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23일 '국가정보원 댓글 의혹 사건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에서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4대강사업 개입 의혹을 다룰지를 놓고 의견차를 드러내며 충돌했다.

국정원 국정조사 여당간사인 새누리당 권성동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민주당이 이번 국정조사 범위 중 5번째 '기타사항'을 근거로 국정원 댓글 사건과는 전혀 관계없는 4대강사업과 NLL(서해 북방한계선)대화록 실종문제를 논의하자고 주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권 의원은 "이번 국정조사의 목적과 범위는 댓글사건으로 촉발된 일련의 사건들이다. 4대강사업이나 NLL대화록 실종문제는 국정조사 특위의 조사범위에 포함돼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처럼 민주당이 누가 봐도 국정조사 범위에 포함되지 않다고 명백하게 인정할 수 있는 4대강사업이나 NLL대화록 실종문제를 거론하는 것은 진상규명보다는 국정조사 특위를 정치공세의 장으로 활용하겠다는 뜻"이라고 꼬집었다.

권 의원은 또 "민주당이 앞으로 계속해서 이같은 주장을 한다면 국정조사 특위는 정상적으로 가동되기 어렵다"고 경고했다.

반면 민주당 4대강불법비리진상조사위원회(위원장 이미경)는 이날 성명을 내고 원세훈 전 원장의 4대강사업 개입 의혹을 국정원 국정조사에서 반드시 다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상조사위는 "민주당 국조특위 지원단장인 진선미 의원이 공개한 국정원의 '원장님 지시·강조 말씀'에 따르면 원 전 원장이 4대강 대국민 사기극을 실질적으로 진두지휘하고 전위부대 역할을 했다는 사실이 고스란히 드러났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국정원 국정조사에서는 원 전 원장이 국정원을 이용해 이런 불법적 행위들을 했던 이유가 무엇인지, 누구의 지시에 의한 것이었는지를 밝혀야 한다. 이를 지시한 이명박 전 대통령 역시 증인으로 내세워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아가 이들은 "국정원 국정조사에서의 다뤄지는 4대강 문제가 4대강 사업 국정조사를 위한 전초전이라면 4대강 국정조사는 4대강 사업의 진실과 실체를 밝혀낼 열쇠"라며 국정원 국정조사에서 4대강사업 문제를 다루는 데 그치지 말고 4대강 국정조사까지 실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