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

(국회/도한우 기자)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26일 윤석열 대통령의 해외 순방 중 불거진 비속어 논란과 관련해 “MBC의 행태는 이대로 묵과할 수 없는 도저히 두고 보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이번 순방 보도에서 최초로 대통령의 비속어 프레임을 씌운 MBC는 사실관계 확인이란 기본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MBC 최초 보도처럼 미국을 지칭하는 단어였다면 한·미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더 철저한 확인이 필요한데, MBC는 이런 확인 과정을 생략하고 자의적이고 매우 자극적인 자막을 입혀서 보도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 논란이 되는 부분은 자막 같은 사전 정보 없이 들을 때 단어가 매우 부정확하게 전달돼 전문가조차도 어떤 말인지 확정 짓지 못하고 있다”라며 “한·미동맹을 해치고 국민 안전과 생명을 해할 수 있는 이런 보도를 무책임하게 제대로 된 사실 확인조차도 없이, 더군다나 사실 확인 때까지 보도를 자제해 달라는 (대통령실의) 요청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왜곡해서 자막을 입혀서 보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그렇지 않아도 MBC는 서울시장 선거 과정에서 생태탕 보도, 경찰 사칭, 야당 대선 후보 부인 녹취록 방송 등 정치적 중립성과 취재 윤리를 무시한 보도로 여론의 뭇매를 맞은 사례가 한두 번이 아니다”며 “어떻게 공중파 민영방송, 공정 방송이라고 할 수 있겠나”라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야당을 향해 “국익을 확대하기 위한 대통령의 노력과 성과들이 야당의 온갖 흠집 내기로 묻힌 것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라면서 “이번 대통령의 해외 순방 논란은 외교 참사가 아닌 정치 참사라고 규정할 수밖에 없다”며 “MBC에 대해선 항의 방문과 경위 해명 요구 등 우리 당이 취할 수 있는 여러 조치들을 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진짜 외교 참사는 주일 한국대사로 부임하고도 1년6개월 동안이나 일본 외무성 장관조차 만나지 못한 사례일 것”이라며 “대한민국 대통령 수행기자단이 중국 측에 폭행을 당했지만 항의 한마디 하지 못한 이런 것이 외교 참사”라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유엔총회에 무려 193개국의 대표단이 참석한 가운데 미국이 정식 양자회담을 한 국가는 영국과 필리핀뿐”이라며 “약식 회동을 한 것도 우리나라와 일본, 프랑스뿐이라는 게 엄연한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윤석열 대통령은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이번 미국 뉴욕 방문 중 불거진'이XX' 등 비속어 발언 논란에 대해"사실과 다른 보도로서 동맹을 훼손한다는 것은 국민을 굉장히 위험에 빠트리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나머지 부분은 이것에 대한 진상이 더 확실하게 밝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