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소방서 소방사 배상영
담양소방서 소방사 배상영

어느덧 무더운 여름이 지나고 아침, 저녁으로 선선한 날씨가 가을이 온 것을 실감나게 한다.

건조한 가을철은 화재 발생 우려가 크기 때문에 더욱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특히 큰 일교차 때문에 가정집에 전열기구 사용이 많아지는데 이로 인하여 발생한 화재가 빈번하기 때문에 사용 전 몇 가지 안전수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첫째, 콘센트 사용 전 주위에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해야한다.

먼지가 많이 모여있게 되면 스파크 등의 불꽃이 발생해 화재로 이어질 수 있으니 평소에 주기적으로 콘센트를 청소해야 하며 껍질이 벗겨져 오래된 전기배선은 바로 교체하여야 한다.

둘째, 콘센트에 멀티탭을 사용하여 여러개의 전열 기구를 꽂아 사용해서는 안된다. 각 콘센트에는 정해진 전력용량이 있는데 그것을 초과하면 과부하로 인해 화재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셋째, 전열기구(전기 히터, 장판 등) 근처에는 라이터, 천, 종이 등 가연성 제품을 두어서는 안되며 세워서 사용하는 기기들은 평평한 곳에 설치하여 사용하도록 하고 장시간 외출 시 꼭 전원스위치 및 콘센트를 제거하도록 한다.

넷째, 주택 및 건물 내부에 비치되어있는 소화기는 높은 온도, 습도를 피하여 보관하고 약제가 굳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위아래로 흔들어 주며 관리하도록 한다.

끝으로 화재가 발생하면 안되지만 혹시나 화재가 발생하였다면 곧바로 119에 신고해 달라는 당부의 말씀을 드린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