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 개관 2주년 ‘충장22’ 창작 레지던스 자리매김 (사진/광주동구청)
동구, 개관 2주년 ‘충장22’ 창작 레지던스 자리매김 (사진/광주동구청)

(서울일보/선종후 기자) 올해로 개관 2주년을 맞은 충장22가 지역 문화예술인들이 창작에 전념할 수 있는 레지던스 공간으로 자리매김한 데 이어 작가·주민·상인이 함께 문화로 소통하는 교류의 산실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옛 간장공장 건물을 리모델링을 해 2020년 5월에 개관한 충장22는 공모 절차를 거쳐 위탁업체로 선정된 사회적기업 ㈜상상오가 그동안 충장로 상권과 연계한 협동 프로그램 개발, 버스킹 공연, 플리마켓을 개최하는 등 지역 대표 문화공간으로 운영해왔다.

지난 2년여간 코로나19 장기화 속에서도 현재 충장22의 22개 레지던시 독립실 공실률은 0%다. 개관 이후부터 줄곧 작가, 크리에이터, 청년 문화기획자 등 지역 문화예술인 등 20여명의 작가들이 입주해 상시 거주하며 다양한 창작 레지던스 사업에 참여하고 있어서다.

구체적으로 충장22 입주 작가로 활동하는 지역 문화예술인을 대상으로 하는 창작 레지던스 사업은 충장로 4·5가 뷰티산업 및 명인 명장들과 연계한 협동 프로그램 개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광주문화재단, 광주비엔날레 등과 연계한 입주 작가와 공동 프로그램 개발 등이다.

특히 충장22 입주 작가에게 기본적인 예술작업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해 예술적 성과를 거두고, 지역민과 만나 문화적 향유 기회를 제공하는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운영해 지역사회에 긍정적으로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해 3월부터 10월까지 충장22 문화예술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던 ‘도심 속 힐링 예술 아카데미’를 비롯해 다양한 작품을 참여하며 즐길 수 있었던 ‘충장22 문화가 있는 날’ 역시 높은 호응을 얻었다.

해도 충장22 증축 공사가 완료되는 시점인 8월부터 ‘도심 속 힐링 예술 아카데미 S.O.S’를 비롯해 ‘10월의 어느 멋진 날 충장22’, ‘온라인 상설 버스킹 충장 비긴어게인’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오는 10월 개최 예정인 ‘제19회 추억의 충장축제 월드페스티벌’ 기간에 맞춰 미디어아트, 회화, 무용 등 다채로운 분야에서 활동 중인 작가 개인 또는 콜라보 작품 전시와 공연 등 작가와 시민들이 함께 참여하며 문화·예술 향유의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이외에도 충장22에 충장로의 역사를 집대성한 충장로만의 고유한 차별성을 갖춘 콘텐츠 전시·체험 공간인 ‘충장역사문화관’이 10월 개관을 앞두고 있다.

임택 동구청장은 “개관 이후에도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역 문화예술인들이 창작활동을 하는 데 제약이 많았을 텐데 어려움을 극복해준 입주 작가들에게 감사드린다”면서 “앞으로도 충장22가 충장로 상권의 명성을 되찾는 거점시설뿐만 아니라 지역 문화예술인들이 머물며 창작할 수 있는 지역 대표 문화공간, 지역 콘텐츠 연계 비즈니스 모델로 거듭날 수 있도록 민·관이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장22는 ‘도시재생선도지역 3대 거점조성 사업’ 일환으로 총사업비 73억 원을 들여 연 면적 1,883㎡에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레지던시 독립실 22개, 다목적 전시공간 등으로 꾸며졌다. 이곳은 작가와 크리에이터를 위한 주거 및 작업실이 22개라는 점과 도로명 주소가 22번길이라는 점에 착안해 충장22로 명명했다.


주차정보플랫폼 ‘광산시민행복주차장’ 앱 서비스 개시

주차정보플랫폼 ‘광산시민행복주차장’ 앱 서비스 개시 (사진/광주광산구청)
주차정보플랫폼 ‘광산시민행복주차장’ 앱 서비스 개시 (사진/광주광산구청)

(서울일보/장계현 기자) 광주 광산구가 언제 어디서나 주차장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주차정보플랫폼 ‘광산시민행복주차장’ 앱 서비스를 정식 운영한다.

광산구는 2020년 광산구 스마트솔루션챌린지사업을 통해 휴대폰 기반 스마트주차플랫폼을 구축, 지난 1년6개월간 서비스 개선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선보이는 ‘광산시민행복주차장’은 광산구 관내 총 81개소 공영 및 공유주차장 정보를 담고 있다. 주차장 위치부터 주차면, 주차요금, 운영시간 등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광산구는 이용률이 높은 44개소 주차장에 대해선 차량계수기를 설치하여 주차 가능 면 정보를 앱에 실시간 제공한다.

그동안 웹사이트에서만 가능했던 공영주차장 정기권 신청도 ‘광산시민행복주차장’으로 할 수 있다.

앱은 안드로이드폰은 구글플레이스토어, 아이폰은 앱스토어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설치 후 가입해야 플랫폼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광산구 관계자는 “실시간 주차장 정보 제공으로 시민들의 주차장 이용 편의 증진과 더불어 주차장 이용 활성화를 통한 도심주차난 해소가 기대된다”며 “서비스 이용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주차장 결제서비스 연계 등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광산시민행복주차장’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광산구시설관리공단에 문의하면 된다.


남구, 녹색도시 ‘전기 자전거 구입비’ 지원

(서울일보/고영준 기자) 광주 남구는 친환경 녹색 도시 조성 및 전기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전기 자전거 구입비를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남구는 2일 “전기 자전거가 출퇴근 등 생활형 교통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올해 사업비 2,000만원을 투입해 관련 예산이 소진될 때까지 전기 자전거 구입 보조금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지원 대상에 해당하는 전기 자전거는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정부에서 정한 안전요건 기준에 적합한 자전거다.

페달링을 감지해 모터가 작동하는 PAS 방식으로 시속 25㎞ 이상 움직일 경우 전동기가 작동하지 않고, 자전거 전체 중량도 30㎏ 미만인 자전거다.

다만 페달링이 불필요하며 100% 전기 힘으로 구동하는 스로틀 방식과 스로틀 및 PAS 겸용 방식은 원동기 장치 자전거 또는 개인형 이동장치에 해당돼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보조금 지원 규모는 ‘남구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에 따라 전기 자전거 한 대당 최대 30만원이다.

지원 대상은 8월 1일 기준으로 남구에 2년 이상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 중인 주민 가운데 만 19세 이상(2003년 8월 1일 출생자까지)인 사람이며, 반드시 관내 자전거 판매점에서 전기 자전거를 구입해 운영해야만 보조금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보조금을 받고자하는 주민은 남구청 홈페이지 고시공고에서 공고문을 확인한 뒤 남구청 홈페이지 ‘참여세상’을 클릭, 전기 자전거 구입 보조금 지원 코너에 접속해 오는 16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인정보 등을 담은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남구는 18일 전자 추첨을 통해 당첨자 66명 및 당첨자 가운데 중도 포기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예비 당첨자 10명을 선정하며, 보조금 지원 대상자 선발 과정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선착순으로 신청자 6명에 한해 참관토록 할 계획이다.


북구 ‘민선 8기 정책 키워드 찾기’ SNS 이벤트 실시

(서울일보/김성윤 기자) 광주시 북구가 7일까지 ‘민선 8기 정책 키워드 찾기’ SNS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민선 8기 구정 정책 방향을 주민들에게 쉽게 알리고, 구 대표 SNS 양방향 소통 활성화를 위해 기획했다.

‘돋보기 군! 정책 keyword를 찾아줘’ 이벤트명과 함께 민선 8기 구정방침별 핵심공약 6개 분야가 문제로 등장한다.

SNS 이용자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카카오톡채널 및 페이스북 등 북구 SNS와 친구 맺기 후, 주어진 그림 속 민선 8기 북구 정책 키워드를 찾고, 카카오톡 또는 네이버폼에 정답을 순서대로 제출하면 된다.

정답 참여자 중 무작위 100명을 추첨해 모바일 주유권 등 소정의 경품을 증정하며, 북구 SNS 채널 ‘친구추가’ 하면 당첨 확률이 높아진다.

기타 이벤트 참여관련 자세한 사항은 북구청 홍보실 온라인소통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문인 북구청장은 “모두가 누리는 민선 8기 북구는 43만 구민여러분과 함께 만들어 갈 것”이라며, “많은 주민들이 이번 이벤트에 참여해 함께할 4년의 청사진도 확인하고, 경품 당첨의 행운도 잡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북구는 카카오톡 챗봇 서비스, 숏폼, 동영상 구정소식, 카드뉴스 등 기성세대와 MZ세대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 소비문화를 반영한 다양한 아이템을 발굴․활용하고 있다.


서구, 주민 실생활 밀접시설 안전점검 완료

(서울일보/박상익 기자) 광주 서구는 주민 실생활 밀접시설에 대해 지난달 29일까지 복지시설, 어린이놀이시설 등 총 28종, 814개 주민 실생활 밀접시설 안전점검을 완료하였다.

이번 점검은 7월 11일부터 29일까지 실시했으며,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시설물 관리주체의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해 20개 소관부서, 공무원과 민간전문가 353명이 참여하였다.

시설물 특성에 따라 건축․소방․전기 시설물 안전과 안전관리 실태 등을 점검하였으며, 전문적인 기술 자문이 필요할 경우 안전관리자문단(민간전문가)을 적극 활용하였고, 이번 안전대진단은 6명의 자문단이 함께하였다.

특히, 우기를 대비하여 재해우려시설인 급경사지는 균열 및 붕괴 여부를, 약자들과 다수의 사람이 이용하는 복지시설 및 문화시설은 소방시설과 안전관리 실태 여부 등을 집중 점검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만전을 기하였다.

안전점검 결과 중대명백한 시설물 결함(붕괴 우려 등)은 발견되지 않았고, 배수로 미정비 및 소화기 미비치 등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즉시 시정토록 하였다.

아울러, 유도등과 스프링클러 등 시설 설치 및 누수 및 균열 등 보수가 필요한 지적사항은 조치 이행 여부를 지속 사후관리할 예정이다.

김이강 구청장은 “주민 실생활 밀접시설 전체 안전점검을 공약한 만큼, 서구는 앞으로도 주민들이 안심하고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는‘안전 일번지 서구’를 만들어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