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사통신) 파주시(시장 이재홍)는 1월 8일 오전에 금촌 쇠재마을 5단지 주민복리시설에서 경기도 최우수 모범관리단지 선정에 따른 표창장 수여식과 인증 동판 제막식 행사를 개최하였다.

이날 행사에는 김동규 도의원, 안명규 시의원, 입주자대표회의 회장, 동대표, 경로회장, 금촌2동장, 통장, 관리소장, 아파트 입주민 등 100여명이 행사에 참여하였으며, 경기도 최우수 모범관리 단지로 쇠재마을 5단지가 선정된 것에 대해 서로 축하하고 격려하며 기쁨을 나누었다.

경기도는 매년 도내 31개 시․군 공동주택에 대해 일반관리, 시설물 유지관리, 공동체 활성화, 재활용 및 에너지 절약 항목으로 관리운영 실태를 평가하여 모범관리단지를 선정하는데, 도내 3,300여개 단지가 평가에 참여한 결과 쇠재마을 5단지가 2014년도 경기도 최우수 모범관리 단지로 선정되었고 3번의 도전 끝에 이번에 최우수 모범단지로 선정되었기에 그 의미가 더욱 깊었다.

2004년 준공된 쇠재마을 5단지는 1,402세대가 거주하는 단지로서 이번 평가에서 모든 부문에서 우수점수를 받았는데, 연도별로 예산집행실적, 외부회계감사 결과 등 관리운영과 관련된 모든 자료를 회의실에 비치하여 입주민이 언제든지 열람할 수 있도록 하였다. 건강 요가교실 운영, 동화구연 독서지도, 입주민 취미․문화활동 동아리에 시설지원, 우수작품 잴러리 조성, 지식나눔 행사 및 주민화합을 위한 그림 그리기 마당 개최 등 관리운영의 투명한 공개와 더불어 입주민 화합과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 점이 돋보였다.

이날 행사에서 이재홍 파주시장은 아파트 단지 및 관리사무소장에게 경기도지사 표창을 수여하고, 모범관리 단지를 가꾸기 위해 노력한 입주자대표회의 회장, 경로회장 등 입주민 4명에 대해 모범시민 표창장을 수여하며, “그 동안 입대의 회장, 동대표, 관리주체, 노인회장, 통장, 그리고 입주민 모두가 화합하고 단합한 결과가 오늘의 좋은 결실로 이어지게 된 것”이라고 축하하며 자랑스러운 마음을 전달했다.

이번 결과는 파주시 아파트 뿐만 아니라 경기도 내 많은 아파트 단지에도 우수사례로 전파되어 입주민이 화합하여 살기 좋고 행복한 아파트로 만들어가기 위한 모범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파주시 관계자는 “모범 관리단지로 선정되는 단지는 시설물 관리 보조금을 최우선으로 지원하는 등 인센티브도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