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추모공간 운영 (사진/인천동구청)
동구,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추모공간 운영 (사진/인천동구청)

(서울일보/선종후 기자) 광주 동구는 14일 ‘2022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을 맞아 금남로공원과 동구 인문학당에 역사의 아픔을 함께 기억할 수 있는 추모공간을 설치·운영한다고 밝혔다.

기림의 날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국내·외에 알리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기 위해 제정된 국가기념일이다. 2017년 12월 국회 본회의에서 ‘일제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보호·지원 및 기념사업 등에 관한 법률’이 통과돼 매년 8월 14일로 지정됐다.

동구는 1일 인문학당에 추모공간을 마련하고 기림의 날 국가기념일 지정 사유 및 연혁 소개와 주민들이 메시지를 남길 수 있는 ‘추모의 벽’을 설치했다. 또한 인문학당 방문객들에게 종이 평화의 소녀상 만들기 키트를 배부하고 있다.

또한 11일부터 15일까지 금남로공원 내에 위치한 ‘평화의 소녀상’ 옆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상징하는 노란 나비 조형물을 설치하고 추모공간을 운영할 예정이다.

임택 동구청장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용기와 삶을 기억하고 아픔을 공감하고자 추모공간을 마련했다”면서 “일본 정부의 진심어린 사과로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인권과 명예가 하루속히 회복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광산구 노사민정협의회, 산업안전진단 무료컨설팅 실시

광산구 노사민정협의회, 산업안전진단 무료컨설팅 실시 (사진/광주광산구청)
광산구 노사민정협의회, 산업안전진단 무료컨설팅 실시 (사진/광주광산구청)

(서울일보/장계현 기자) 광주 광산구가 노사민정협의회와 함께 1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을 대상으로 산업안전진단 무료 컨설팅을 실시한다.

이는 고용노동부 ‘2022년 지역 노사민정 협력 활성화’ 공모사업 선정에 따라 산업재해 예방 및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광산구는 지역에 소재한 상시노동자 1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을 대상으로 26일까지 신청받는다. 구비서류를 작성하여 전자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총 15곳을 선정해 9~11월 중 대한산업안전협회 광주지역 본부와 연계하여 현장을 방문, 점검부터 개선방안 제안까지 체계적인 컨설팅을 제공할 계획이다.

관리감독자 법정의무교육인 산업안전보건 교육도 지원한다.

광산구 관계자는 “노동자의 재해 위험요인을 사전에 점검·보완하여 안전한 산업현장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병내 구청장 “재해, 예외없다” 긴급회의 소집

(서울일보/고영준 기자) 김병내 광주 남구청장은 9일 오전 재해대책 긴급회의를 갖고 집중호우에 따른 피해 예방에 만전을 다해 줄 것을 특별 지시했다.

김병내 구청장은 이날 오전 10시 간부 공무원을 소집한 뒤 구청 7층 상황실에서 ‘재해대책 긴급회의’를 열었다.

전날 수도권 등 중부지방에 내린 집중호우로 대규모 인명 및 재산 피해 등이 발생한 것과 관련, 남부 지방에서도 예상치 못한 일이 벌어질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 두고 사전 예방 대책을 의논하기 위해서였다.

김병내 구청장은 집중호우가 내릴 때마다 다수 피해가 발생하는 지역이 저지대인 점을 고려해 비상 상황시 물길의 흐름을 바꾸거나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모래주머니를 곳곳에 배치할 것을 지시했다.

앞서 남구는 장마철을 대비해 6월말까지 관내 45개소에 모래주머니 5,500여개를 배치한 상태이며, 이번 추가 지시로 관내 저지대에 위치한 아파트 및 건물 지하 주차장 입구쪽에 모래주머니를 추가로 배치해 침수에 따른 피해를 막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지난 6월부터 빗물 유속 흐름 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우수관로에 대한 특별 점검을 꾸준히 유지해 온 상황에서 재차 점검을 실시, 관로 주변의 이물질을 제거함과 동시에 고무장판 덮개가 우수관로를 덮어 침수 피해로 이어지는 일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

김병내 구청장은 “자연재해 피해는 전국 어디서나 언제든 예외 없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만전의 준비가 최상의 예방책이 될 수밖에 없다”며 “주민들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 피해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해 복무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문인 북구청장, 신규 공직자와 솔직토크

(서울일보/김성윤 기자) 문인 광주 북구청장이 신규 공직자와 다양한 주제 및 방식의 솔직한 대화를 통해 세대 간 속 마음을 공유했다.

10일 북구에 따르면 문인 북구청장과 90년대생 신규 공직자 3명이 함께하는 광주북구청 유튜브 ‘솔직토크’ 영상을 제작했다.

이번 영상은 지난 3월 신규 공직자만 참여한 가운데 제작한 ‘솔직토크’에 이어 문인 북구청장 화답차원의 속편이며, 평소 신규 공직자들과의 허심탄회한 대화를 중시했던 문 청장의 참여의지에 따른 것이라고 북구는 설명했다.

영상은 문 청장과 신규 직원들간 안부대화와 평소 궁금했던 질의응답의 프리토크, 밸런스 게임, 구청장 다짐 챌린지로 구성됐다.

문 청장과 신규 직원간 첫 만남에선 다소 어색하고 긴장된 분위기가 연출되기도 했지만, 대화를 하면서 금세 화기애애한 분위로 바뀌었다.

대화 도중 같은 단어를 서로 다르게 인식하는 세대 간 차이로 웃음을 유발하기도 했으며, 같은 의견에 대해선 공감대를 형성하며 각자가 가진 이야기보따리를 풀어나갔다.

문 청장은 가족 뒷바라지, 선거기간 내조 등 그동안 고생했던 배우자에게 보내는 애틋한 영상편지도 남겼으며, 구청장 다짐 챌린지에서는 주민들과 직원들의 힘든 점을 따뜻하게 안아주고 책임감 있게 해결하는 ‘키다리아저씨 같은 구청장’이 되겠다고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전체 10분 분량의 솔직토크 영상은 광주북구청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솔직토크에 참여한 한지완(동림동행정복지센터) 직원은 “평소 어렵게만 생각했던 청장님이 친근하고 푸근한 옆집 아저씨 같은 느낌이었다”며, “앞으로는 청장님을 마주치더라도 피해가지 않고 당당히 인사를 드릴 수 있을 것 같다”고 수줍게 소감을 밝혔다

문인 북구청장은 “신규직원들의 속 마음을 확인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며, “당차고 야무진 신규 직원들에게서 북구 행정의 미래를 볼 수 있었고, 앞으로도 다양한 방식을 통해 직원들과 소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서구, 소규모 사업장 ‘노동환경 개선 맞춤형 컨설팅’ 호응

(서울일보/박상익 기자) 광주 서구 노사민정협의회가 코로나19와 경제악화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소규모 사업장 30개소를 대상으로 노무사가 사업장을 직접 방문하는 1대1 노동환경 개선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하였다.

서구는 5월부터 7월까지 3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을 대상으로 참여업체가 필요로 하는 노무관리컨설팅 또는 산업안전 컨설팅을 실시하고 개별심층상담을 통해 개선 방법과 대책을 제시하였다.

노무관리컨설팅은 근로계약서 및 급여대장 작성, 인사 및 회계 처리 방법, 근로․휴게시간, 휴일운영 등 노동환경 개선을 위한 노무관리 방안을 제공하였으며, 산업안전컨설팅은, 중대재해법 소개, 산업안전보건법 안내 등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보건에 대한 개선방향을 제시하여 사업주로부터 큰 호응을 받으며 마무리되었다.

서구청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규모 사업장의 노동환경 개선 및 산업재해 예방에 보탬이 되길 바란다”면서“지역 노사와 함께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 조성을 위한 노력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