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이 민주당 문재인 의원과 조명균 전 청와대 안보정책비서관, 김만복 전 국정원장을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의 실종 사건을 규명할 '3인방'으로 지목하면서 진실 규명을 요구했다.

문 의원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비서실장으로 당시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을 지냈고, 조명균 전 비서관은 정상회담 배석자로 참석해 녹음은 물론 대화록 작성을 담당했다. 국정원은 청와대에서 넘겨받은 음성파일을 토대로 대화록을 만들어 김 전 원장에게 보고했고, 1급 비밀로 지정했다.

새누리당 김기현 정책위의장은 24일 오전 여의도 새누리당사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정상회담 대화록이 폐기되면서 역사 훼손 문제가 발생했다"며 "문재인, 김만복, 조명균으로 이어지는 '버뮤다 삼각지대'에서 (사초가) 흔적 없이 사라졌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버뮤다 삼각지대 책임자인 문 의원은 남의 일인듯 없던 일로 하자고 한다. 전형적인 치고 빠지기식 아니면 말고식의 구태 정치"라며 "문 의원은 정치생명을 걸고 회의록을 열람하자고 했는데 위선과 거짓이 드러날 상황이 생기자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기보다는 뒤로 숨기에 급급하다"고 비판했다.

특히 그는 "(사초) 폐기만으로 중죄인데 석고대죄하기 보다 은폐하려는 것은 더 큰 역사적 중죄가 될 것"이라며 "문 의원은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우택 최고위원은 "모든 문제는 책임자인 문재인, 김만복, 조명균 세 사람이 진실을 알고 있는 지가 관심이고, 알고 있을 것"이라며 "진실 규명을 위해 적어도 세 사람이 양심에 기초한 3자 공동 기자회견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침묵이 금이 아닌 침묵이 죄악이고 희대 미문의 사초 도난 사건에 대해 역사 앞에 죄를 지어서는 안 된다"며 "세 사람은 사초 문제에 대한 작성 보관 이관에 직접 관여한 사람들이다. 문 의원이 이야기한 것처럼 NLL 논란을 끝내기 전에 세 사람의 양심선으로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의 열람을 요구했던 문 의원을 향해 정계은퇴를 하라는 목소리도 나왔다.

심재철 최고위원은 "정상회담 기록이 없어지는 전대미문의 '사초 게이트'로 누가, 왜 없앴는지 엄정하게 밝혀야 한다"며 "검찰은 문재인 의원 등 침묵의 3각 관계를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노무현 대통령은 부적절한 발언을 은폐하기 위해 사초 삭제를 지시한 의혹이 든다"며 "문 의원은 궁색하게 빠져나가기에 바빴다. 대화록을 공개하자고 했던 문 의원은 정계 은퇴를 해야 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