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일보▲ ⓒ서울일보

24일 오전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의혹사건 규명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특위 전체회의가 열린 서울 여의도 국회 제3회의장에서 황교안(오른쪽) 법무장관이 증인선서를 마치고 신기남 위원장에게 선서문을 전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여야가 '국가정보원 댓글 의혹 사건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국정원 국조 특위)'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에 앞서 국가정보원 직원의 국회 출입 문제를 놓고 치열한 기싸움을 벌였다.

민주당 박영선 의원은 24일 국회 국정원 국조 특위 전체회의에 참석해 황교안 법무부 장관의 기관보고 후 의사진행발언을 신청, "국정원 국정조사가 진행중인데, 국정원 요원들이 아직도 국회 출입을 하고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박 의원은 "어제 우연히 국회 마당에서 국정원 정보를 수집하는 요원을 만났다"며 "국정조사가 실시되는 마당에 국회에 아직도 정보요원이 출입하는 것은 심각한 문제다. 위원장이 국회의장에게 요청해서 국정원 직원의 국회 출입을 막아달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제가 알기로는 10여명이 국회 표찰을 받아서 출입하고 있고, 의원별로 배정 돼 있는 것으로 안다"며 "어제 국회가 본관 1층에 있던 경찰 상주 사무실을 폐쇄하기로 공식 발표 했는데 국정원 요원의 출입도 부당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자 새누리당이 박 의원의 문제제기에 대해 제동을 걸고 나섰다.

새누리당 조명철 의원은 "무엇이 잘됐고 무엇이 문제인지를 객관적으로 들어보고 결론을 내려야 한다"며 "그런데 박 의원은 국정원 국정조사를 시작하기도 전에 통상적으로 진행되는 문제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면서 마치 결론이 된 것 처럼 말하고 있다. 시작 전에 하는 것은 부적절 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신기남 특위 위원장이 "타당성 여부를 판단해서 국회의장에 요청하겠다"고 수습하면서, 특위는 본격적인 질의에 들어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