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의원을 중심으로 창당을 준비 중인 국민의당과 천정배 의원이 추진 중인 국민회의가 25일 통합에 전격 합의했다.
국민의당 창준위와 국민회의 창준위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통합을 공식 발표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국민의당 측에서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과 한상진·윤여준 공동 창준위원장, 김한길 의원이, 국민회의 측에서는 천정배 창준위원장이 참석했다.
회견은 안 의원과 김 의원, 천 의원이 통합 발표문을 번갈아 읽는 형태로 진행됐다.
이들은 합의문에서 "국민의당과 국민회의는 다가오는 총선에서 박근혜·새누리당 정권의 압승을 저지하기 위해 양측을 통합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우리는 이번 통합의 결과가 국민의 변화에 대한 기대에 부응해야 하며, 정치인을 위한 통합이 아니라 국민을 위한 통합이어야 한다는 데에 뜻을 같이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현 정권의 경제실패와 민생파탄으로 고통 받는 국민에게 희망을 드리기 위해 헌법적 가치와 민주개혁적 비전을 '국민의당'의 정강정책에 명확히 담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우리는 국민과 당원이 주인이 되는 민주적 당 운영을 위해 선진적 제도를 마련키로 하고, 개혁적 가치와 비전을 지닌 참신하고 유능한 인물들을 총선 후보로 공천하기 위해 규칙과 절차를 마련키로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우리는 합리적인 중도개혁 인사의 참여 및 신당추진 인사들과의 통합을 위해 계속 노력한다"고 했다.
천 의원은 향후 맡게 될 직책과 관련, "아직 그 점에 관해서는 결정된 바가 없다"며 "앞으로 당을 통합해서 새로 만드는 과정에서 논의할 문제"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지분이나 자기 얘기는 서로가 꺼내지 않는 것으로 하자는 것을 제일 처음 만났을 때부터 얘기드렸다"고 부연했다.
안 의원과 김 의원, 천 의원은 지난 19일 비공개 회동을 통해 통합에 대한 논의를 벌였지만 합의에 이르는 접점을 찾지는 못했다.
김 의원은 이에대해 "며칠 전 안 의원과 천 의원이 얘기를 나눴다. 우리가 서로 공유할 수 있는 부분이 상당히 있다는 것 확인했고, 그 결과 오늘 자리가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안 의원은 "앞으로 만들어가고 싶은 당의 모습들에서 많은 부분들이 일치한다는 것을 확인하면서 논의가 빠르게 진전됐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또 향후 야권세력과의 통합 방침과 관련, "합리적 중도개혁 인사의 참여 및 신당 추진 인사들과의 통합을 위해 계속 노력한다고 말씀드렸다. 따라서 신당추진 인사분들과도 앞으로 계속 여러가지 말씀들을 나눌 예정"이라고 말했다.
안 의원은 "정치권만을 위한 통합이 아니라 이 통합으로 인해 변화의 가능성이 있다는 희망을 드려야된다고 생각했다"며 "앞으로 추구할 통합에서도 국민들을 위한 통합에 가장 중요한 지향점이 있다"고 강조했다.
천 의원은 4월 총선에서 '반문(반 문재인) 연대' 형성 가능성에 대해 "반문 연대일 수는 없다"며 "신당 추진 인사들과의 통합을 위해 계속적으로 노력하기로 했다. 어떤 절차와 원칙을 통해 통합을 할지 함께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우리는 무엇을 반대하기 위해 연대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우리가 생각하는 가치와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통합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