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진보당은 23일 국가기록원이 2007년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는 결론과 관련, 대화록 공개를 주장한 민주당의 책임을 물으며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국정조사에 주력할 것을 촉구했다.

오병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대화록 공개 결정에 대해 "국정원 국정조사를 두고 처음부터 단추가 잘못 끼워졌다"며 "그것은 대화록 공개부터다. 명백히 민주당이 잘못 결정했다고 생각한다"고 민주당의 책임을 물었다.

오 원내대표는 "초점은 국정원이 부정선거에 적극 개입해서 대통령 선거의 결과를 뒤바꿨냐 아니냐의 문제"라며 "국정원이 이를 모면하기 위해 대화록을 공개했고, 이에 새누리당과 민주당이 대화록 공개를 합의하면서부터 본질이 아닌 지엽적인 논란에 휩싸였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금이라도 다시 중심을 잡아야 한다"며 "그것은 국정원의 대선개입에 대한 명명백백한 진실을 밝히는 문제이고 두 번째로는 지난 대선후보로서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이에 대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는 "지금이라도 즉시 3·15 부정선거를 능가하는 신종수법으로 여론을 조작한 국정원의 선거부정행위, 관권선거행위에 대해 국회가 진상을 밝히는데 주력해야 한다"며 "관련 책임자를 처벌하는데 앞장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상규 의원은 "이번 대선에서 밝혀진 것은 국가정보원이 원장의 지시로 조직적인 여론조작 및 대선개입을 했다는 점"이라며 "경찰 수뇌부는 국정원의 선거개입이 밝혀지자 이것을 은폐 축소하기 위해서 거짓말까지 동원하는, 국가기관이 총 동원된 선거 사기극이 펼쳐졌다"고 비난했다.

이 의원은 "만약 새누리당이 자기와의 연관성을 부정하기 위하여 국정조사를 지연하거나 파행시킨다면 박근혜 캠프의 선거개입의 정황이 보다 뚜렷하다는 방증으로, 국민들의 분노를 면치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