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물류유통 기능과 행정·재정적 지원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는 광역급식지원센터를 운영할 것”으로 밝혔다.

송영길 시장은 19일 인천시의회의 시정질문에 대한 서면답변을 통해 물류유통 기능을 포함한 지역적 특성에 적합한 광역급식지원센터의 최적 모델을 마련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시와 경기도는 각각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와 경기농림진흥재단에 위탁해 각급 학교에 친환경 농수산물을 공급하고 있다.

이에 인천시는 그 동안 물류유통 기능을 비롯 전처리시설 등을 완비한 실질적인 학교급식지원센터를 설립해 운영하는 계획을 추진했다.

그러나 사업 추진을 둘러싸고 학교운영위원회와 학부모단체 등 이해 관계자간 갈등이 증폭되면서 사업이 지연됐다.

또한 교육부와 법제처의 상위법 위배 소지가 있다는 판단까지 내려지자 인천시는 기존 계획을 백지화하고 사업을 재검토 했다.

시는 물류유통 기능과 기초자치단체의 급식지원센터에 행정·재정적 지원하는 컨트롤 타워 역할을 담당하고, 중·장기적 관점에서 설치 운영 가능한 최적의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인천시는 이달 중 군구 실무자 및 관계 기관과의 업무협의를 거쳐 소규모 단위의 시범구사업에 참여할 자치단체를 선정해 합리적인 자치구 학교급식 지원센터 운영 기본모델을 확정키로 했다.

시는 "시?구간 센터 운영 재원분담, 센터 인력구성, 참여 가능 학교에 대한 사전 조정, 조례개정 등 제반사항에 대한 실무적인 논의를 거쳐 시범구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라고 밝혔다.

서재희 기자 sjh@seoulilbo.com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