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시사통신) 경기도가 북부지역 발전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한다.

도는 31일 10시 북부청사 상황실에서 경기북부 발전전략위원회(위원장 김희겸 행정2부지사)를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남경필 지사를 비롯해 배수문 기획재정위원장, 북부발전전략위원회 위원, 도·시군 관계자, 경기연 북부센터 연구원 등 40여명이 참여한다.

회의는 위원 위촉식과 위원회 운영방향 설명, 경기북부 10개년 발전계획 용역 착수 보고, 위원회 및 용역 관련 토의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경기북부 발전전략위원회는 북부지역 발전의 시급한 안건인 문화·관광·통일, 산업·경제, 교통·건설의 3개 분야를 심도 있게 논의할 도의원, 대학 교수, 민간 전문가 등 총 26명으로 구성되었다.

이날 위촉예정인 위원들은 2017년 3월말까지 북부지역 관광활성화, DMZ 세계평화공원 유치 등 민선6기 공약 사항에 대한 자문과 K-디자인 빌리지 조성, 섬유가구산업 인력 육성 등 경제 활성화 분야 주요 도정과제에 대한 정책제시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날 회의에서는 ‘경기북부 10개년 발전계획 용역 착수보고회’를 실시하고 중장기 미래비전 수립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한다.

그동안 경기북부는 군사시설보호법 및 수도권정비계획법에 따른 중첩 규제로 인해 발전에 많은 제약이 있어왔다. 아울러 통일 시대를 대비한 중장기적인 미래 비전이 필요함에도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발전계획이 제시되지 못한 상황이었다.

이에 도는 ‘경기북부 10개년 발전 계획’을 통해 북부지역 발전의 중장기 비전을 설정하고, 향후 10년간 사업을 효율적으로 견인할 수 있는 종합적인 마스터플랜으로 삼을 예정이다.

조학수 기획예산담당관은 “본 위원회를 통해 북부지역 발전에 대한 청사진 제시뿐만이 아니라 구체적이고 실효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가질 것”이라며, “서로간의 소통을 바탕으로 북부지역 발전의 결실을 맺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