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한국서비스 품질지수 행정서비스 부문 2년 연속 1위 선정 (사진/광주서구청)
서구, 한국서비스 품질지수 행정서비스 부문 2년 연속 1위 선정 (사진/광주서구청)

(서울일보/박상익 기자) 광주 서구가 한국표준협회에서 주관한 ‘2022년 한국서비스 품질지수(KS-SQI)’ 조사 결과에서 지방자치단체 행정서비스 분야 1위를 수상하여 2년 연속 1위에 선정되는 쾌거를 거뒸다.

‘한국서비스 품질지수’는 2000년도 이후로 매년 본원적서비스, 공정성, 친절성, 신뢰성 등 총 9개 차원 및 50여개 세부 항목을 조사해 발표하는 산업 전반의 수준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표이다.

이번 조사는 3월부터 3개월간 한국표준산업분류에 의한 일반서비스 29개 업종, 108개 기업(관), 지자체를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행정서비스 7개 부문을 지역 실거주 주민 중 해당 자치구 민원서비스 이용자에게 행정서비스 품질 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 서구가 본원적 서비스, 공정성, 친절성 , 적극성, 신뢰성 등 분야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아 지방자치단체 행정서비스 분야 1위에 선정되어 기관 인증패와 인증서를 수여받았다.

김이강 서구청장은 “한국서비스 품질지수(KS-SQI) 지자체 행정서비스 분야에서 2년 연속 성과를 달성하여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구청을 찾는 시민들께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주는 더 나은 대민행정 서비스를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남구, 동 행정복지센터 ‘공구 사랑방’ 확대

남구, 동 행정복지센터 ‘공구 사랑방’ 확대 (사진/광주남구청)
남구, 동 행정복지센터 ‘공구 사랑방’ 확대 (사진/광주남구청)

(서울일보/고영준 기자) 광주 남구 관내 동 행정복지센터에 생활 공구를 무상으로 빌려주는 공구 사랑방이 속속 문을 열고 있다.

남구는 26일 “일상생활을 하는데 있어 사용 빈도는 낮지만 없어서는 안되는 생활 공구를 무료로 빌려주는 공구 사랑방 4곳을 새롭게 오픈한다”며 “생활 공구 대여 서비스를 통해 공구 구입비용을 절약하고, 주민들의 편의까지 증진하겠다”고 밝혔다.

남구는 지난 4월 공구 사랑방 조성을 위해 관내 동 행정복지센터를 대상으로 현지 실사를 진행, 공구 사랑방 조성에 필요한 공간 확충 및 주민 접근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공구 사랑방 설치 대상지역으로 백운1동과 대촌동, 사직동, 월산4동 행정복지센터 4곳을 확정했다.

최근 문을 열고 무상 대여 서비스에 나선 공구 사랑방은 백운1동 공구 사랑방과 대촌동 공구 사랑방 2곳이다.

현재 이곳 공구 사랑방에는 전동 드릴을 비롯해 플라이어, 예초기 등 각 지역 상황에 맞게 25~30가지 종류의 생활 공구가 비치된 상태이다.

또 다음달 1일에는 사직동 행정복지센터에 공구 사랑방 1곳이 문을 열 예정이며, 오는 10월에는 월산4동 행정복지센터에도 공구 사랑방이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월산4동 공구 사랑방 조성이 마무리되면 남구 관내 공구 사랑방의 수는 지난해 문을 연 월산동 달뫼 공구방과 양림동 공구 사랑방을 포함해 총 6곳이 된다.

관내 공구 사랑방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문을 열며, 공구 사랑방이 설치된 지역에 주소지를 둔 주민이라면 누구나 편히 이용할 수 있다.

남구 관계자는 “시범 운영하는 4곳의 공구 사랑방 이용자 만족도 및 타 지역 수요 조사를 실시해 공구 사랑방을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 중에 있다”며 “일상생활에 필요한 공구를 빌려줌으로써 공유 문화가 더욱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광산구 출신 김민규 선수, KPGA 한국오픈 우승 축하의 장

광산구 출신 김민규 선수, KPGA 한국오픈 우승 축하의 장 (사진/광주광산구청)
광산구 출신 김민규 선수, KPGA 한국오픈 우승 축하의 장 (사진/광주광산구청)

(서울일보/장계현 기자) 광산구 평동 출신 김민규(21) 선수가 최근 KPGA투어 대회인 코오롱 한국오픈에서 생애 첫 우승을 차지한 것과 관련해 김민규 선수 부모와 마을 주민들이 23일 이를 축하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날 행사는 김 선수의 아버지 김진우 씨가 새로 마련한 집들이를 겸해 그동안 김 선수를 응원하고 관심을 보내준 주민들에게 감사하는 의미로 마련했다.

이에 마을 주민을 비롯해 박병규 광산구청장, 이용빈 국회의원 등 지역 인사들도 참석해 김민규 선수의 우승을 축하하고 격려했다.

김민규 선수는 7살부터 골프에 입문, 열악한 환경에서도 부모의 헌신적인 뒷받침에 힘입어 재능을 키웠다. 평동초등학교 4학년 때부터 전국대회 입상을 휩쓸고, 2014년 국가대표 상비군, 2015년 국가대표 최연소 발탁 등 승승장구하며 대한민국 남자골프계의 기대주로 떠올랐다.

2017년 중학교 졸업과 동시에 프로에 입문, ‘유러피언 3부 투어’ 격인 유로프로 투어에 최연소 나이로 데뷔하며 ‘최연소 신기록 컬렉터’라는 명성을 얻었다.

한국투어에서도 매년 상위권에 오르는 성적을 거두다 6월 26일 KPGA 투어 대회인 코오롱 한국오픈에서 연장전 끝에 극적으로 생애 첫 우승을 차지했다.

평동 주민들은 이를 ‘큰 경사’로 여기며 마을 곳곳에 축하 현수막을 내걸기도 했다.

김진우 씨는 “민규가 우승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주위에 다양한 지원과 관심이 있었기 때문이다”며 “아들과 꿈을 안고 골프를 시작한 지역의 많은 이들에게 큰 희망과 용기를 줄 수 있도록 제가 할 수 있는 역할을 고민하고,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박병규 광산구청장은 “어려운 환경에서도 실력을 갈고닦으며 최고의 자리에 우뚝 선 김민규 선수를 광산시민 모두가 자랑스러워할 것이다”며 “제2의 김민규, 제3의 김민규가 꾸준히 나올 수 있도록 광산구도 더 적극적으로 유소년 체육 활동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북구, 사이버 무역상담회 참가기업 모집

(서울일보/김성윤 기자) 광주시 북구는 다음 달 4일까지 ‘사이버 무역상담회’에 참가할 중소기업을 모집한다고 25일 밝혔다.

북구는 코로나19와 고유가, 고환율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 확보를 지원하고자 광주전남OTRA지원단과 오는 9월 사이버 무역상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무역상담회는 베트남 하노이, 다낭의 바이어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상담회에 참가하는 기업은 바이어 발굴・매칭, 화상 장비, 통역, 샘플 물류비 등을 지원받는다.

특히 북구는 상담 효과와 계약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베트남 맞춤형 동영상 및 디지털 콘텐츠 제작 등 사전 홍보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모집대상은 수출이 가능한 모든 업종이며 신청은 북구청 누리집을 참고해 민생경제과로 이메일 또는 방문 접수하면 된다.

문인 북구청장은 “최근 국제환경의 변화로 수출기업들이 큰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며 “앞으로도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개척과 수출 활성화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동구, ‘고령친화도시 조성위원회’ 개최

(서울일보/선종후 기자) 광주 동구는 22일 주민들의 건강한 사회 참여로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는 백세친화도시 동구 조성을 위해 ‘고령친화도시 조성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광주광역시 동구 고령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에 따라 고령 친화 분야 전문가, 노인 복지 시설 종사자, 구의원 등 14명으로 구성된 고령친화도시 조성위원회는 고령친화도시 조성 관련 사업과 관련된 정책 자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날 회의는 올해 상반기 고령친화도시 추진 실적 및 하반기 추진 계획 보고, 고령친화도시 발전 정책에 관한 건의 사항 및 의견 수렴, 각 기관 인사이동으로 인한 신규 위원 3명 위촉 등으로 진행됐다.

2019년 고령친화도시로 재인증을 받은 동구는 2024년까지 활기차고 건강한 노년을 위한 도시 조성을 위해 외부 공간 및 건물, 교통, 주택, 의사소통과 정보, 시민참여와 고용, 지역사회지원과 보건, 사회 참여, 존중과 사회적 통합 등 8대 분야 38개 사업을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임택 동구청장은 “‘백세 안심, 백세 활력, 백세 건강, 백세 문화’를 목표로 어르신들이 행복한 노후를 보낼 수 있는 도시 조성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민·관이 협력해 어르신들뿐만 아니라 모든 지역민이 쾌적한 생활환경, 안전한 교통환경, 행복하고 살기 좋은 주거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