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일보▲ ⓒ서울일보

(용인=최맹철 기자) 호황기를 맞은 수도권 부동산 분양시장에서 공공 택지지구 아파트의 희소성이 부각되고 있다.

부동산 114에 따르면 2008년부터 지난해까지 택지지구 아파트의 1순위 마감률은 52.3%로 비택지지구(43.4%)보다 8.9%포인트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실 택지지구에 분양되는 아파트는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좋다. 가격 부담이 적은데다 교통 및 교육, 생활편의시설 등이 계획적으로 조성돼 높은 주거 만족도를 갖는다. 특히, 민간 건설사에서 공급되는 단지는 평면 및 커뮤니티시설 등의 높은 품질까지 갖추고 있어 실수요자들에게 인기가 높다.

그렇다 보니 택지지구에서 선보였던 아파트들은 공통적으로 흥행성공 단지가 많았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해 발표된 정부의 부동산대책에 택지개발촉진법 폐지가 포함되면서 택지지구내 분양되는 아파트의 가치는 더욱 상승되고 있다.

이에 택지지구 아파트 물량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면서 희소가치는 더욱 오르며 전체 부동산 시장에 큰 영향을 줄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는 “택지지구 아파트는 쾌적한 환경에 도심으로의 접근성이 좋아 분양시장에서 항상 주목받아 왔다”며 “신도시 및 택지지구개발이 중단되면서 택지지구 내 아파트의 희소가치는 더욱 오르며 전체 부동산 시장에 큰 영향을 줄 것”이라고 내다봤다.

서울·수도권 중 주거 인프라가 우수하면서도 신흥 신도시에 비해 저평가돼 분양가격이 상대적으로 낮은 용인시는 “역북지구”에 신규 아파트 “골드클래스”가 3월 27일(금)에 공급될 예정으로 실수요자 및 투자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역북지구”는 기존 용인시 구도심 대비 주거환경이 잘 갖춰져 있고 주변에 오래 된 노후 아파트들이 많아 갈아타기 수요가 많을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골드클래스 용인 역북”은 전세대 최근 수도권에서 인기 높은 전용면적 59~85㎡ 이하로 구성된 총 623세대 규모로 역북지구내 최고 입지로 평가받는 D블럭에 들어선다. 특히 최대한 많은 세대가 소비자가 선호하는 조망권을 할 수 있도록 조망을 극대화한 동 배치가 적용돼 인근에 들어서는 다른 아파트에 비해 우수한 조망을 기대할 수 있다. 다양한 가변형 벽체 및 옵션 제공으로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4BAY-4ROOM, 우리가족 셀프디자인 시스템 등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다.

이 단지는 빼어난 자연환경 외에도 교육, 쇼핑, 교통 등 다양한 주거편의시설도 밀집해 있어 우수한 생활인프라를 갖췄다. “골드클래스 용인 역북”은 용인경전철과 기흥역 분당선 환승이 가능하며 주변에는 명지대 및 초,중,고교가 있고, 바로 옆에는 이마트가 있어 교육, 교통 및 생활편의 기반이 풍부하게 갖춰있다.

“골드클래스 용인 역북”은 입지뿐 아니라 내부 설계도 탄탄하다. 현관입구의 기능성 수납장을 비롯해 대형 주방펜트리 등 풍부한 수납공간을 확보해 주부 수요자들의 선호가 높을 전망이다. 타입별로는 다양한 가변형 벽체 및 옵션 제공으로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4BAY-4ROOM, 우리가족 셀프디자인 시스템 등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다.

또한 최대 4,9M의 폭넓은 거실공간 제공 등으로 개방감과 공간활용을 극대화했다. 전세대 남향 위주의 4BY 판상형 설계도 대폭 적용해 채광, 통풍, 일조량 등에서도 기존 노후 아파트 대비 뛰어난 면모를 보인다

“골드클래스 용인 역북” 분양 관계자는 “용인시의 경우 동백지구 이후 10여년간 택지지구 신규 아파트 공급물량이 없었고 매매/전세가가 급상승중이며 미분양이 대폭 감소하는 등 분양시장이 타지역 대비 급격히 회복되는 분위기다”며 “소비자들에게 적정 분양가격이 보장된다면 투자수요는 물론 지역 내 갈아타기 소비자가 충분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또한 “역북지구에 택지지구 특성상 차후 순차적으로 분양되는 우미, 신영, 동원 등의 분양가가 갈수록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므로 역북지구에 첫 분양하는 “골드클래스 역북지구” 소비자들은 저렴한 분양가의 희소가치와 높은 시세차익의 만족감을 동시에 누릴 수 있다”라고 자신 있게 설명하였다.

전국구 주택전문 중견 건설사인 골드클래스(주)(대표이사 박철홍, 現 광주전남주택건설협회장)는 최근 수도권 시흥, 인천, 제주, 광주 등에 공급 이후 2015년 신규로 용인, 광명, 당진, 전주 등에 9,000여 세대 를 분양할 예정으로 전국 신도시 및 택지지구를 중심으로 조기분양 성공을 거듭하며 주택업계에 신흥 강자로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다.

용인시 부동산 전문가들은 “최근 택지개발촉진법 폐지 및 4월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폐지로 공공택지지구 아파트의 희소성이 크게 높아지면서, 택지지구 내 초기 분양물량이 수도권 투자자 들에게 더욱 귀해질 것이라고 ”용인시 역북지구”의 경우 1순위 청약통장 활용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현재 “골드클래스 용인 역북”는 용인시 처인구 유방동 513-3번지(고진역 인근)에 주택전시관이 위치하고 있으며 3월 27일(금) 모델하우스 오픈 후 다음 주에 청약 접수 예정이다.

“골드클래스 역북지구” 관련 자세한 분양상담은 (031-333-4448)를 통해 문의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