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은 상임전국위원회와 전국위원회 소집 안견을 상정해 가결했다. /뉴시스
국민의힘은 상임전국위원회와 전국위원회 소집 안견을 상정해 가결했다. /뉴시스

(서울일보/도한우 기자) 국민의힘이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간다.

국민의힘은 상임전국위원회와 전국위원회 소집 안견을 상정해 가결했다. 이준석 대표가 당 윤리위원회로부터 당원권 6개월 정지 징계를 받은 지 26일 만이다.

박형수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2일 오전 비공개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은 안건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최고위에는 사퇴 처리가 완료된 김재원·조수진 최고의원을 제외한 재적 의원 7명 중 권성동 원내대표와 배현진·윤영석 최고위원, 성일종 정책위의장 등 4명이 참석해 과반 정족수를 채웠다. 비대위 체제 전환에 반대했던 정미경·김용태 최고위원은 불참했다.

앞서 배현진·윤영석 최고위원은 사퇴 의사를 밝혔지만 사퇴서 처리가 이뤄지지 않아 최고위 의결을 위해 회의에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원내대변인은 “재적 최고위원은 7명 가운데 4명이 참석해 상임전국위·전국위 소집 안건을 가결했다”며 “구체적 일정은 대면 방식으로 할지 온라인으로 할지 당 지도부에서 정해서 가능한 빨리 진행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다만 “전국위는 3일 전에 공고하는 절차가 있어서 이번 주말이나 늦어도 다음 주 초에 정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상임위와 전국위를 개최하려면 사흘 간의 공고 기간을 거쳐야하는데 이날 공고가 이뤄질 경우 두 위원회는 5일 열리게 된다.

박 원내대변인은 향후 비대위원장를 누가 임명할지에 대해 “전국위 의결을 거쳐서 당대표 또는 당대표 권한대행이 하는데 여기에 직무대행을 추가하는 안을 전국위에서 의결 받아 진행할 예정”이라며 “최고위 결과를 가지고 사무처장과 기조국장이 서병수 의원에게 설명드릴 예정”이라고 했다.

전국위 의장인 서 의원은 전날 언론 등과의 인터뷰에서 최고위 소집 의결 등으로 요건이 갖춰질 경우 상임전국위와 전국위를 소집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이날 서 의원 등 당 중진들과 오찬을 갖고 비대위 체제 전환 필요성 등에 대한 의견을 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비공개 최고위에 참석한 최고위원들은 당이 ‘비상 상황’이라는데 공감을 표하면서도 자신들의 최고위원직 사퇴를 ‘위장 사퇴’라고 비판한 이준석 대표 측에 대한 불쾌감을 드러냈다.

배현진 최고위원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위장 사퇴’라는 친이준석계의 주장에 대해 “전혀 그렇지 않다”며 “지금 저희가 당의 비상 상황으로 상정했고 인수인계 시간이 필요하다고 원내대표께서 요청을 하셨기 때문에 최고위에 참석한 것”이라고 말했다.

윤영석 최고위원도 “위장 사퇴쇼는 아니다”라며 “당의 최고위 기능이 아직 남아있기 때문에 사퇴서 처리가 당에서 수리가 안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퇴하고자 하는 게 진정한 의사이고, 현재 당이 과도기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최고위 기능이 남아 있기 때문에 수리가 안된 것”이라고 밝혔다.

윤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 결과가 이준석 대표의 복귀 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별개다. 그 부분은 앞으로 비대위의 기능이라든지 임기라든지 차후에 논의될 사항”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오늘 결말이 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이르면 이날 상임전국위를 통해 대표 직무대행이 비대위원장을 임명할 수 있도록 하는 당헌 개정에 의결하고 전국위를 통해 비대위 출범 수순을 밟겠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