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물 공개, 바람직하지 않다"

안철수 의원 "국정원 불법 행위 규명 더 중요"

 ▲ ⓒ서울일보▲ ⓒ서울일보

무소속 안철수 의원은 2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2007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서해 북방한계선(NLL) 포기 발언 논란과 관련, 대통령기록물 원본인 정상회담 회의록 공개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안철수 의원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서 "대통령 기록물 원본을 공방의 대상으로 삼아 공개하는 것은 나라의 미래를 위해서나 정치발전을 위해서나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안 의원은 "지금은 NLL 관련 발언의 진위논란에 시간과 노력을 빼앗길 때가 아니다"라며 "우리의 민주주의를 30년 전으로 되돌린 국정원의 국기문란 행위에 대해서 진실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엄단하며 재발방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야는 이날 오전 2007년 남북정상회담 사전·사후 회의록, 녹취록을 비롯한 자료 일체에 대한 열람 및 공개를 국가기록원에 요구키로 합의했다. 이후 의원총회에서 당론을 결정한 뒤 이날 오후 운영위에 자료 제출 요구서를 공동 제출하고, 본회의 표결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민주당 문재인 의원은 지난달 30일 긴급성명을 통해 "국가기록원에 있는 기록을 열람해서 NLL 포기 논란을 둘러싼 혼란과 국론 분열을 끝내자"며 노 대통령이 NLL을 포기한 게 사실이라면 정계를 은퇴하겠다는 결심까지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