 대선주자들이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했거나, 출연을 검토 중이다.

SBS의 경우 현재 비정치인 패널이 각 대선주자들을 면접 하는 방식의 '대선주자 국민면접'을 방영하고 있다. 현재까지 문 전 대표와 안 지사, 이 시장이 출연했다. 

JTBC '썰전'에는 문 전 대표와 유승민 의원이 각각 출연해 진행자인 김구라를 비롯한 패널들과 토론을 벌였다. 특히 문 전 대표가 출연한 편은 올해 썰전 최고 시청률을 기록해 화제를 모았다.

JTBC '말하는대로'에는 이재명 시장과 안희정 지사가 게스트로 출연했다. 이밖에도 야권의 주자들은 2030세대들이 많이 청취하는 것으로 알려진 '팟캐스트'나 인터넷 방송에도 틈틈이 출연하면서 인지도 상승에 열을 올리고 있다. 

지난 대선 당시 안철수 후보가 MBC '무릎팍 도사' 등에 출연하고 문재인 후보와 박근혜 후보가 SBS '힐링캠프'에 각각 출연한 바 있지만, 이처럼 주자들이 대대적으로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모습은 이례적이라는 평이다.

이와 관련,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조기 대선임을 감안하면 공약을 개발하고 정책으로 경쟁할 시간도 부족한데 이미지 경쟁에만 나서는 세태가 씁쓸하기만 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