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은 24일 "지역발전은 새 정부의 중요한 국정목표"라며 균형발전을 위한 정부의 노력을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강원 춘천 봉의동 강원도청을 방문해 최문순 강원지사로부터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새 정부에서 대통령 직속 위원회를 대폭 줄이면서도 지역발전위원회를 새롭게 만든 이유는 그만큼 지역 균형발전을 중요한 가치로 생각하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새 정부 지역발전 정책의 핵심은 지역 중심의 상향식 발전전략"이라며 "지역 사정을 잘 아는 지자체와 지역주민들이 지역발전 정책을 주도하고 정부는 각 지역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지원을 통해 서로가 '윈-윈'하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원지역 공약사업과 관련해서는 "춘천~속초 간 동서고속화철도와 여주~원주 간 복선전철 등의 사업들에 대해 걱정이 많으신 걸로 안다"며 "하지만 꼭 경제성만으로 지역공약사업을 결정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저는 이 사업을 관광객 유치 등의 지역경제 활성화뿐 아니라 장기적으로 유라시아철도와의 연계까지 염두에 두고 있다"며 "강원도에 미치는 지역적 효과뿐 아니라 국가차원의 전략적 선택의 문제로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201 8년 평창 동계올림픽에 대해서도 "동계올림픽이 강원발전의 기폭제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하면서 "어제 국무회의에서도 정부 각 부처가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을 위해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지원을 최우선적으로 챙기도록 지시했다"고 소개했다.

지역 일자리 창출과 관련해서는 "지역에서 학교를 나와도 수도권으로 일자리를 찾아 떠나야 하는 지금의 비정상적 상황을 바로 잡아야 한다"며 "새 정부는 앞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이 연게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정책을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정부는 첨단산업단지 육성이든, 생태·문화·먹거리를 비롯한 관광자원 개발이든, 일자리 창출 정책의 중심에 지자체를 두고 지역에서 원하는 분야에 맞춤형 지원을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정부는 조속히 피해복구가 이뤄질 수 있도록 모든 지원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며 이번 폭우로 많은 피해를 입은 강원도민들을 위로했다.

한편 최 지사는 이날 '강원이 열어가는 국민행복시대'라는 주제로 새 정부의 국정기조와 과제에 대한 지역 차원의 실천계획을 보고했다.

박 대통령의 이번 강원 방문은 지난 3∼4월 중앙부처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은 데 이어 지방자치단체로부터 받는 첫 업무보고 일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