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오는 25일 열리는 남북 당국간 개성공단 6차 실무회담과 관련, "개성공단의 발전적 정상화를 위한 구체적 방안에 대해 합의를 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김형석 통일부 대변인은 24일 정례브리핑에서 "이번 실무회담 자체가 새로운 남북관계 정립을 위한 원칙과 틀을 짜는 중요한 계기가 된다는 점을 유의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동안 남북 간에 다섯 차례의 실무회담이 있었다"며 "그러나 아직까지는 발전적 정상화를 위한 인식은 같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김 대변인은 "정부는 무엇보다 개성공단 가동 중단과 같은 일방적인 조치에 의한 바람직하지 않은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는 재발방지 보장과 함께 우리 일반 국민과 국제사회가 이해하는 상식과 국제적 규범에 맞는 국제적인 경쟁력 있는 공단으로 발전해 나가는 방향에서 계속적으로 협의를 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류길재 통일부 장관은 이날 6차 실무회담 대책과 향후 대응방안 등을 집중 점검할 예정이다.

리위안차오 중국 국가부주석이 북한의 정전협정 체결(전승절) 6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한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중국 측에서 어떤 인사가 갔느냐에 대해 공식적으로 확인된 바 없다"며 "전반적인 상황에 대해서도 정부가 충분히 인지를 하고 있고, 면밀하게 상황을 보고 있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