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록원에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이 없는 것으로 결론 난 것과 관련, 여야가 대화록이 왜 없는지를 두고 날선 공방을 펼치고 있다.

새누리당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 아예 대화록을 이관하지 않았다는 데 무게를 두며 검찰수사를 촉구하고 있는 반면, 민주당은 노 전 대통령이 파기를 지시했을 이유가 없다며 대통령기록관의 관리부실에 대해 먼저 해명해야 한다고 맞섰다.

새누리당 김태흠 원내대변인과 민주당 전해철 의원은 23일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김 원내대변인은 "기록이 왜 사라졌겠느냐. 안 보냈으니까, 원래 없었으니까 그런 것"이라며 "사라진 게 아니다. (노무현 정부에서 기록을) 이관하지 않은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여러 얘기들을 종합해보면 노 전 대통령이 정상회담 대화록을 모두 파기하라고 지시했다는 것"이라며 "검찰수사를 통해 진실규명을 하다 보면 밝혀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노 전 대통령이 파기를 지시했다고 보는 이유에 대해서는 "NLL 문제에 있어서 포기 발언이라든가, 대통령으로서 부적절한 표현이라든가 하는 부분들이 드러날 수 있으니까 파기를 지시했을 것이라는 게 제일 많은 견해"라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 전해철 의원은 새누리당의 주장에 대해 "전혀 맞지 않다"고 일축했다.

전 의원은 "국정원에 1부를 보관하게 했는데 굳이 청와대에 있는 기록을 폐기하거나 또는 기록관에 안 넘길 이유는 전혀 없다"며 "대통령기록관에서 관리인수에 부실이 드러나니까 이 부분에 대해서 오히려 먼저 밝히고 해명해야 되지 않겠느냐"고 오히려 역공에 나섰다.

노무현 정부 임기 말에 이지원 내에 있는 주요자료를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을 설치해 정상회담기록을 삭제했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서도 적극 해명했다.

전 의원은 "이 주장은 정말 근거가 없다"며 "언론기사에 나온 삭제기능은 2007년 말에 e지원 시스템을 다음 차기 정부에 넘기기 위해서 초기화 과정을 거치는 것을 설명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이지원 문서관리 카드는 삭제가 전혀 되지 않는 것"이라며 "이지원과 별개로 다음 이명박 정부나 다음 정부에 주기 위해서 업무인계시스템을 만들었는데 거기에는 삭제기능을 넣었다는 것이다. 이는 관련자 몇 사람만 이야기를 들어도 쉽게 확인될 수 있는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전 의원은 사전·사후 회의록을 열람해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번 기록물 열람의 본질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 NLL 포기 발언을 했는지 여부를 밝히는 것"이라며 "발언록 전에 준비했던 사전 회의록이라든지 또 사후에 이행을 어떻게 했는지 과정이 담긴 문건들이 다 있다. 이 회의록이나 문건들을 보고 과연 NLL포기가 있었는지 없었는지를 빨리 확정해서 더 이상 논란을 피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