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임진서 기자) 충남 공주시 신풍면~유구읍~유구IC를 잇는 국도 39호선의 4차선 확·포장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유구농공단지 등에 입주한 기업의 물동량이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지만, 주변 도로가 협소해 지역민 안전을 위협하고 있기 때문이다.

17일 충남도의회 조길행 의원(공주2)에 따르면 국도 39호선 공주 신풍~유구~아산 구간(28.2㎞)의 경우 편도 1차선으로, 도로 폭이 협소해 차량 통행에 불편을 겪고 있다.

앞서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은 이 구간의 도로가 협소하다고 판단, 제1차 국도개발 5개년 계획에 반영했다. 2007년~2009년 타당성 조사 및 기본설계(2+1차로)까지 마쳤지만, 2011년 기획재정부 문턱을 넘지 못했다. SOC 사업 축소로 신규착수를 억제하는 분위기인 데다, 통행량이 줄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유구농공단지에는 웅진식품, 코웨이 등 충남을 대표하는 굵직한 기업 등이 입주, 연매출 2조원을 넘나들고 있다. 주변에는 유구자카드연구소 외 직물단지 등이 300억 원에 달하는 연매출을 올리고 있다.

농공단지 등에서만 약 1천여명이 종사하면서 이곳을 오가는 차량만 하더라도 하루 3천대 이상이라는 게 조 의원의 추정이다.

문제는 이 도로 확·포장이 지연되면서 차량 흐름은 물론 지역민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는 점이다.

심지어 유구농공단지 주변에는 초등학교와 아파트 단지 등이 있어 도로 확장이 시급한 실정이다.

조 의원은 “도내 대부분 국도가 4차로로 확장됐지만, 신풍~유구~유구 IC~아산까지 이어지는 구간의 경우 지지부진하다”며 “신풍~유구IC 구간이라도 먼저 개통이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굵직한 기업 등이 입주해 자연·사회적 인구 증가와 함께 차량 증가로 교통사고 위험이 증대되고 있다”며 “공단 경쟁력 강화뿐만 아니라 지역 경제 활성화, 안전을 고려해 정부가 도로 확장에 앞장서 달라”고 건의했다.

한편 조 의원은 조속한 도로 확·포장 추진을 위해 정부와 국회 등을 찾아 국비 확보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